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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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긋기)

 

덕과 과실의 중간에 속물의 모든 특성이 있다

 

교양 있는 속물은 대개 슈트라우스보다 한 단계 덜 솔직하다는 점, 혹은 적어도 공적인 성명에서는 훨씬 더 소극적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이 정도의 솔직함이 그에게는 그만큼 더 유익하다. 속물은 집에서, 그리고 자기들끼리 있을 때에는 소란스럽게 박수를 치지만, 무엇보다 슈트라우스가 그들의 마음에 얼마나 꼭 들도록 말했는가를 글로써 고백하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교양-속물들은 가장 강렬한 공감에서조차 약간은 겁쟁이이기 때문이다. 슈트라우스가 한 단계 덜 겁쟁이라는 사실 자체가 그를 지도자로 만든다. 그렇다고 해도 다른 한편으로 그의 용기에는 매우 한정된 경계선이 있다. 만약 쇼펜하우어가 거의 모든 명제에서 그렇게 하는 것처럼 그가 이 경계선을 넘어선다면, 그는 더 이상 우두머리로서 속물들 앞에 나아가지 않을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현재 그의 뒤를 쫓고 있는 것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그에게서 달아날 것이다. 현명하지는 않지만 아무튼 영리한 절제와 용기의 중용을 아리스토텔레스적 덕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물론 잘못 생각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 용기는 두 과실의 중간이 아니라 덕과 과실의 중간이기 때문이다 ㅡ 그리고 덕과 과실의 중간에 속물의 모든 특성이 있다.

 

- 『반시대적 고찰 Ⅰ』, <다비드 슈트라우스, 고백자와 저술가>, 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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