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으로 읽는 변신이야기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오비디우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Iole, Eurytios and Herakles at symposium. 600 BC. From Cerveteri.

 

 


그사이 여러 해가 지났다. 위대한 헤르쿨레스의 행적들은

온 세상을 메우고 의붓어머니의 미움을 충족시켰다.

그는 오이칼리아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다가 케나이움에서

윱피테르에게 서약한 제물을 바칠 준비를 했다. 그때 수다스런 소문이

한발 앞서, 데이아니라여, 그대의 귀에 들어갔으니, 거짓말과 참말을

섞기 좋아하고 처음에는 아주 작지만 거짓말을 통해 커지는 소문은

암피트뤼온의 아들이 이올레에 대한 사랑의 포로가 되었다고

알려주었던 것이다. 사랑하는 아내는 그 말을 믿고 새로운 사랑의

소문에 주눅이 들어 처음에는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가련하게도

눈물로 자신의 슬픔을 흘려보내고 있었다. 그 뒤 곧 그녀는 "내가

왜 울지?" 라고 말했다. "시앗은 내 눈물을 보고 좋아할 텐데.

그녀가 이리로 오고 있으니 서둘러 계략을 짜야지,

할 수 있을 때, 다른 여자가 아직 내 침상을 차지하기 전에.

항의할까, 아니면 침묵할까? 칼뤼돈에 돌아갈까, 여기 머물까?

집을 나갈까? 아니 달리 뾰족한 수가 없으니 일단 가로막고 볼까?

멜레아그로스 오라버니, 내가 당신의 누이라는 점을

기억하고는 끔찍한 범행을 준비하여 시앗을 죽임으로써

모욕당한 여인의 고통이 얼마나 큰 것인지 입증하면 어떨까요?"


 - 오비디우스, 『원전으로 읽는 변신 이야기』, 제9권 134∼151행

 

 


그의 피는, 마치 발갛게 단 무쇠를 얼음처럼 차가운 물에

담갔을 때처럼, 쉿쉿 소리를 내며 불타는 독에 부글부글 끓어올랐다.

거기에는 절제란 없었다. 탐욕스런 화염이 내장을 삼키고,

전신에서는 시커먼 땀이 흘러내렸으며, 그의 힘줄들은

탁탁 튀는 소리를 내며 타고 있었다. 보이지 않는 독이 퍼져 골수마저

녹아내리자 그는 하늘을 향하여 두 손을 들고 소리쳤다.

"사투르누스의 따님이여, 내 파멸을 보고 즐기시오!

즐기시란 말이오. 잔인한 분이여, 그대는 높은 곳에서 이 재앙을

내려다보며 잔혹한 마음으로 실컷 좋아하시오!

그리고 내가 내 적에게도, 그러니까 그대에게도 동정을

받아야 한다면, 이토록 심한 고통을 당하고 있고

고역을 위해서 태어난 내 이 가증스런 목숨을 거두어가시오.

죽음은 나에게는 선물이오. 의붓어머니가 주기에 알맞은 선물이오.

대체 이러자고 내가 이방인들의 피로 신전을 더럽히던 부시리스를

제압했던가요? 이러자고 내가 잔혹한 안타이우스에게서

어머니의 힘을 빼앗았던가요? 이러자고 내가 세 모습의

히베리아의 목자를 겁내지 않았으며, 케르베루스여,

머리가 셋 달린 그대를 겁내지 않았던가? 이러자고, 내 손들이여,

너희들은 힘센 황소의 뿔들을 눌렀던가? 이러자고 엘리스가,

스튐팔루스 호의 물결이, 파르테니우스의 숲이

너희들의 노고를 알았던가? 이러자고 너희들의 용기에 힘입어

내가 테르모돈의 황금으로 만든 허리띠를 가져왔으며,

이러자고 잠자지 않는 용이 지키던 사과들을 빼내 왔던가?

이러자고 켄타우루스족이 내게 대항할 수 없었고, 이러자고

아르카디아를 쑥대밭으로 만들던 멧돼지가 내 앞에서 몸을

사렸던가요? 이러자고 잃음으로써 자라나고 힘이 두 배로 늘어나는

휘드라에게도 끄덕없었던가요? 인간의 피를 마시고 살찐

트라키아의 말들과, 시신들로 가득 찬 구유를 보고는 그것들을

보자마자 내가 그 주인과 말들을 메어쳐 죽인 것은 또 어떤가요?

네메아의 거대한 사자는 내 이 팔에 목이 졸려 주워 있었소.

이 목덜미로 나는 하늘을 떠메고도 있었소.

윱피테르의 잔인한 아내는 고역을 부과하는 데 지쳐도,

나는 그것을 이행하는 데 지치지 않았소. 하나 지금 용기로도

대항할 수 없고 어떤 무기로도 대항할 수 없는 이상한 역병이

나를 엄습하고 있소. 무엇이든 먹어치우는 불이 내 허파 속

깊숙한 곳을 돌아다니며 내 사지를 날름날름 먹어치우고 있소.

하나 에우뤼스테우스는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소.

하물며 신들이 있다고 믿을 사람이 어디 있겠소?"

 

 - 오비디우스, 『원전으로 읽는 변신 이야기』, 제9권 170∼203행

 

 

 

헤라클레스와 케르베로스의 전투 장면, 흑회식 암포라 , BC 510경, 루브르 박물관

 

 

 

 

 


댓글(0)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소포클레스의 『트라키스 여인들』
    from Value Investing 2014-08-20 01:20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은 데이아네이라와 헤라클레스 두 사람이다. 헤라클레스는 제우스가 테바이에 사는 암피트리온의 아내 알크메네와 몰래 동침하여 얻은 아들이다. 제우스의 정실부인인 헤라는 남편과 딴 여자 사이에서 태어난 헤라클레스를 몹시 미워하여 틈이 날 때마다 그를 괴롭힌다. 그러나 제우스의 사랑을 받은 헤라클레스는 훌륭한 무인으로 성장하여 테바이의 왕 크레온의 딸 메가라와 결혼한다. 그러나 그는 곧 헤라의 저주를 받아 정신착란을 일으키고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