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최악의 상태로 치닫고 있는 한일관계를 둘러싸고 백가쟁명 식의 온갖 계책들과 의견들이 난무하고 있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12척의 배로 나라를 구한 성웅 이순신 장군이 뜬금없이 소환되는가 하면, 동학혁명을 배경 삼은 '죽창가'가 새삼 화제가 되고, 그걸 SNS에 올린 행위가 과연 '의도에 맞는 올바른 인용'이냐를 두고도 갑론을박이 벌어진다. 집권당 특별대책위원장의 취임 일성에선 조선시대를 떠올리는 '의병 운동'이 업급되고, 국가 안보실 고위관계자는 국채보상운동까지 들먹일 정도로 온갖 고색창연한 어휘들이 시도때도 없이 불려나오고 있다.

 

이런 논쟁들을 보노라면 '이 참에 뜻밖에도 역사 공부를 많이 하는구나' 싶은 엉뚱한 생각마저 든다. 그런데 정작 문제의 본질과 해결 방안을 두고서는 각자의 입장이 너무나 현격한 격차를 보인다. 바로 이 점이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더 필요함을 반증하는 게 아닌가 싶다. 손자병법에서 그토록 강조하는 지피지기(知彼知己)조차 제대로 선행되지 않은 상태로, 상대방의 정확한 의도조차 몰라 서로 허둥대는 모습이야말로 '문제 해결의 입구'조차 찾지 못하는 모습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갑작스레 기습적인 '무역 보복' 혹은 '경제 침략'을 당한 우리나라로서는 부당하고도 치졸하기 짝이 없는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가 왜 느닷없이 정치 외교적인 문제에 불쑥 끼어드느냐고 반발하는 중이고, 애매모호하게 둘러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근거'가 도리어 근거 없음을 날카롭게 추궁하고 있다. 불시에 기습을 당한 처지인 우리로서는 지극히 당연한 반응이고, 일본은 앵무새처럼 비슷한 대답만 반복하고 있다.

 

일본으로서는 이번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된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 기업의 배상 의무는 진작에 소멸됐다는 입장이다. 1965년의 한일협정이 근거다. 한국은 일본과는 전혀 다른 입장이다. 민간인의 배상 청구권은 '한일협정'과는 별개로 여전히 남아 있다는 대법원의 배상 판결은 행정부와는 별개인 '사법부의 판단'이며, 엄연히 삼권이 분립된 한국의 행정부는 이번 배상 판결에 그 어떠한 관여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니 '한일협정'에서 규정한 문제 해결 방식인 단계별 조정 절차 요청에도 일체 응할 수 없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대응이었다. 그런데도 일본을 향해서는 여전히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자고 촉구한다. 똑같은 사안을 두고도 이처럼 서로 정반대의 입장만 첨예하게 대립하다가 결국 사태가 여기까지 오고 말았다.

 

일본은 이미 1965년에 완전히 정리가 끝난 배상 문제를 지금에 와서 새삼 문제삼는 것부터 문제로 삼는다. 한국은 도무지 신뢰할 수 없는 나라라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 정권에서 졸속으로 이루어진 '위안부 합의'가 '파기'로 되돌려지면서 문제가 더욱 복잡하게 꼬였다. 일본의 '한국 불신'은 날로 커졌고 아베 정권은 그걸 더욱 부추겼다. 갈수록 악화된 한일 관계는 무슨 레이다를 쏘았니 안 쏘았니, 무슨 관함식에 욱일기를 다느니 마느니 하면서 사사건건 대립하다가 결국 '반도체 핵심 소재 3가지'로 만든 무역 폭탄으로 뻥 터지고 말았다.

 

어쨌든 일본은 이참에 한국을 단단히 벼르는 듯한 분위기다. 상대방의 급소를 예리하게 찌르고도 태연자약하게 앞으로 더 찌를 데가 수백 곳이 더 남아 있다고 위협하는 듯한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생수 한 병 없이 마주한 과장급 설명회가 양국 사이의 냉랭함을 극적으로 보여준 데다가 한국와 일본 사이의 당국자들이 주고 받은 날카로운 말들에서 '타협의 여지'는 아직까지 별로 보이지 않는다. 일본이 저렇게까지 쎄게 나오는 걸 보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일본의 분위기'가 훨씬 나쁜 것 같아 걱정스럽기도 하다. 어쨌든 한국과 일본은 오랜 시간 동안 '경제적 공생 관계'로 함께 성장해 온 처지이고, 경제 규모로 보나 기술력으로 보나 우리가 일본에 의존해 온 측면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다.(비록 일본이 훨씬 더 남는 장사를 했더라도 그렇다.) 더군다나 우리는 일본보다 수출 의존도가 월등히 높은 데다가 당장은 일본을 대체할 만한 '가술, 부품, 소재 공급자'를 찾기도 어렵다는 게 큰 문제다.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이틀 전에 깜짝 놀랄 만한 언급을 내놓았다. 일본의 이번 무역 보복 조치를 두고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해 둔다"고 했기 때문이다.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나 일반적인 상식과는 정반대되는 예상을 저토록 강하게 언급하는 까닭이 무엇일까 도리어 궁금할 정도였다. 수출 규제에 따른 피해가 아직까지는 구체화되지 않았으니 섣불리 예단할 필요는 없지만 '과연 그럴까' 하는 의구심은 떨치기 어렵다.

 

문재인 대톨령의 강도 높은 발언 가운데 유난히 이목을 끄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표현도 있었다. 흔히 '낭중지추'라고 일컬어지는 '주머니 속의 송곳'을 한일 관계에 빗댄 것이다.

 

과거사 문제는 한일관계에서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습니다. 때때로 우리를 아프게 찌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양국은 과거사 문제를 별도로 관리하면서 그로 인해 경제, 문화, 외교, 안보 분야의 협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왔습니다. 저 역시 여러 차례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지혜를 모아 해결해 나가면서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해왔습니다.

 

 

낭중지추(囊中之錐)는 원래 춘추전국시대에 있었던 '뜻밖의 인재 발굴'에서 유래된 고사성어다. 그 고사의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훓어보더라도 '남을 찌르기 위한 뾰족한 무기'로서의 송곳을 의미하는 것 같지는 않다. 물론 문재인 대통령이나 대통령의 연설을 미리 준비한 비서관이 '낭중지추'의 뜻을 몰라 '주머니 속의 송곳'을 한일관계에 비유했을 리는 없다. 이틀 전에 언급된 '주머니 속의 송곳'은 순수한 의미 그대로 쓰인 것 같기 떄문이다. 가령, 한일관계에서는 오랫동안 구원(舊怨)이 많은 관계로 서로 편안하게 마주할 정도로 한가롭지 못하며, 주머니에 송곳 하나라도 감춘 채 만나야 안심될 만큼 불편한 관계이며, 그 송곳은 때때로 우리를(!)  찌른다고 표현한 것처럼 들리니 말이다.

 

이왕 '역사 얘기'가 나온 김에 '낭중지추'에 관한 일화를 조금 더 살펴 보자. 이 고사성어의 출전은 물론 사마천의 『사기』 가운데 <평원군 · 우경 열전>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 한가지가 더 눈에 띈다. 이 고사가 생겨난 이유 또한 작금의 한일관계처럼 '국가 사이의 갈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이다.

 

이 에피소드가 있었던 시대 배경은 소위 군웅이 할거하던 '춘추전국시대'였다. 특히 전국 시대에는 7웅이라고 일컬어지던 일곱 나라가 숱하게 합종연횡을 맺었던 때였다. 초강대국 진나라에 맞서 다른 여섯 나라를 연합시킨 합종책을 창안한 인물은 귀곡 선생의 제자 소진이었다.(사마천의 『사기』 가운데 <소진 열전>에 소진과 그의 두 동생 소대와소려의 활약상이 담겨 있다.) 소진의 합종책을 깨뜨린 건 진나라의 장의였다. 그는 각 나라와 개별적으로 동맹을 맺어 합종을 깨뜨리고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하는 데 결정적으로 이바지한 인물이다.(사마천의 『사기』 가운데 <장의 열전>이 그의 연횡책을 소개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천하의 유능한 인물을 발굴하기 위해 식객을 무려 3000명씩이나 거느린 사람들이 나타났는데, 그들 가운데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 사공자(戰國 四公子)'였다. 제나라 맹상군孟嘗君 전문田文, 조나라 평원군平原君 조승趙勝, 위나라 신릉군信陵君 무기無忌, 초나라 춘신군春申君 황헐黃歇이 그들이다. 사마천은 사공자 각자의 열전을 만들어 전국시대에 각 나라에서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재를 초빙하던 모습을 자세히 담아냈다. '낭중지추'는 사공자 가운데 조나라의 평원군에 얽힌 이야기이다.

 

낭중지추에 얽힌 이야기의 요지는 간단하다. 조나라의 수도가 진나라의 침입으로 포위를 당하자 조정에서는 평원군을 초나라로 파견하여 '합종'을 맺기를 도모한다. 그때 평원군은 '특사단 20'명을 발굴하는데, 19명까지는 일사천리로 선발했는데 나머지 한 명을 뽑지 못했다. 그때 자신을 뽑아 달라고 덜컥 나선 사람이 모수였다.('모수자천'이라는 고사성어는 여기서 나왔다.) 평원군은 3년 동안이나 식객으로 있었으면서도 '모수'라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으니, 재능이 없는 게 아니냐고 의심한다. 그때 모수가 기가 막힌 대답을 내놓는다. 나는 오늘에야 당신의 주머니 속에 넣어 달라고 부탁드리지만, 좀더 일찍 주머니 속에 있었더라면 그 끝만 드러나 보이는 게 아니라, 송곳 자루까지 밖으로 나왔을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모수를 발탁한 건 대성공이었다. 그는 초나라 왕을 멋지게 설득하여 조나라와 합종을 맺는데 성공한다. 그가 초나라 왕을 설득한 핵심 요지는 이랬다. "이것이 어찌 병사가 많았기 때문이겠습니까?" 모수는 초나라 왕에게 '세 치 혀가 군사 백만 명보다 강하다'는 사실을 몸소 웅변했던 것이다. 한일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무역 전쟁에서도 '모수' 같은 인물이 나타나면 얼마나 좋을까. 무역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당정청 회의에서 너나 할것없이 '국민들만 믿고 간다'는 식으로 애꿎은 국민들을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는 등 괜한 '숫자 싸움'을 벌일 게 아니라, 능수능란한 화술과 기지로 상대를 설득해서 '그들의 기술과 소재와 부품'을 우리가 필요한 동안 만큼은 자유롭게 수입해서 쓸 수 있는 묘책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니 말이다.

 

초나라 왕으로부터 만족스러운 협상을 이끌어낸 모수가 평원군의 빈객으로 오랫동안 밥을 축냈던 특사단 19명에게 던진 꾸짖음은 다음과 같았다. 혹여나 이참에 사마천의 『사기』를 다시 꺼내 읽다가 이 구절을 읽고 '송곳에 찔린 것처럼' 속이 뜨끔한 빈객도 있을까. 글쎄, 잘 모르겠다.

 

"그대들은 범속하고 무능하며 남의 힘으로 일을 이루는 자들에 불과합니다."

 

 * * *

 

 

진秦나라가 조나라의 수도 한단邯鄲을 포위하자, 조趙나라는 평원군平原君을 보내 초楚나라에 도움을 청하고 합종合從하도록 하였다. 평원군은 빈객과 문하 중에서 용기와 힘이 있고 문학적 소양과 무예를 두루 갖춘 사람 스무 명과 함께 가기로 가기로 하였다. 평원군이 말했다.

 

"평화롭게 담판을 지어 맹약을 맺을 수 있다면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평화롭게 담판을 지어 맹약을 맺을 수 없다면 초나라 궁전 밑에서 [희생의] 피를 마시며 합종을 맺고 돌아오겠습니다. 같이 갈 선비들은 다른 데서 구하지 않고 제 빈객과 문하에서 뽑아도 충분합니다."

 

평원군은 열아홉 명을 뽑고 나머지 한 명은 뽑을 만한 사람이 없어서 스무 명을 채우지 못했다. 문하에 모수毛遂라는 이가 있었는데, 앞으로 나서서 스스로 자신을 추천하며 평원군에게 말했다.

 

"당신은 초나라와 합종 맹약을 맺기 위하여 빈객 및 문하 스무 명과 함께 가기로 약속하고, 사람을 밖에서 찾지 않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한 사람이 모자라니 저를 그 일행에 끼워 주십시오."

 

평원군이 말했다.

 

"선생은 내 빈객으로 있은 지 몇 해나 되었소?"

 

모수가 말했다.

 

"삼 년 됐습니다."

 

평원군이 말했다.

 

"대체로 현명한 선비가 세상에 있는 것은 비유하자면 주머니 속에 있는 송곳 같아서 그 끝이 금세 드러나 보이는 법이오. 지금 선생은 내 빈객으로 삼 년이나 있었지만 내 주위 사람들은 선생을 칭찬한 적이 한 번도 없으며, 나도 선생에 대해 들은 적이 없소. 이것은 선생에게 이렇다 할 재능이 없다는 뜻이오. 선생은 같이 갈 수 없으니 남아 있으시오."

 

모수가 말했다.

 

"저는 오늘에야 당신의 주머니 속에 넣어 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만일 저를 좀더 일찍 주머니 속에 있게 하였더라면 그 끝만 드러나 보이는 게 아니라 송곳 자루까지 밖으로 나왔을 것입니다."

 

평원군은 결국 모수와 함께 가기로 했다. 열아홉 명은 모수를 업신여겨 서로 눈짓하며 비웃었으나 입 밖으로 그러한 마음을 말하지는 않았다.

 

모수는 초나라에 가는 동안 열아홉 명과 논쟁을 벌였는데 그들이 모두 탄복했다.

 

평원군이 초나라와 합종하기 위하여 그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이야기하는데, 해가 뜰 무렵부터 시작하여 중천에 이르도록 결정을 짓지 못했다. 열아홉 명은 모수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생이 당堂 위로 올라가시오."

 

모수는 칼자루를 잡은 채 계단을 뛰어올라 평원군에게 이렇게 말했다.

 

"합종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은 두 마디면 결정되는데, 해 뜰 무렵부터 이야기를 시작하여 한낮이 되도록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까닭이 무엇입니까?"

 

초나라 왕이 평원군에게 물었다.

 

"저 손님은 누구입니까?"

 

평원군이 대답했다.

 

"저 사람은 제 사인입니다."

 

초나라 왕은 큰 소리로 모수를 꾸짖으며 말했다.

 

"썩 내려가시오. 나는 그대 주인과 이야기하는 중인데 이게 무슨 짓이오?"

 

모수는 칼을 어루만지며 앞으로 다가가서 말했다.

 

"왕께서 저를 꾸짖는 것은 초나라 병사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 왕께서는 열 걸음 안에서 초나라 병사가 많은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왕의 목숨은 제 손에 달려 있습니다. 제 주인이 앞에 있는데 저를 꾸짖는 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또 은나라 탕왕은 땅 70리를 가지고 천하의 왕이 되었고, 주나라 문왕은 땅 백 리를 가지고 제후를 신하로 삼았다고 들었습니다. 이것이 어찌 병사가 많았기 때문이겠습니까? 정녕 세력에 의지하여 그 위엄을 떨쳤기 때문입니다. 지금 초나라 땅은 사방 5000리이고 창을 가진 병사가 백만이나 됩니다. 이것은 천하의 우두머리로서 왕이 될 수 있는 바탕입니다. 천하에 초나라의 강대함에 맞설 만한 나라는 없습니다. 그런데 진나라 장군 백기처럼 형편없는 자가 병사 수만 명을 이끌고 군대를 일으켜 초나라와 한 번 싸워 鄢과 영郢을 빼앗고, 두 번 싸워서 이릉夷陵(초나라 선왕의 능묘)을 불사르고, 세 번 싸워서 왕의 조상을 욕보였습니다.이것은 초나라에게 백 대가 지나도 잊을 수 없는 원통한 일이며, 조나라도 초나라를 위하여 부끄럽게 여기는 일입니다.  그런데 왕께서는 이것을 부끄러워할 줄 모르고 계십니다. 합종은 초나라를 위한 일이지 조나라를 위한 일이 아닙니다. 제 주인이 앞에 있는데 저를 꾸짖는 것은 무엇때문입니까?"

 

초나라 왕이 말했다.

 

"옳은 말이오. 참으로 선생의 말씀이 맞소. 삼가 나라를 받들어 합종하겠소."

 

모수가 물었다.

 

"합종이 결정된 것입니까?"

 

초왕이 대답했다.

 

"결정됐소."

 

모수는 구리 쟁반을 받쳐 들고 무릎을 꿇은 채 초나라 왕에게 올리면서 말했다.

 

"왕께서 먼저 피를 마셔 합종을 약속하셔야 합니다. 다음 차례는 제 주인이고, 그 다음 차례는 접니다."

 

이렇게 하여 어전 위에서 합종 약속을 맺었다. 그러자 모수는 왼손으로는 구리 쟁반의 피를 들고 오른손으로는 열아홉 명을 불러 이렇게 말했다.

 

"그대들은 당 아래에서 서로 이 피를 마시시오. 그대들은 범속하고 무능하며 남의 힘으로 일을 이루는 자들에 불과합니다."

 

평원군은 합종을 결정짓고 조나라로 돌아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다시는 감히 선비를 고르지 않겠다. 내가 지금까지 선비를 고른 수는 많다면 천 명이 되겠고 적어도 백여 명은 될 것이다. 나는 스스로 천하의 선비를 잃은 적이 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런데 이번 모 선생의 경우에는 실수하였다. 모 선생은 한 번 초나라에 가서 조나라를 구정九鼎이나 대려大呂보다도 무겁게 만들었다. 모선생의 세 치 혀는 군사 백만 명보다도 강했다. 나는 감히 다시는 인물을 평가하지 않겠다."

 

그러고는 마침내 모수를 상객上客으로 삼았다.(405∼409쪽)

 

 - 사마천, 『사기열전』, <평원군 · 우경 열전> 중에서

 

 

 * *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9-07-18 12: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일 문제에서 역사 문제는 여러 면에서 ‘낭중지추‘가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사 문제가 양국 관계에 중요한 문제임에도 계속 피하기만 하다가 이번에 본격화되니, 그 끝이 드러나 버렸습니다... 과거에 대한 반성 없는 일본이 얄밉기도 하고, 이러한 경제 제재가 나중에는 한국경제에 득이 될 수 있다고 하지만, ‘장기에는 모두가 죽는다‘는 케인즈의 말처럼 단기에 좋은 해결책이 있으면 바라봅니다... 물론, 장기 전략도 동시에 고려해야겠지만요...

oren 2019-07-18 12:03   좋아요 1 | URL
한일관계의 역사적 배경 지식과 미래에 대한 혜안을 지닌 사람들이 이 어려운 문제를 슬기롭게 풀었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도 제대로 안 된 상태로 어설프게 감정적으로 접근하거나, 냉정하고도 신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도조차도 적을 이롭게 한다는 식으로 내모는 것도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멀쩡한 국민들을 극구 싸움판으로 끌여들여 전의를 다지고 확전을 도모하려는 듯한 정치인들의 언행들은 그 의도야 이해 못할 바 아니지만 문제 해결에 무슨 도움이 될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