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을 점검하고, 또 당신 자신이 경험한 테두리 안에서 일어난 일들을 회상하면서 사적인 삶이나 공적인 경력에서 대단한 불행을 겪은 사람들 거의 모두-그들에 대해 당신이 읽었거나 전해들은 내용이 있을 수도 있고, 당신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가 어떻게 행동했는지 주의 깊게 생각해 보라; 그들 가운데 절대 다수가 겪은 불행은 형편이 좋았을 때, 다시 말해 가만히 앉아 자족했더라면 그저 좋았던 때를 그들이 몰랐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이다.

 - 아담 스미스(Adam Smith), 『도덕감정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中에서

 

 * * *

 

조국의 아내가 기소됐다.

 

범죄 혐의는 사문서 위조였다.

 

자녀 입시에 사용된 대학총장 표창장이 거짓이라는 것이다.

 

수많은 논란 끝에 마침내 사정이 여기까지 이르렀는데도 '조국 대전'은 끝날 줄 모르고 계속 진행중이다.

 

왜 이토록 어리석은 싸움을 누가 여기까지 이끌고 왔는지 도대체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아무튼 조국이 아니면 사법개혁은 좌초되고 만다는 식의 무서운 집착이 빚은 결과임은 분명하다.

 

사태가 이토록 악화되기 전에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회는 여러 번 있었다. 대통령의 지명 철회 기회는 셀 수도 없이 많았고, 후보 지명자에게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사모펀드 의혹과 사학재단 비리 의혹이 불거지고 장학금 특혜 수령 의혹이 불거질 때만 하더라도 사태 전개 양상이 지금처럼 심각해질 줄은 몰랐다.

 

고교생이 의학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드러났을 때가 아마도 맨 처음으로 찾아온 'STOP' 기회였는지 모르겠다. 그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런데 사모펀드 투자금과 사학재단의 사회환원 카드를 내밀어 여론 반전을 시도했다. 그러나 분노한 민심은 수그러들 줄 몰랐고, 대학생들의 촛불시위로 번졌다. 그런데도 집권여당은 청문회 개최를 둘러싸고 야당과의 협상이 여의치 않자 난데없이 '국민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한다.

 

간난신고 끝에 이틀간의 청문회 개최가 가까스로 합의되지만 후보자 가족 등을 포함한 증인 채택 문제로 또다시 교착에 빠진다. 그러는 와중에 급기야 검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한다. 이미 사모펀드 관련 핵심 피의자들이 증거를 인멸하고 해외로 도주하기 시작했으니 더 이상 수사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한 셈이다. 이 때부터 사태는 급류를 타기 시작하고 일파만파로 확대되기 시작한다. 검찰의 범죄 혐의 수사를 두고 '나라를 어지럽히는 일'이라는 등 집권세력의 무모하고도 거센 비판이 마구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다. 이것이 집권여당의 첫 번째 패착으로 보인다.

 

두 번째 패착은 청문회를 둘러싼 증인 협상 결렬을 빌미로 결국 '기자 간담회'를 강행한 것이다. 원래 목 마른 사람이 샘을 파는 법이다. 연일 쏟아져 나오는 의혹에 대해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는 핑계로 버텨오던 후보자 입장에서는 무수한 의혹을 일거에 해소하고 싶은 갈망 때문에라도 그런 유혹을 떨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런데 법무장관 후보자가 법에 정해진 절차까지 무시하고 기자들만 불러 '해명 간담회'를 열어봤자 악화된 여론을 되돌릴 수 없는 건 자명한 이치였다. 탄핵 직전까지 내몰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여론이 최고조로 악화되었을 당시 청와대 출입기자들만 불러놓고 갖은 몸짓을 다해 자신의 억울한 처지를 거짓으로 해명하는 모습의 데자뷰일 뿐이었다.

 

특수부 수사 인력을 더욱 보강한 검찰은 내친 김에 동양대와 서울대 의전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고, 이튿날 아침에 갑작스레 터져 나온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은 숱한 관전자들을 경악 속으로 빠트렸다. 이번 사태가 전체 몇 막의 구성으로 그 장대한 결말을 마무리할 지는 몰라도 <조국 대전> 제1막 제1장의 클라이맥스라고 부를 만한 장면이 바야흐로 막을 올리는 순간이었다. 후보자 부인의 다급한 전화 통화 내용과 문자 메시지가 고스란히 드러났고, 후보자와 집권세력의 유력 인사들의 의심스런 통화가 잇따라 폭로되었다. 여론이 추스릴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었다.

 

어쨌거나 데드라인을 하루 앞두고 가까스로 합의된 맹탕 청문회만 건너뛰고 나면 무사히 '임명 절차'를 밟을 수 있으리라 믿었던 청와대는 스모킹 건이나 다름없는 '표창장 조작 의혹'을 덮기 위해 총력을 동원했고, 그런 무리수들이 결국 검찰과의 정면 충돌로 이어졌다. 급기야 청와대의 모 행정관은 검찰을 향해 “미쳐 날뛰는 늑대마냥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물어뜯겠다고 입에 하얀 거품을 물고 있다”는 극언까지 퍼부었다. 집권 세력이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겠다는 검찰의 행보에 대해 이토록 흥분하는 까닭이 도대체 무엇인가.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여권 전체가 약속이나 한 듯 검찰을 향해 온갖 험악한 비난을 퍼부은 것이 이번 사태의 세 번째 패착이었다.

 

어젯밤의 맹탕 청문회가 무미건조하게 막을 내리면서 제1막이 싱겁게 마무리되는가 싶었다. 그런데 곧바로 1막 이상으로 드라마틱한 제2막이 활짝 열리면서 관객들의 시선을 다시금 사로잡았다. 후보자 아내의 소환조사 마저 건너뛴 불구속 기소가 7년이라는 기나긴 공소시효 마감을 딱 한 시간 앞두고 전격적으로 단행된 것이다.

 

여기까지가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조국 대전>의 대략적인 줄거리이다. 물론 이번 대전의 깊숙한 정치적 배경이나 등장 인물들이 쏟아낸 수많은 명대사들은 굳이 언급하지 않았다. 이미 TV나 뉴스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식상할 정도가 되었기 때문이다. 언제나 궁금한 건 지나간 이야기가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이다. 과연 어떻게 전개될까.

 

가장 싱겁게 끝나는 해피엔딩(?)은 갑작스레 드라마가 끝나는 것이다. 조기 종영되는 이유는 딱 하나다. 주인공이 일신 상의 사유로 갑자기 무대에서 내려오는 경우다. 물론 감독의 교체 사인이 중도 하차의 근본 원인일 수도 있다.

 

가장 불행한 네버엔딩 스토리는 드라마가 계속 이어지는 경우다. 이럴 경우에는 감독과 주인공뿐 아니라 관객들이 중요한 변수로 등장할 개연성이 매우 높다. 물론 최악의 경우는 관객이 무대의 주인공뿐 아니라 감독까지 끌어내리겠다고 덤벼드는 국면이다. 그때는 말 그대로 파국으로 끝난다. 설마 그토록 흉악한 드라마가 우리 앞에 기다리고 있으리라고 믿고 싶진 않다.

 

아무쪼록 사태가 여기서 더 크게 나빠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장 내일이라도 대통령이 법무장관 임명을 포기하면 그것으로 기나긴 싸움은 간단히 끝난다. 물론 그 싸움은 '집권세력의 완패'로 규정되면서 수많은 후폭풍을 불러올 게 틀림없다. 그런데, 지금으로서는 그럴 가능성이 별로 안 보인다는 게 진짜 문제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어떻게 될까? 그리 되면 결국 '해피엔딩'의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지고, 이번 사태는 결국 비극으로 끝맺을 수밖에 없다. 임명 강행이 '파국' 없이 어떻게 마무리될 수 있을까. 나 또한 임명 강행=불행한 결말을 예상한다. 단지 불행의 크기만이 문제될 뿐.

 

임명 강행 이후에 전개되는 소식들은 대략 어떤 것들일까. 외신에는 아마도 이런 뉴스들로 장식되지 않을까.

 

한국 대통령, 자녀 입시 비리로 검찰에 기소된 배우자를 아내로 둔 핵심 측근을 신임 법무장관으로 임명.

한국 사회, 신임 법무장관 임명 강행을 둘러싸고 여야 극한 대치, 대학생 및 시민들 대규모 항의 집회

한국 검찰, 최근에 임명된 신임 법무장관의 부인 강제 소환(혹은 구속영장 청구)

한국 검찰, 최근에 자녀 입시부정 스캔들에 연루된 법무장관 피의자로 소환

한국 사회, 신임 법무장관 퇴진 요구 및 반정부 시위 갈수록 확산

한국 검찰, 조국 사태 관련 수사 결과 발표, 법무장관 불구속 기소

한국 정부, 법무장관 사임 발표

한국 대통령, 대국민 사과문 발표

 

과연 <조국 대전>은 언제까지 전개될까. 지켜보는 관객들 가운데 극히 일부는 파국을 바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민들은 조기 종영을 바라마지 않는다. 이제껏 시달려온 내우외환만으로도 충분히 지쳤기 때문이다. 

 

 * * *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냥 2019-09-08 16: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알라딘 서재에는 정말 논리적으로나 지성으로 봐서 타 사이트들 보다 뛰어난 분들이 많이 오십니다.
그래서 내가 자주 와서 여러분들의 글을 흥미롭게 읽고 있답니다.
게다가 자기 자신의 주장이나 글로써 다른사람들을 설득하는 재주들도 훌륭합디다.
그런데, 서울대 환경 대학원 2학기 다 장학금을 받은 문제나 부산 의전원 등록금 수여 문제만으로도
이건 분명히 뭔가 잘못되도 확실히 잘못된것 같은데,
이곳의 똑똑하고 젊고 깨어있는 사람들이 아직도 조국을 염려하고 계속 지지하는 글을 올리는 사람들을보면
도대체 이성이란 무엇인가 싶고 또 지성이란 무엇인가 싶더군요.
물론 그사안은 조국의 범법이 아니고 조국 자체로는 하자가 없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정서라는게 있지않겠습니까.
과연 법적으로 아무 하자가 없다는 말을 정의를 전매특허라도 받은 냥 떠버리던 사람들이 할소리입니까?
내편이니까 괜찮다고 말하고 싶을까요?
쓸데없이 댓글이 길어져 버렸네요.

oren 2019-09-08 22:44   좋아요 1 | URL
이번에 한 달 가까이 진행된 <조국 사태> 때문에 깨닫게 되는 일들이 참으로 많은 것 같습니다.

가장 큰 깨달음이자 충격은 이 정부의 정통성에 대한 믿음이 완전히 무너졌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정부 최대의 과제이자 구호가
그 얼마나 허구에 가득 찬 ‘대국민 홍보용 선전 문구‘에 불과하였는지를
<조국 사태>만큼 상징적이고 웅변으로 보여주는 사태는 일찍이 없다고 보여집니다.

두 번째 충격은 오로지 ‘진영 논리‘에만 갇힌 채,
조국 후보자의 명백한 거짓이나 불의나 부도덕한 행태에 대해서는 완전히 눈을 감아 버리고,
온갖 억지와 궤변을 총동원해서 무작정 그를 옹호했던 사람들의 위선적인 모습입니다.
거의 ‘인간 실격‘에 가까운 온갖 거짓 행태를 눈앞에서 셀 수도 없이 확인하고 나서도,
오로지 맹목적으로 그를 옹호하고 두둔하려는 눈물겨운 모습들 속에는
그 어떤 정당한 논리나 합리성도 찾아보기 어려웠고,
오로지 ‘내 편이니까 무조건 지지한다‘는 식의 ‘내로남불 사상‘밖에 찾을 수 없더군요.
출범 이후 줄곧 <국민의 정부>를 표방해온 문재인 정권이 결국 <그들만의 정부>임을
이번 사태만큼 역설적이면서도 도드라지게 드러낸 경우도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세 번째이자 ‘가장 좁은 범위‘의 충격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간적인 실망입니다.
그가 오랜 시간 동안 ‘평등, 공정, 정의‘를 위해 SNS에 남겼던 그 무수한 글들이,
도리어 ‘불평등, 불공정, 불의‘의 대명사가 되어 버린 그를 공격하는 것만 해도 놀라운데,
이번에 한 달 내내 전국민 앞에 표정 연기까지 곁들여 쏟아낸 저 무수한 거짓말들이
앞으로 과연 얼마 동안이나 그를 끊임없이 공격할 것인지를 생각하면 그저 아득하기만 합니다.

지나간 과거의 삶 속에서,
불평등하고 부도덕하고 특혜 받은 일들은 참으로 많았지만,
최소한 ‘위법 행위나 범법 행위는 없었다‘는 조국 후보의 최후의 방어막이
앞으로 얼마만큼 속절없이 와르르 무너져 내릴지,
그걸 지켜볼 일만 남았다는 사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LAYLA 2019-09-09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태극기 부대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역사에 남을 모먼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