歸去來辭(귀거래사) / 陶淵明(도연명)

 

 

 

歸去來兮 (귀거래혜 )
자, 이제 돌아가자.


田園將蕪胡不歸 (전원장무호불귀) 
고향 산천이 황폐해지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旣自以心爲形役 (기자이심위형역) 
지금까지 정신을 육체의 노예로 삼아온 것을


奚惆悵而獨悲 (해추창이독비) 
어찌 슬퍼하고 서러워만 할 것인가.

 


悟已往之不諫 (오이왕지불간) 
이미 지난 일은 후회해도 소용이 없음을 알았고


知來者之可追 (지래자지가추) 
앞으로는 바른 길을 가는 것이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實迷塗其未遠 (실미도기미원) 
인생길을 잘못 들어 헤맨 것은 사실이나 아직은 그리 멀지 않으니


覺今是而昨非 (각금시이작비) 
이제사 지금의 생각이 맞고 과거의 행동이 틀린 것임을 알았다.

 


舟遙遙以輕 (주요요이경양) 

배는 흔들흔들 가볍게 흔들리며 나아가고

 

風飄飄而吹衣 (풍표표이취의) 

바람은 한들한들 옷깃을 스쳐가는데

 

問征夫以前路 (문정부이전로) 

지나는 길손에게 고향까지의 길을 물어보며

 

恨晨光之熹微 (한신광지희미) 

희미한 새벽빛을 안타까워한다.

 

 

乃瞻衡宇 (내첨형우) 

마침내 저 멀리 우리 집 대문과 처마가 보이니

 

載欣載奔 (재흔재분) 

기쁜 마음에 급히 뛰어갔다.


僮僕歡迎 (동복환영) 
머슴아이 길에 나와 나를 반기고 

 

稚子候門 (치자후문) 

어린 것들은 대문에서 나를 맞이한다.

 

 

三徑就荒 (삼경취황 )

뜰 안의 세 갈래 작은 길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松菊猶存 (송국유존) 

소나무와 국화는 아직도 꿋꿋하구나.

 

携幼入室 (휴유입실) 

어린 아이 손 잡고 방에 들어오니

 

有酒盈樽 (유주영준)

항아리엔 향기로운 술이 가득하다 

 

引壺觴以自酌 (인호상이자작) 

술단지 끌어당겨 잔에 따라 나 홀로 자작하며

 

眄庭柯以怡顔 (면정가이이안) 

뜰안의 나뭇가지를 바라보며 얼굴에 미소짓는다..


倚南窓以寄傲 (의남창이기오) 
남쪽 창가에 기대어 의기가 양양하니


審容膝之易安 (심용슬지이안) 
무릎 하나 들일 만한 작은 집이지만 이 얼마나 편한가.


園日涉以成趣 (원일섭이성취) 
날마다 동산 거니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고


門雖設而常關 (문수설이상관) 
문이야 달아 놓았지만 찾아오는 이 없으니 항상 닫혀 있다.


策扶老以流憩 (책부노이류게) 
지팡이에 늙은 몸 의지하며 발길 멎는 대로 쉬다가


時矯首而遐觀 (시교수이하관) 
때때로 고개를 들어 먼 하늘을 바라본다.


雲無心以出岫 (운무심이출수)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를 돌아 나오고

 

鳥倦飛而知還 (조권비이지환) 

날다가 지친 새들도 둥지로 돌아올 줄 안다.

 

影翳翳以將入 (영예예이장입) 

저녁빛이 어두워지며 서산에 해가 지려 하는데

 

撫孤松而盤桓 (무고송이반환) 

나는 홀로 선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이고 있다.

 

 

歸去來兮 (귀거래혜 )

돌아왔노라.

 

請息交以絶遊 (청식교이절유) 

세상과 사귀지 않고 속세와도 단절이다.

 

世與我而相違 (세여아이상위) 

세상과 나는 이제 서로 멀리 떨어졌으니

 

復駕言兮焉求 (복가언혜언구) 

다시 벼슬길에 올라 무엇을 구하리요

 

悅親戚之情話 (열친척지정화 )

친척들과 정담을 나누며 즐거워하고

 

樂琴書以消憂 (낙금서이소우) 

거문고를 타고 책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련다.

 

農人告余以春及 (농인고여이춘급)

농부가 내게 찾아와 봄이 왔다고 일러 주니


將有事於西疇 (장유사어서주) 
장차 서쪽 밭에 나가 밭을 갈아야겠다.

 


或命巾車 (혹명건차) 
혹은 장식한 수레를 부르고,


或棹孤舟 (혹도고주) 
혹은 한 척의 배를 저어서


旣窈窕以尋壑 (기요조이심학) 
깊은 골짜기의 맑은 물을 찾아가고


亦崎嶇而經丘 (역기구이경구) 
다시 험한 산을 넘어 언덕으로 나아가리라


木欣欣以向榮 (흔흔이향영) 
나무들은 즐거운 듯 생기있게 자라고


泉涓涓而始流 (천연연이시류) 
샘물은 졸졸 솟아 흐른다.


善萬物之得時 (선만물지득시) 
만물이 때를 얻음을 부러워하지만


感吾生之行休 (감오생지행휴) 
나의 생이 영원히 휴식을 취할 날이 멀지 않음을 느낀다.

 

 

已矣乎 (이의호)

아, 어쩔수가 없구나.

 

寓形宇內復幾時 (우형우내복기시) 

이 몸이 세상에 남아 있을 날이 멀지 않았으니

 

曷不委心任去留 (갈불위심임거류) 

어찌 마음을 대자연의 섭리에 맡기지 않을 것이며

 

胡爲乎遑遑欲何之 (호위호황황욕하지) 

새삼 초조하고 황망스런 마음으로 무엇을 욕심낼 것인가

 

富貴非吾願 (부귀비오원) 

부귀는 내가 바라던 것이 아니며

 

帝鄕不可期 (제향불가기) 

죽어 신선이 사는 나라에 태어날 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懷良辰以孤往 (회양진이고왕) 

좋은 때라 생각되면 혼자 거닐고

 

或植杖而耘 (혹식장이운자)

때로는 지팡이를 세워 놓고 김을 매기도 한다.

 

 

登東皐以舒嘯 (등동고이서소) 

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臨淸流而賦詩 (임청류이부시) 

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다.

 

聊乘化以歸盡 (승화이귀진)

잠시 조화의 수레를 탔다가 이 생명 다하는 대로 돌아가는 것이니

 

樂夫天命復奚疑 (낙부천명복해의) 

주어진 천명을 즐길 뿐 무엇을 의심하고 망설이랴.

 * * *

벚꽃 흐드러지게 필 무렵,
고향의 침벽공원 꽃나무 그늘 아래에서,
벚꽃이 눈송이처럼 흐드러지게 흩날리는 모습을 보면서,
'막걸리 술잔에 꽃잎 띄우며' 술 한잔 나누자고 했던 게 언제였던가.

그런 행복한 풍경을 가장 동경했던 내 고향 친구 한 녀석은
작년 이맘때 백혈병이 재발하여 홀연히 먼 하늘나라로 떠나가고 말았다.

올해 봄,
우리 고향 친구들이 '고향의 봄'을 못잊어 다시 모여들었다.
서울에서, 대구에서, 포항에서, 울산에서, 부산에서.

우리가 기다렸던 벚꽃은 어느새 흔적도 없이 다 지고 말았지만,
그 대신 그 자리엔 아카시아 향기가 예전과 다름없이 우릴 반겨주었다.

다들 작년에 떠난 그 친구를 떠올리며 무척이나 보고싶어 했다.
그 친구만큼 고향을 사랑하고 또 그 친구만큼 친구를 사랑한 친구도 없었다.
그 친구가 4년 전 백혈병과 힘겹게 싸워 마침내 이겨냈을 때,
그때 곧바로 귀향하여 지금쯤 고향에서 농사나 짓고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기껏해야 고작 "그 자리에" 있을 뿐

고인의 더 이상 거기에 있지 않음이 현상적으로 더 적합하게 파악되면 될수록 그만큼 더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그러한 식의 죽은 자와의 더불어 있음은 바로 그 고인의 본래적인 종말에 이르렀음을 경험하지는 못한다는 점이다. 죽음은 분명히 상실로서 드러나지만, 그 상실은 남아 있는 자들이 경험하는 상실 그 이상이다. 어쨌거나 상실의 감수 속에서도 죽는 자가 "감수하는" 존재의 상실 그 자체에는 접근할 수 없다.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 타인의 죽음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고 기껏해야 고작 "그 자리에" 있을 뿐이다.(321쪽)

 

 

모든 타인과의 더불어 있음이 소용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준다.

가장 고유한 가능성은 무연관적 가능성이다. 미리 달려가봄은 현존재로 하여금 그 안에서 단적으로 그의 가장 고유한 존재가 문제가 되고 있는 바로 그 존재가능을 유일하게 그 자신으로부터 떠맡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죽음은 그저 고유한 현존재에게 무차별하게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이 현존재로 하여금 개별 현존재일 것을 요구한다. 미리 달려가봄에서 이해된 죽음의 무연관성은 현존재를 그 자신에게로 개별화시킨다. 이러한 개별화는 실존을 위해서 "거기에"를 열어밝히는 한 방식이다. 이 개별화는, 가장 고유한 존재가능이 문제가 되면, 모든 배려되고 있는 것 곁에 있음과 모든 타인과의 더불어 있음이 소용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준다. 현존재는 오직 그 자신이 스스로 가능하게 만들 때에만 본래적으로 그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을 뿐이다. (352쪽)



오늘따라 문득 도연명의 '귀거래사'가 생각나 다시 찾아 읊어본다.
다섯 말의 쌀 때문에 허리를 굽힐 수 없다며 관직을 박차고 고향으로 돌아간 시인의 나이는 41세였다고 한다.
50을 훌쩍 넘긴 나는 과연 언제쯤 객지생활을 박차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 * * *


 - 고향의 골목길


Shooting Date/Time 2013-05-25 오후 5:22:38

 - 자신의 허벅지 살을 베어 병든 어머님께 끓여 잡수게 했다는 집안 할배의 효성을 기린 효자각.




 - 항일시인 오일도(1901~1946) 생가와 시공원이 있는 고향.




 - 솜사탕을 닮은 민들레.




 - 아카시아 꽃이 필 무렵이 쏘가리가 올라올 때.




 - 쏘가리, 메자, 모래무지, 쫑메리, 찬피리, 개피리...




 - 아침이슬을 머금은 고추밭.


Shooting Date/Time 2013-05-26 오전 7:30:14

 - 이른 아침 침벽공원을 거니는 친구들.




 - 작년 봄에 공무원 생활을 접고 귀농한 친구가 가꿔놓은 '참나물밭'





 - 참나물을 뜯어오는 길.




 - 어릴 적 이곳으로 봄소풍을 왔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그쟈?




 - 고향에 와서도 팬션에서 묵는 신세.




 - 고추밭 너머로 사과나무와 아카시아나무가 싱그럽다.




 - 읍내로 진학하기 전에 초등학교 4학년까지 다녔던 '분교'가 있던 자리.




 - 노란 붓꽃




 - 보랏빛 붓꽃




 - 최근에 돈을 들여 '리모델링'했다는 종가집 소나무.




 - 겨울철 우리들의 썰매터였던 '종갓집 연못'




 - 내가 태어나서 자랐던 '저기' 고향집을 떠난지도 어언 30년이 지났구나.




 - 종가집과 불천위(不遷位) 사당.




 - 토끼풀.




 - 그 옛날 '꽃시계' 만들었던 그 토끼풀이 꽃밭을 이뤘구나.




 - 등이 굽은 할아버지께서 가끔씩 등에 업힌 내동생을 '토끼풀밭'에 내려주시던 기억이 날 듯 말 듯.




 - 귀농한 친구가 집앞 텃밭 한켠에 키우는 블루베리.




 - 블루베리도 이맘때 꽃이 피는 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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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2013-06-14 0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랗고 보라빛 나는 꽃들은 붓꽃이로군요~

예쁜 시골입니다~

oren 2013-06-14 09:21   좋아요 0 | URL
저 꽃이 붓꽃이었군요. 정말 흔히 볼 수 있는 꽃인데도 제가 꽃이름조차 제대로 몰랐었네요.
함께살기님께서 얼른 바로잡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젊을 땐 시골 고향이 그리 아름다운 줄도 모르고 그저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 바빴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더 민들레 한 포기조차 더욱 예쁘게 보이더군요. 누구나 다 비슷한 심정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