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백금산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0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입니다.

이태리의 유명한 기호학자이진 현세기 최고의 학자 2위(1위는 촘스키)로 불리고 있는 움베르토 에코는 세계 어디를 다녀봐도 가장 위로와 평강을 주는 곳은 어둡고 좁지만 조용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자신만의 서재라고 얘기한 것이 생각납니다.

책은 나에게 평안을 주고 위로를 줍니다. 그러나 그렇게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독서도 독서의 기술과 방법을 모르면 올바른 독서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독서하는 방법, 곧 독서법이 중요한 것입니다. 사실 난 독서법이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이 책을 보게 되서야 독서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독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은 어떻게 독서를 했는지, 전문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독서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감명깊은 얘기는 평생독서대학에 입학하라는 주문입니다.

평생독서대학은 입학금이 없습니다.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고자 한다면 그 분야의 저서 100권을 읽으라고 합니다. 3일에 한권을 읽는다면 1년이면 한 분야의 주요 책은 독파하게 됩니다.

이렇게 평생에 걸쳐 다양한 학문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학위가 있으면서 독서하지 않는 것보다 학위없이 평생독서대학에서 책과 함께 하는 것이 낫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감하게 됩니다.

이 책은 독서방법 사전으로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망각할때마다 들쳐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