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 분쟁만 하더라도 여러모로 한국 경제에 벅찬 과제인데, 여기에다 난데없이 일본으로부터 무역 보복을 당하니 도대체 무슨 까닭인가 싶어 잠시 어리둥절하다. 한반도는 오랫동안 외세에 시달렸지만 유구한 세월 동안 남의 나라를 먼저 침범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중국에는 조공을 바치고 인질을 붙잡힐 정도로 굽신거렸지만 나라를 통째로 빼앗긴 적은 거의 없었다. 일본으로부터는 무려 36차례나 침략을 받았지만 풍전등화의 위기에서도 끝끝내 나라를 빼앗기지 않았다. 20세기 초 한일합방의 굴욕적인 조약을 맺기 전까지는.

 

기약없는 독립 운동이 급작스레 성공으로 귀결된 건 미국 덕분이었다. 미 연합군의 원폭을 두 방이나 얻어맞고 나서 일본 천황이 무조건적인 항복을 외쳤기 때문이다. 해방이 되고 나서도 일제의 식민 지배는 많은 후유증을 남겼다. 과거사는 본질적으로 깨끗이 치유될 수 없다손 치더라도, 친일파 청산이나 강제 징용공 및 위안부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지 못한 건 두고두고 후세에 부담을 남겼다. 21세기에 들어와서도 위안부 문제는 불가역적 합의를 이루었다가도 곧장 다시 파기되는 우여곡절을 겪었고,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은 우리나라의 국가 기간 산업이나 마찬가지인 반도체 분야의 핵심 소재 수출을 중단하겠다는 치졸한 무역 보복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부당하기 짝이 없는 수출 규제 조치를 보노라니 온갖 복잡미묘한 감정들이 휩쓸고 지나간다. 정작 일제 식민지배의 피해자인 우리가 응당 받아냈어야 마땅한 '합당한 사죄와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도리어 가해자인 일본한테 억울하게 보복을 당하는 데 따른 분노부터 앞선다. 여기에 더해 위정자들에 대한 분노도 억누르기 어렵다. 도대체 그들은 일을 어떤 식으로 처리했기에 1965년에 맺은 한일협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숙제가 아직까지도 여파를 미치는 것이며, 일본의 정치인들은 왜 한사코 위안부와 강제 징용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거부하는 것이며, 작년 10월에 내려진 대법원 판결 이후의 후속 협의는 왜 8개월이 지나도록 아무런 진척이 없다가 느닷없는 '무역 보복'까지 이어진 것인가.

 

일본이 이번에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무역 보복 조치를 감행한 건 해방 이후 처음이라서 더욱 놀랍다.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에 오랫동안 잠재해 있던 역사적 갈등들(위안부와 징용공 등 과거사 문제, 교과서 문제, 독도 영유권 문제 등)이 정치·외교적으로는 숱한 파열음을 냈지만 경제 보복으로까지 비화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는 데 이번 사태의 심각성이 있다. 특히나 아베 총리는 가문의 내력으로나 언행으로나 극우적 성향이 특히 강한 인물인 데다가, 이번 조치를 위해 오랫동안 매우 치밀하게 준비한 듯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어서 더욱 당혹스럽다.

 

더욱 문제인 건 당장으로서는 우리에게 뾰족한 해결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삼성그룹의 총수가 일본으로 허겁지겁 달려간 것만 보더라도 이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반증한다. 우리나라는 아이러니칼하게도 1965년에 일본과 맺은 한일협정을 통해 얻어낸 막대한 보상금을 밑천 삼아 본격적으로 경제 개발을 시작했다. 7,80년대의 압축 고도 성장은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며 전세계인들에게 찬탄의 대상이 되었고, 일순 IMF 경제 위기를 겪었음에도 이내 극복하고 일어나 여러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정도로 경제는 급성장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경쟁력 있는 여러 산업들조차 핵심적인 기술이나 부품·소재에 대해서는 선진 기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게 오랫동안 문제였다. 산업혁명 이후 선진 기술을 갖춘 열강들이 풍부한 자본과 인재는 물론이고 온갖 역량을 총동원해 발전시킨 첨단 기술들을 한국의 기업들이 차근차근 확보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없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도 세계 3위의 막강한 경제력을 유지하고 있는 일본은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많은 면에서 너무 앞선 나라다. 특히나 기초 소재, 정밀화학, 정밀기계, 전자공학 등등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비교하기 힘든 막강한 기술력을 보유한 나라다. 그들은 이미 78년 전인 1941년에 세계 최강국이었던 미국을 상대로 전쟁을 벌였던 초강대국 가운데 하나다. 전쟁을 치루면서 그들은 목숨을 걸고 맹렬하게 자신들의 기술을 발전시켰다. 원폭 투하로 온통 잿더미에 휩싸인 패전국으로 굴러떨어졌다가도 불과 몇십 년 만에 또다시 우뚝 일어나 미국의 턱밑까지 추격할 정도로 놀라운 경제 발전을 이뤄낸 저력이 그런 기술력에 있음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종교, 문화 등 일본이라는 나라에 존재하는 정신성의 모든 측면이 전쟁에 동원되었다. 그 동원의 정도는 지금의 우리로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수준이었다. 패전은 이 체제에게는 엄청난 충격이었다. 일본인의 마음 속에 들어 있던 모든 것이 무가치해졌고 모든 것이 밖으로 떨려 나가는 체험이었다."

 

그런 공황 상태에서 서구와 관련된 모든 것, 특히 전승국 미국과 관련된 모든 것은 좋고 바람직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중국이 소련을 모방하려고 애썼듯이 일본은 기를 쓰고 미국을 모방하였다.(137쪽)

 

 -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중에서

 

또한 일본은 전국토가 섬으로 이뤄진 독특한 국가이다. 『문명의 충돌』을 쓴 새뮤얼 헌팅턴은 '고립 문명'으로서의 일본 문명에 대해 깊이있게 분석했다. 일본이야말로 전세계에서 국가=문명인 유일한 나라다. 그들은 7세기에 중국 문화를 수입했지만 경제적, 군사적 압력을 받지 않으면서 주체적으로 변형시켜 고도의 문명으로 발전시켰다. 심지어 그들은 징기스칸이 전세계를 휩쓸 때도 카미카제(神風) 덕분에 무사할 정도로 외세 무풍 지대였다.(이 당시의 '일본의 행운'에 대해서는 에드워드 기번이 쓴 『로마제국 쇠망사』에도 자세히 언급될 정도였다.) 아무튼 그들은 우리나라와 무역 분쟁을 겪기 이전에도 많은 나라와 무역 갈등을 빚었는데, 특히 미국과의 무역 전쟁은 일본으로 하여금 '국제 정치학'과 '국제 무역 협상'에서 많은 경험을 축적하는 계기가 되었다.

 

경제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일본의 분쟁, 특히 일본의 무역 흑자와 미국의 상품과 투자에 대한 일본의 규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양국 외교관들은 지대한 노력을 기울였다. 미일 무역 협상은 냉전 시대의 미소 군축 협상과 여러모로 흡사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1995년 현재 미일 무역 협상에서 나온 가시적 결과는 오히려 미소 군축 협상의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 갈등이 두 나라 경제의 근본 차이점, 특히 주요 선진 공업국 중에서도 일본 경제가 갖는 독특한 성격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일본의 공산품 수입액은 GNP의 3.1퍼센트로, 다른 주요 선진 공업국들의 평균치인 7.4퍼센트를 크게 밑돈다. 일본의 해외 직접 투자액은 GDP의 겨우 0.7퍼센트로 미국의 28.6퍼센트, 유럽의 38.5퍼센트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302쪽)

 

 -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중에서

 

새뮤얼 헌팅턴의 분석만 보더라도 일본이 얼마나 '고립적인 성향이 강한 나라'인지를 금세 깨달을 수 있다. 우리나라처럼 대륙에서 툭 튀어나온 반도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해양과 대륙을 잇는 반도 특유의 임기응변에 능한 기질(나쁘게 표현하면 '이랬다 저랬다 하는 기질')이 그들에겐 없다. 일본인들은 고립된 섬에서 오래도록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에 특히 '신뢰'를 목숨처럼 소중하게 여겼고,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배척하고 조직 내에서 아예 살아갈 수 없도록 만들었다. 그들만큼 신뢰의 가치를 목숨처럼 중시하는 나라는 찾기 어렵다.

 

아무튼 일본은 우리나라와는 여러모로 대비되는 나라다. 비록 아주 가까운 동양의 이웃 나라이고, 일본인들이 겉으로는 한국인들을 몹시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하는 것 같지만 일본은 우리나라와는 여러 면에서 아직까지는 상대가 안 될 정도로 강한 나라다. 흔히 언급되는 기초 과학 분야의 노벨상 수상자들을 제쳐두더라도, 국토 면적, 인구, 기술력, 국민 총생산 등만 비교해 보더라도 일본은 우리가 우습게 여기기에는 너무 강한 상대임이 틀림없다.

 

일본으로부터 아무런 예고도 없이 뜻밖의 강펀치를 얻어 맞은 최근 며칠 동안 한국은 마치 벌집을 쑤셔놓은 듯 온갖 다양한 반응들이 쏟아져 나왔다. 속으로는 부글부글 분노의 감정이 들끓지만 냉철하게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부터 이참에 강력하고도 단호하게 맞대응해야 한다는 여론까지 각양각색의 반응들이 너무 다양해서 혼란스러울 지경이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서조차 찬반이 엇갈리는 형국이다. 사태가 이 지경에까지 이르도록 방치한 게 현 정권의 외교적 무능 때문이라는 지적도 비등했고, 이런 반응을 두고 가해자인 아베 정권을 비난해야지 왜 현 정부를 탓하느냐며 그런 사람들을 향해 토착 왜구로 싸잡아 비난하는 반응까지도 난무하는 실정이다.

 

이런 다양한 반응들을 보면서 나는 엉뚱하게도 '회음후 한신'을 잠깐 떠올렸다. 우리나라가 이번에 치졸하기 짝이 없는 아베 정권으로부터 부당하기 짝이 없는 '무역 보복 조치'를 당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달리 뾰족한 수가 없으니 '한신처럼' 우선은 일본에 수그리는 자세를 취해서라도 문제를 확대시키지 말고 수습하는 게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다. 그 대신 우리가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와신상담, 절치부심 노력해서 나중에 언젠가는 기필코 지금의 모욕을 깨끗이 갚을 날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그러니 속이 뒤틀리고 자존심이 몹시 상하더라도 지금은 난국부터 수습하고 실리부터 취하자는 것이다. 당장은 '정치적으로 타결하는 방법' 말고는 달리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반도체만 하더라도 우리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과 최강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데 왜 마냥 수세적으로 접근해야 하느냐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시간이 더 지나봐야 자세히 판명되겠지만) 무턱대로 힘으로 맞대응했다가는 그 여파가 생각지도 못한 다른 분야로 크게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새뮤얼 헌팅턴의 지적 대로, 일본은 공산품 수입 비중이 고작 3.1%에 불과할 정도로 '외세 의존도'가 극히 낮은 독특한 산업 구조를 가진 기술 강국이다. 그래서 사실 일본에 맞대응할 만한 급소를 찾기조차 어렵다. 극히 짧은 기간에 압축적으로 성장하기 바빴던 우리나라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웃 일본의 선진 기술과 부품과 소재에 크게 의존해 왔던 건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하고도 불가피했다. 그러니 이번 사태로 극명하게 드러난 국내 산업의 취약점은 그것대로 면밀히 보완하되, 지금 당장은 다소 수세적으로 비춰지는 걸 감수하고서라도 '명분'보다 '실리'를 취하자는 얘기다.

 

여기서 부터 다시 한신 이야기를 이어가 보자. 한신은 원래 초나라 사람이었다. 처음엔 '칼 한 자루에 의지하여' 항우 밑으로 들어갔으나 좀처럼 인정받지 못하자 초나라에서 도망쳐 한나라로 귀순했다. 한신은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연오連敖(곡식 창고를 관리하는 직책)라는 보잘 것 없는 벼슬이 주어졌다. 어느 날 법을 어겨 참수형을 받게 되었는데, 같이 처형되는 열세 명의 목이 잘리고 한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그가 고개를 들어 하늘을 쳐다보다가 우연히 하후영과 눈이 마주쳤다. 그때 한신이 그에게 한 말은 이랬다.

 

"주상께서는 천하를 차지하려고 하시지 않습니까? 어찌 장사를 죽이려고 하십니까?"

 

이 말이 기특하다고 생각한 하후영은 그를 풀어주고 목을 베지 않았으며, 한고조 유방에게도 그를 천거하게 된다.

 

그에 얽힌 가장 흥미로운 얘기는 이런 일이 있기 훨씬 전에 있었던 다음의 일화 때문이다. 그는 평민일 때에는 가난한 데다 방종하였으므로 남의 집에서 밥을 얻어 먹으며 지냈고, 빨래터에서 빨래를 하던 아낙네가 건네주는 밥을 얻어먹기 위해 수십 일 동안 빨래터를 서성거린 일도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회음의 백성 중에서 한신을 업신여기는 한 젊은이가 한신에게 말했다.

 

"네가 비록 키는 커서 칼을 잘도 차고 다니지만 마음속으로는 겁쟁이일 것이다."

 

그러고는 사람들 앞에서 한신을 모욕하며 말했다.

 

"네놈이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나를 찌르고, 죽음을 두려워하면 내 가랑이 사이로 기어 나가라."

 

이때 한신은 그를 한참 동안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몸을 구부려 가랑이 밑으로 기어 나갔다. 이 일로 해서 시장 사람들이 한결같이 한신을 겁쟁이라고 비웃었다.(776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한신은 치속도위治粟都尉(식량과 말먹이를 관리하는 군관)라는 벼슬을 얻었지만 중책에 기용되지는 못했다. 그래서 한나라의 군대가 이동하는 도중에 여러 장군들이 도망치는 틈을 타서 자신도 달아났다. 그 소식을 듣고 소하라는 사람이 그를 뒤쫓았다. 한나라 왕에게는 소하도 달아난 것으로 보고되었다. 며칠 뒤에 소하가 돌아오자 한나라 왕은 노여움과 기쁨이 뒤섞여 소하를 꾸짖었다.

 

"그대는 어째서 도망쳤소?"

 

소하가 대답했다.

 

"신은 도망친 게 아니라 도망친 자를 뒤쫓아 갔던 것입니다."

 

왕이 물었다.

 

"그대가 뒤쫓은 자가 누군가?"

 

소하가 대답했다.

 

"한신입니다."

 

한나라 왕은 다시 꾸짖었다.

 

"장수들 가운데 도망친 자가 수십 명이나 되는데도 그대는 쫓아간 적이 없소. 한신을 뒤쫓았다는 것은 거짓말이오."

 

소하가 말했다.

 

"다른 장수들은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나라에서 한신에 견줄 만한 인물은 없습니다. 왕께서 계속 한중의 왕으로 만족하신다면 한신을 문제삼을 필요는 없습니다만, 반드시 천하를 놓고 다투려 하신다면 한신이 아니고는 함께 일을 꾀할 사람이 없습니다."

 

한나라 왕이 말했다.

 

"나도 동쪽으로 나아가 천하를 다투고자 하오. 어찌 답답하게 이런 곳에 오래 있겠소?"(777∼778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이렇게 해서 한신은 대장으로 임명되었다. 임명식을 마치자 한나라 왕은 한신은 어떠한 계책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한신은 왕에게 되물었다.

 

"왕께서는 용감하고 사납고 어질고 굳센 점에서 항왕과 비교할 때 누가 낫다고 생각하십니까?"

 

한나라 왕이 깔끔하게 인정했다. "내가 항왕만 못하오." 그 대답을 듣고 한신은 기뻐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신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신이 일찍이 그를 섬긴 적이 있으므로 항왕의 사람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항왕이 화를 내며 큰 소리를 지르면 1000명이 모두 엎드리지만 어진 장수를 믿고 일을 맡기지 못하니 그저 보통 남자의 용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항왕이 사람을 대하는 태도는 공손하고 자애로우며 말씨가 부드럽습니다. 누가 병에 걸리면 눈물을 흘리며 음식을 나누어 줍니다. 그러나 부리는 사람이 공을 세워 벼슬을 주어야 할 경우가 되면 인장이 닳아 깨질 때까지 만지작거리며 선뜻 내주지 못합니다. 이것은 이른바 아녀자의 인仁일 뿐입니다. …… (7801∼781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이렇게 해서 한신은 한나라 왕에게 신임을 얻게 되었고, 총사령관에 오른 한신은 유방의 군사를 지휘하여 이웃의 여러 나라를 격파하고, <해하의 결전>에서 2만의 군사로 배수진을 친 끝에 20만의 대군을 물리치는 혁혁한 전과를 올린다. 한신은 그 여세를 몰아 제나라를 공격하여 함락시켰다.

 

한나라 4년, 한신은 드디어 제나라를 모두 평정하고 한나라 왕에게 사자를 보내 이렇게 말하도록 했다.

 

"제나라는 거짓과 속임수가 많고 변절을 잘하며 자주 번복하는 나라인 데다가 남쪽으로는 초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가왕假王(임시로 왕 노릇을 하는 것)을 세워서 진정시키지 않으면 정세가 안정되기 어렵습니다. 신을 가왕으로 삼아 주시면 모든 일이 순조로울 것입니다."(795쪽)

 

그 무렵 초나라가 갑자기 습격하여 한나라 왕을 형양에서 에워쌌는데, 마침 한신의 사자가 오자 한나라 왕은 그 편지를 펴 보고 매우 화를 내며 꾸짖었다.

 

"나는 여기서 곤경에 빠져 하루빨리 와서 도와주기를 바라는데 자기는 스스로 왕이 될 생각이나 하고 있다니!"

 

장량과 진평은 일부러 한나라 왕의 발을 밟고는 사과하는 척하며 왕의 귓가에 입을 대고 속삭였다.

 

"한나라는 지금 불리한 입장에 노혀 있습니다. 한신이 왕 노릇을 하는 걸 어찌 못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차라리 한신을 세워서 왕으로 삼고 잘 대우하여 제나라를 지키게 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변이 일어날 것입니다."(795∼796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이렇게 해서 제나라의 왕이 된 한신은 어느덧 초나라 항우는 물론 한나라 유방에게도 경계대상 1호가 될 만큼 우뚝한 존재로 변신해 있었다. 이런 형세를 보고 항우는 한신을 설득하는 작전에 나섰다. 한나라를 너무 믿지 말고 자신과 손을 잡자고 한신을 꾀었다. 초나라 왕인 자신이 죽으면 당신(한신)도 결코 안전할 수 없다는 게 설득의 논리였다. 이른바 들짐승이 다 없어지면 사냥개는 삶아 먹힌다는 그 유명한 '토사구팽의 논리'가 여기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신은 자신을 알아주고 발탁해준 한나라 유방을 배신할 수 없다면서 항우의 제안을 거절했다.

 

제나라 사람 괴통이 '천하 대권의 향방'이 한신에게 있음을 알고 기발한 계책으로 한신을 움직이려고 하였다. 괴통이 내놓은 계책의 일부를 들어 보자.

 

"제 생각으로는 이러한 형세로 보아 천하의 성현이 아니고는 천하의 환란을 도저히 그치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한나라 왕과 항왕의 운명은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당신께서 한나라를 위하면 한나라가 이기고 초나라 편을 들면 초나라가 이길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속마음을 터놓고 간과 쓸개를 드러낸 채 어리석은 계책을 말씀드리려 하는데 당신께서 받아들이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진실로 제 계책을 써 주신다면 한나라와 초나라 양쪽을 모두 이롭게 하고, 두 분을 존속시켜 천하를 셋으로 나누어 솥의 발처럼 서 있게 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형세로 보아 어느 누구도 감히 먼저 움직이지 못할 것입니다.

 

무릇 당신만큼 현명한 분이 수많은 무장 병사를 거느리고 강대한 제나라에 의지하여 연나라와 조나라를 복종시키고, 주인 없는 땅으로 나아가 그 후방을 누르며, 백성이 바라는 대로 서쪽으로 가서 두 나라(한나라와 초나라)의 싸움을 끝내게 하여 백성의 생명을 구해 준다면 천하는 바람처럼 달려오고 메아리처럼 호응할 텐데 누가 감히 당신의 명령을 듣지 않겠습니까? …… 하늘이 주는 것을 받지 않으면 도리어 벌을 받고, 때가 이르렀는데도 과감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도리어 재앙을 입는다고 들었습니다. 당신께서는 이 점을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800∼801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그러나 한신은 괴통의 계책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 자신의 이익을 바라고 한나라와의 의리를 저버릴 순 없다는 게 주된 이유였다. 괴통의 답변에도 그 유명한 '토사구팽' 이론이 다시 등장한다.

 

"당신께서는 스스로 한나라 왕과 친한 사이라고 생각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 업적을 세우려고 하십니다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잘못된 것입니다. …… 옛날 대부 종種과 범려范蠡는 멸망해 가는 월나라를 존속시키고 월나라 왕 구천을 제후들의 우두머리로 만들어 공을 세우고 이름을 떨쳤지만 자신은 죽었습니다. 들짐승이 다 없어지면 사냥개는 삶아 먹히게 마련입니다. …… (801∼802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괴통의 책략의 요점은 '지금 당신께서는 군주를 떨게 할 만한 위세를 지녔고 상을 받을 수 없을 만큼 큰 공로를 가지고 계시니 초나라로 돌아가더라도 초나라 사람(항왕)이 믿지 않을 테고, 한나라로 돌아가도 한나라 사람(유방)이 떨며 두려워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깊이 생각해 보겠노라는 한신의 대답을 듣고 물러난 괴통은 며칠 뒤에 다시 한신을 찾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체로 나무를 하고 말을 먹이는 이는 만승의 천자가 될 만한 권위도 잃어버리고, 조그마한 봉록을 지키는 데 급급한 이는 경상 자리를 지키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지식은 일을 결단하는 힘이며, 의심은 일하는 데 방해만 됩니다. 터럭 같은 작은 계획을 자세히 따지고 있으면 천하의 큰 술수를 잊어버리고, 지혜로 그것을 알면서도 과감하게 행동하지 않는 것은 모든 일의 화근이 됩니다. 그래서 '맹호라도 꾸물거리고 있으면 벌이나 전갈만한 해도 끼치지 못하고, 준마라도 주춤거리면 노둔한 말의 느릿한 걸음만 못하며, 진秦나라 용사 맹분孟賁도 여우처럼 의심만 하고 있으면 보통 사람들이 일을 결행하는 것만 못하고, 순 임금이나 우 임금의 치혜가 있더라도 우물거리고 말하지 않으면 병어리나 귀머거리가 손짓 발짓을 하는 것만 못하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능히 실행하는 것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대체로 공이란 이루기 힘들고 실패하기는 쉬우며, 때란 얻기 어렵고 잃기는 쉽습니다. 때는 다시 오지 않습니다. 원컨대 당신께서는 이것을 자세히 살펴보십시오."(803∼804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그러나 한신은 망설이기만 거듭할 뿐 차마 한나라를 배반하지 못했다. 자신이 공이 많으니 한나라가 끝내 제나라를 빼앗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생각했다. 괴통은 한신이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자 얼마 안 가서 거짓으로 미친 척하고 무당이 되고 만다. 항우가 패하고 천하를 휘어잡은 고조 유방은 이윽고 제나라 왕의 군사를 습격해서 빼았았다. 한나라 5년 1월에 제나라 왕이었던 한신을 옮겨서 초나라 왕으로 삼고 하비에 도읍을 정하게 했다. 한신은 고향인 초나라의 왕이 되어 금의환향했지만 병권조차 빼앗긴 허울 좋은 왕일 뿐이었다. 그는 자신이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 겪었던 일을 다시금 되돌아 보았다.

 

한신은 초나라에 이르자 일찍이 밥을 먹여 주었던 무명 빨래를 하던 아낙을 불러 1000금을 내렸다. 또 하향의 남창 정장에게 백 전錢을 내리면서 말했다.

 

"그대는 소인이다. 남에게 은덕을 베풀다가 중도에서 그만뒀기 때문이다."

 

또 자기를 욕보인 젋은이들 가운데 자기에게 가랑이 밑으로 기어 나가게 하여 모욕을 주었던 자를 불러 초나라의 중위中尉로 삼고, 여러 장군과 재상에게 말했다.

 

"이 사람은 장사일지니, 나에게 모욕을 주었을 때에 내 어찌 이 사람을 죽일 수 없었겠는가? 그를 죽인다 한더라도 이름이 드러날 것이 없기 때문에 참고 오늘의 공을 이룬 것이다."(804∼805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이런 일들로 인해 한신은 초나라에서 덕망이 높고 고매한 인품을 가진 왕으로 칭송되었다. 그러나 한나라의 권력이 확립되자 한신의 입지는 갈수록 견제를 받았다. 유방이 황제로서 제후국을 순회하며 초나라를 방문하자 한신은 자신에게 위협이 될 것을 직감하고, 유방을 안심시키고자 자신에게 의탁해온 종리매의 목을 유방에게 바쳤다. 종리매는 항우 휘하에 활약했던 유명한 장수였는데 유방을 끊임없이 괴롭혔기 때문에 유방과 원한이 컸던 인물이었다. 그는 항우가 죽자 친구 한신에게 몸을 의탁해온 처지였다. 종리매를 배신한 일로 한신은 민심을 잃었고 유방은 진영으로 찾아온 한신을 모반죄로 체포하여 장안()으로 압송했다. 그때 한신이 말했다.

 

"정말 사람들의 말에 '날랜 토끼가 죽으면 훌륭한 사냥개를 삶아 죽이고, 높이 나는 새가 모두 없어지면 좋은 활은 치워 버린다. 적을 깨뜨리고 나면 지모 있는 신하는 죽게 된다.'라고 하더니, 천하가 이미 평정되었으니 내가 삶겨 죽는 것은 당연하구나!"(806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힌신은 낙양에 이른 후 한신의 죄를 용서하고 회음후로 삼았다. 한신은 한나라 왕이 자기의 재능을 두려워하고 미워하는 것을 알았으므로 칭병을 핑계로 이리저리 몸을 피했다. 그러다가 진희陳豨가 거록군鋸鹿郡 태수로 임명되어 회음후 한신에게 작별 인사를 하러 왔을 때 제안 받은 '모반의 꾐'에 넘어가고 말았다. 모반은 유방의 부인 여후后와 승상 소하에 의해 진압되었다. 한신은 죽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괴통의 계책을 쓰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아녀자에게 속은 것이 어찌 운명이 아니랴!"

 

여후는 한신의 삼족을 멸하였다.

 

고조는 진희를 토벌하고 돌아와 한신이 죽은 것을 알고 한편으로는 기뻐하고 한편으로는 가엽게 여기면서 물었다.

 

"한신이 죽을 때 무슨 말을 했는가?"

 

여후가 말했다.

 

"한신은 괴통의 계책을 쓰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고 했습니다."

 

…… 괴통이 잡혀오자 고조가 물었다.

 

"네가 회음후에게 모반하도록 가르쳤는가?"

 

"그렇습니다. 신이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그 못난이가 신의 계책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자멸해 버렸습니다. 만약 그가 신의 계책을 썼다면 폐하께서 어떻게 그를 이길 수 있었겠습니까?"

 

고조가 화를 내며 말했다.

 

"이놈을 삶아 죽여라."

 

괴통이 말했다.

 

"삶겨 죽는 것은 억울합니다."

 

고조가 말했다.

 

"네가 한신에게 모반을 가르쳤기 때문에 죽는 것인데 무엇이 억울하다는 말이냐?"

 

괴통이 말했다.

 

"진나라의 기강이 느슨해지자 산동 땅이 크게 어지러워지고, 진나라와 성이 다른 사람들이 아울러 일어나 영웅호걸들이 까마귀 떼처럼 모여들었습니다. 진나라가 그 사슴(황제의 권한)을 잃자, 천하는 다 같이 이것(사슴)을 좇았습니다. 이리하여 키가 크고 발이 빠른 자(고조)가 먼저 이것을 얻었습니다. 도척이 기르는 개가 요 임금을 보고 짖은 것은 요 임금이 어질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개는 본래 자기 주인이 아닌 사람을 보면 짖게 마련입니다. 당시 신은 한신만 알았을 뿐 폐하를 알지 못했습니다. 또 천하에는 칼날을 날카롭게 갈아서 폐하가 하신 일과 똑같이 하려는 사람이 매우 많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그들은 능력이 모자랐을 뿐입니다. 그런데 폐하께서는 그들을 모두 삶아 죽이겠습니까?"

 

고제가 말했다.

 

"풀어 주어라."

 

그리고 괴통의 죄를 용서했다.(810∼811쪽)

 

 - 사마천, 『사기열전』, <회음후 열전> 중에서 

 

 

 * *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9-07-13 18: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 젊었을 때 한신을 생각한다면, 이 어려움을 인내심을 가지고 견디고 초왕이 되는 모습이 인상에 남겠지만, 천하가 통일한 후의 한신에 초점을 맞춘다면, 결단하지 못해 죽음을 당한 회음후의 모습이 인상에 남을 듯 합니다. oren님의 글은 oren님과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물론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 모두에게 의미를 가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런 것이 고전이 주는 맛이 아닐까 싶습니다.

oren 2019-07-14 00:02   좋아요 1 | URL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에 대한 후속 뉴스들을 보면 볼수록 우리나라가 부당한 보복 조치를 당하는 데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고민은 차츰 뒷전으로 밀리고, 일본의 치졸한 행위에 대한 ‘대응 방식‘을 두고 서로 내가 맞네, 니가 틀리네, 하면서 자중지란만 일으키는 것 같아 몹시 안타깝습니다. 지금 한가롭게 적전 분열을 일으킬 만큼 상황이 녹록치도 않고, 격렬한 분노로 대응한다고 해서 문제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닐 텐데 말이지요. 미국이 냉정하게 ‘당사국끼리 해결하라‘는 입장을 취하는 것만 보더라도, 양국이 정치외교적으로 풀어야할 사안임이 분명한데, 왜 자꾸 정치권에서 편가르기를 조장하고, 애꿎은 국민들만 싸움판으로 끌어들이려고 애쓰는지 참으로 답답하기만 합니다.
* * *
자로가 정치하는 방법을 묻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백성이 해야 할 도리를 앞장서서 하고, 백성의 일을 위해 몸소 애쓰는 것이다.˝
자로가 그 밖에 더 해야 될 것을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렇게 하고 게으르지 않으면 된다.˝
자로가 물었다.
˝군자도 용맹을 좋아합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군자는 의義를 가장 소중히 여긴다. 군자가 용맹함만을 좋아하고 의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세상을 어지럽히게 되고, 소인이 용맹함만을 좋아하고 의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도적이 된다.˝

- 사마천, 『사기열전』, <중니 제자 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