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뒷세이아 - 그리스어 원전 번역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호메로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오뒷세우스의 사랑하는 아들이

문간에 서 있었다. 그러자 돼지치기가 깜짝 놀라 벌떡

일어서더니 반짝이는 포도주에 열심히 물을 타던

그릇을 손에서 떨어뜨리고 자기 주인에게 다가가

그의 머리와 아름다운 두 눈과 두 손에

입 맞추며 눈물을 뚝뚝 흘렸다.

마치 사랑하는 아버지가 십 년 만에 먼 나라에서

돌아온 아들을, 아버지의 속깨나 썩이던

귀염둥이 외아들을 반기듯이

꼭 그처럼 고귀한 돼지치기는 신과 같은 텔레마코스를

마치 죽음에서 벗어난 사람인 양 얼싸안고 입 맞추었고

울면서 물 흐르듯 거침없이 말했다.

"돌아오셨군요, 내 눈의 달콤한 빛인 텔레마코스 도련님!

도련님이 배를 타고 퓔로스에 가셨을 때 다시는 못 볼 줄 알았지요.

어서 안으로 드세요, 도련님. 객지에서 막 돌아온 도련님을

안에서 뵈며 마음속으로 즐기고 싶어요. ······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16권 제11∼26행

 

 

 

참을성 많은 고귀한 오뒷세우스가 그에게 말했다.

"이보시오! 나도 한마디 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오.

구혼자들이 그대의 궁전에서 그대의 뜻을 거슬러

어리석은 짓들을 꾀하고 있다는 그대의 말을 들으니

나는 실로 가슴이 찢어질 것만 같소이다. 말씀해보시오.

그대는 자진하여 굴복하는 것이오, 아니면 나라의 백성들이

어떤 신의 음성에 복종하여 그대를 증오하는 것이오?

아니면 그대는 큰 싸움이 벌어진다 해도 그들만은 전우라고

믿을 수 있는 그대의 형제들을 혹시 원망하고 있는 것인가요?
내게 기백이 있는 만큼이나 내가 젊다면 좋으련만!

그리고 내가 나무랄 데 없는 오뒷세우스의 아들이거나,

아니면 오뒷세우스 자신이 떠돌아다니다가 돌아온다면 좋으련만!

아직은 한 가닥 희망이 남아 있소. 그때는 내가 라에르테스의 아들

오뒷세우스의 궁전으로 가서 저들 모두에게 재앙을

안겨주지 못한다면 누구든 당장 내 목을 쳐도 좋소.

하나 만약 그들이 다수로서 혼자인 나를 제압한다면

그때는 그들이 나그네들을 학대하고 아름다운 궁전에서

하녀들을 볼썽사납게 끌고 다니고

포도주를 마구 퍼내고 결코 이루어지지 않을 일에

무턱대고 쓸데없이 음식을 먹어치우는 것과 같은

그런 못된 짓을 언제까지나 지켜보느니

차라리 나는 내 궁전에서 살해되어 죽고 싶소이다."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16권 제90∼111행

 

 

참을성 많은 고귀한 오뒷세우스가 그에게 대답했다.

"나는 신이 아니다. 왜 너는 나를 불사신으로 여기느냐?

나는 네가 그를 위해 신음하고 많은 고통을 당하고

남자들의 행패를 감수했던 네 아버지니라!"

이렇게 말하고 그가 아들에게 입 맞추자 눈물이 두 볼에서

땅으로 흘러내렸다. 그가 늘 억제하던 눈물이었다.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16권 제186∼191행

 

 

 

이렇게 말하고 그가 다시 앉자 텔레마코스는

훌륭하신 아버지의 목을 끌어안고 슬피 울었다.

그러자 두 사람 모두에게 비탄하고 싶은 욕망이 일었다.

그래서 그들은 새들보다도, 이를테면 아직 깃털도 나기 전에

농부들이 그 새끼들을 보금자리에서 채 간 바다독수리들이나

발톱이 굽은 독수리들보다도 더 하염없이 엉엉 울었다.

꼭 그처럼 애처로이 그들의 눈썹 밑에서 눈물이 쏟아졌다.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16권 제213∼219행

 

 

 

또 한 가지를 너에게 일러줄 것이니 너는 명심하도록 하라.

네가 진실로 내 아들이고 우리 핏줄이라면

어느 누구도 오뒷세우스가 집에 와 있다는 말을 들어서는 안 된다.

라에르테스도, 돼지치기도, 하인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아니, 페넬로페 자신도 그것을 알아서는 안 된다.

오직 너와 나, 우리 둘만이 여인들의 의도를 알아내도록 하자꾸나.

우리는 또 그들 중 누가 우리 두 사람을 마음속으로 존중하고

두려워하는지, 누가 우리를 무시하고 너깥이 고귀한 자를

업신여기는지 하인들도 시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제16권 제299∼307행

 

 

 

오뒷세우스를 알아본 개

장 오귀스트 바르(Jean-Auguste Barre, 1811~1896), 19세기경, 콩피에뉴 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