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시보님을 알게 된 것은 알라딘에 가입한지 며칠 지나지 않았을 때였다. 당시 알라딘에는 명예의 전당이란 코너가 있었는데, 거기 가입하는 사람들은 사진도 찍고 인터뷰도 했다. 그 중 한분이 플라시보님이었는데, 그녀가 어떤 인터뷰를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사진 속의 여인이 꽤 미인이었다는 건 지금도 기억난다. 인터넷을 하다가 상대가 여자라는 걸 알았을 때, 나를 비롯한 속물들은 상대의 얼굴을 궁금해한다. 예뻤으면 좋겠다는 게 솔직한 마음. 예쁘다고 해서 뭐 어떻게 해볼 건 아니지만, 이왕이면 예쁘면 좋잖은가. 플라시보님의 글을 읽을 때마다 유난히 가슴이 설렜던 것은 그녀가 ‘검증된 미인’이었기 때문이다 (근데 최근에 머리 자른 모습은 영 아니다. 기다릴 거예요. 머리가 자랄 때까지). 즐찾 숫자가 공개되었던 그당시, 내 즐찾이 한자리 숫자였을 때 그녀의 즐찾은 200명 정도 되었던 것 같은데, 난 그게 다 미모 때문인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다른 인터넷 사이트는 그렇다). 하지만 그건 아니었다. 알라디너는 여자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녀가 즐찾이 많은 것은 그녀가 워낙 리뷰를 잘쓰고, 또한 페이퍼도 탁월하게 잘 쓰기 때문이었다.


면만 먹어야 한다고 엄살을 떨었던 적이 여러번 있다. 말은 그렇게 했지만, 난 여전히 구미가 당길 때만 라면을 먹었다. 하지만 그런 나와 달리 플라시보님은 오랜 기간 라면을 드셔야 했으리라. 대학까지 부모님한테 학비와 용돈을 타서 쓰고, 그 뒤에도 엄마 집에 눌러사느라 모자란 거 없이 산 나로서는 집을 나와서 혼자 살면서 대학을 다닌다는 게 경이롭게만 느껴진다. 플라시보님은 고교를 졸업한 이후 집에다 손을 벌려본 적이 없다. 19세의 나이에, 여자 혼자서 공부를 하며 살아간다는 게 이 땅에서 얼마나 어려운지는 상상에 맡긴다. 그녀는 그 정글에서 훌륭하게 살아남았다. 그녀가 원래 사자였는지, 아니면 정글에서 자라며 사자가 된 건지 모르겠지만, 가끔씩 올라오는 그녀의 사진에는 갈기가 보이는 듯하다. 그녀의 글이 치열한 이유는 거기에 있을텐데, 서재질을 통해 서로의 삶을 공유하면서 그녀와 난 좋은 친구가 되었다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걸까). 난 그녀를 통해서 “치열하게 산 사람도 저렇게 고울 수 있구나”는 걸 알게 되었고, 그녀는 나로 인해서 “제대로 자란 애들도 별 수 없구나”는 걸 느꼈을 것이다.


간이 많다고 해서 누구나 페이퍼를 많이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턴트맨같은 생을 사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은 그저그런 평범한 삶을 살기 마련이고, 그 속에서 소재를 발굴하는 건 그리 쉽지 않은 얘기다. 지나온 얘기를 한다해도 두세달이면 동이 나지 않는가. 하지만 플라시보님은 그런 면에서 발군이었다. 그녀 주위의 사람들은 그녀의 글로 인해 생생한 캐릭터를 얻었고, 그녀의 서재는 각종 캐릭터들이 뛰노는 무대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그녀가 글만 썼다하면 수십개의 댓글이 달렸다. 그 댓글을 단 사람 중엔 물론 나도 있었다. 최대한 조심스럽게, 몇 번이나 썼다 고쳤다를 반복하면서. 난 그녀의 인기가 부러웠지만, 열심히 한다고 저렇게 된다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었다. 나중에, 그녀가 내 서재에 왕림하셨을 때, 내가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생각해보면 그때의 난 내 서재에 와주시는 한분 한분을 겁나게 소중히 대했던 것 같다. 달린 댓글들을 한큐에 묶어 대꾸를 하는 지금은, 내가 생각해도 너무 거만하다. 하지만 플라시보님은 예나 지금이나 실시간 리플을 달아 주신다. ‘흐흐’ 하고 웃기도 하면서. 그녀가 아직도 서재계의 정상에 군림하는 건 바로 그런 성실함 때문이 아닐까. 참고로 말하면 난 원래 소재를 발굴해 우려먹는 게 특기였다. 그래서 난 플라시보님 역시 그리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고, 결국은 내게 뒤질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물론 그건 착각이었고, 그녀는 여전히 엄청난 양의 페이퍼를 쏟아내고 있는 중이다. 과거 회사에서만 인터넷을 할 때도 따라잡기가 버거웠는데, 지금은 집에 인터넷을 깔아 밤낮으로 글쓰기가 가능해졌으니, 난 그저 “졌다”고 항복할 수밖에.


이는 것이 전부 다인 사람은 많다. 심지어 보이는 것보다 못한 사람도 있다. 나도 그 중 하나인데, 16년 전에 날 사귄 여자애가 한 말이 지금도 생생하다.

“밖에서 보기엔 간이라도 빼줄 것 같았는데, 간은커녕 쓸개도 안주더라”

내가 인터넷에서 구축해가는 이미지는 필경 내가 아닐 것이다. 난 내가 글에 쓰는 것처럼 착하지도, 정의롭지도 못하다. 인터넷의 나는, 모든 사람이 그런 것처럼 자기 자신을 정의 편에 놓고 윤색을 해서 만들어진 결과일 뿐이다.

하지만 플라시보님은 보이는 것 이상의 매력이 있을 것만 같다. 엊그제 읽은 책에 의하면 은희경의 냉소와 위악은 상처받을 게 두려워 도망친 결과라는데, 플라시보님이 보여주는 쿨함은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해 따뜻함을 감추려는 의도적인 노력의 산물이 아닐까. 필경 그녀는 부드럽고 따뜻한 면을 속에 간직한 멋진 여성이리라. 그녀의 글을 읽다보면 그런 걸 많이 느낀다. 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친구에게 그녀가 베풀어주는 우정이라든지, 동생에 대한 애틋한 정 같은 게 쿨한 글들 사이에서 반짝반짝 빛나고 있으니 말이다. 그녀의 나이 이제 서른, 공자가 뜻을 세운 바로 그 나이다.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뭔가 엄청난 일을 꾸미고 있는 듯한데, 마오쩌뚱도 평정하지 못한 알라딘을 펜 하나로 평정했듯이, 그녀가 하려는 일이 무엇이든간에 잘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서른살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플라시보님.


-친구이자 경쟁자 마태로부터-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클리오 2005-05-15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런 멋진 4행시라니요.. 그리고 플라시보님, 머리 자른 것도 예쁘시던데 마태님도 다른 분들과 비슷하게 긴 생머리의 여인을 좋아하시는군요.. ^^ 저도 오늘밤, 글쓰기에 도전해보렵니다..

sweetmagic 2005-05-15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 최근 마태님 글 중에서 제일 맘에 든다는
=3=3=33=

(앗 이게 뭐야 ?? 이벤튼가 ?? 서재를 비운사이에 많은 일이 일어났군,, 헉 이 댓글 어쩌지 ??? )

바람돌이 2005-05-15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플라시보님이 이런 사람이었구나....추천 꾹
이러다가 아마 나는 남의 글에 추천만 하고 있을거야
플라시보님 님도 바람구두님처럼 나 이런거 받고싶으니까 내놔 이런 뻔뻔스런 이벤트도 한 번 해보지 그래요. 그정도의 귀찮음은 저도 감수할 수 있는데....

엔리꼬 2005-05-15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녀가 원래 사자였는지, 아니면 정글에서 자라며 사자가 된 건지 모르겠지만, 가끔씩 올라오는 그녀의 사진에는 갈기가 보이는 듯하다 : 옳거니.. 명문장이로세...
인터넷의 나는, 모든 사람이 그런 것처럼 자기 자신을 정의 편에 놓고 윤색을 해서 만들어진 결과일 뿐이다. : 저도 동감하는 내용..

날개 2005-05-15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마태님만이 쓰실 수 있는 멋진 사행시로군요..^^

플라시보 2005-05-15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감동이 넘칩니다. 고마워요 마태우스님. 저에 대해 연구 많이 하셨군요. 물론 님이 말씀하시는것 처럼 멋지고 좋고 따뜻한 인간은 아니지만 이 글을 보니 정말 그런 인간이 되기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에 친구라고 표현 해 주셔서 너무 고마워요. 나이를 초월하고 계급을 초월해서 (님은 교수 나는 백수. 히히) 친구가 될 수 있는 곳. 이 세상에는 그런곳이 별로 많지 않죠. 그래서 알라딘을 제가 사랑하고 또 님이 사랑하지 않나 싶어요. 감사해요. 님. 꾸뻑.

플라시보 2005-05-15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리오님. 그러게요. 남자들은 다 긴머리 여자만 좋아해요. (근데 제가 봐도 머리 자른후로는 아줌마 같습니다. 흐흐)

sweetmagic님.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얼른 이벤트 참가하시지요^^ (너굴님의 아릿따운 악세사리배 이벤트랍니다.)

바람돌이님. 후훗. 아니여요. 마태님이 너무 좋게 써 주신거여요. 음.. 그리고 바람구두님이야 워낙 리뷰도 많이 쓰셨고 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좋은 글이 많아서 그러셔도 되지만 제가 그런 이벤트 하면 퍼 맞지 않을까요? 하핫

서림님. 갈기....음. 잔머리가 아닐까요? 후훗. 예전에 머리 감고나면 잔머리들이 비쭉비쭉 서서는 햇볕을 등지고 서 있으면 한마리 사자 같았거든요.^^ 마지막 님이 공감하신 말씀은 저 역시 공감합니다. 저도 제가 써놓은 글에서는 언제나 저만 옳다는 소릴 해대거든요.

날개님. 그러게요. 되게 멋지구리하죠?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그림이 있는 카드보다 이런 글이 더 좋습니다.^^ 아 물론 카드도 좋긴 하지만요^^

부리 2005-05-16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벤트는 역시 부리 ♡ ♡
..........♡
........♡
......┏┓
┏━┻┻━━━┑┍━━━━┑┍━━━━┑┍━━━━┑ ☆
┗▣▣▣▣▣▣││▣▣▣▣││▣▣▣▣││▣▣▣▣│ ∞
..●≒●≒●≒●>>≒>●≒≒●≒≒●≒≒●≒≒●≒≒●




mannerist 2005-05-16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직접 긴머리와 커트머리 모두를 보고 파인더에 담아 본 매너 공식반응: 커트머리도 상큼하더만요. 마태님 주변에 워낙 미인들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겁니다. 근데, 마태님 기다리신다고 역부러 머리 기르시는거 아니죠? ㅎㅎㅎ

플라시보 2005-05-16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리님. 큰 글자 대신 새로운걸 계발하셨군요. 네 이벤트는 역시 마태..아니 부리님이십니다. 하하^^

mannerist님. 우하하 저하고 전혀 어울리지 않는 단어 상큼. 정말 붕 뜨는 단어입니다. (비슷한 말로 귀엽다, 혹은 엄하게시리 미인이다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짧은 머리에 만족합니다. 샴푸 린스도 덜 들고 샤워시간도 10분 이상 단축했으니까요. 히히 이러다 스포츠로 확 밀어버릴지도...기대하세요^^

인터라겐 2005-05-16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플라시보님...이렇게 멋진분이셨군요...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으나...첫방문이네요... 음 앞으로 플라시보님의 멋진세계를 틈틈히 보겠습니다..

마태님의 멋진 사행시네요..

플라시보님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준비되셨나요? 지금 부터 축하의 폭죽을 터트리겠습니다.

      

                         

 

 플라시보님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nugool 2005-05-16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멋져요.. 그래서 제가 마태님을 너무 좋아하잖아요!!! ^^

울보 2005-05-16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 멋있어요,,

물만두 2005-05-16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양하신 마태님^^

마냐 2005-05-16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참, 마태님 글에 감동받으면서, 와와, 역시 마태님~ 하고 주욱 내려오다가...흘러가는 저 문자!!!'이벤트는 역시 부리'란 말에 쿠당탕.....ㅋㅋㅋ 그래도 핑크빛 왕글자보단 훨 귀여워요...^^

하루(春) 2005-05-16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기차 보내고 싶어요. 그 기차 반대로 갈 수는 없나요?

maverick 2005-05-16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긴생머리보다 짧은 머리 좋아하는 별종 남잡니다. 짧은 머리 잘 어울리세요 마태님말 듣지 마세요 ㅎㅎ

부리 2005-05-16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버릭님/앗 마태가 자기 욕하는 사람 있으면 알려달라고 했는데!! 조만간 마태가 찾아갈 겁니다^^
하루님/그게요...인터라겐님한테 배운 거거든요. 반대도 아마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는...
마냐님/이벤트는 역시 부린데 왜 쿠당탕이십니까!! 다른 글자도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물만두님/마태만 이뻐하지 마시고..
올보님/저도 좀 봐주세요
너굴님/에이, 언제는 부리가 더 좋다고 하셔놓고선.
인터라겐님/오오 온갖 현란한 기술을 동원한 수작.... 댓글에 말고 페이퍼로 올려 주세요. 제가 추천해 드릴께요. 마태두 물론.
매너님/마태 주위에 미녀가 많은 거 어케 아셨습니까. 제가 둘러싸여 있는 거 보셨군요??

클리오 2005-05-16 16: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리님의 코멘트는 자기 분열과 자기 합치를 한꺼번에 보여주시고 계시는군요.. 본인이 부리인지 마태인지 구별을 못하시는 심각함... ^^;;

플라시보 2005-05-16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라겐님. 아아. 너무 귀여운 그림입니다. 특히 제일 아래에 쿠키 (사람 모양을 한) 제가 한때 별명이 슈렉에 나오는 그 쿠키. 이름하야 슈렉쿠키 였거든요. (맨날 흉내냈어요. 마쉬멜로우 단추만은 제발...보글보글보글 -우유고문 당하는소리- ^^) 님도 이벤트 참여하시지 그랬어요. 저혼자 보기에는 아까운데... 감사해요. 님^^ (그림이 정말 동글동글하니 귀여워요)

maverick님. 히히. 그러세요. 음...그러니까 이 세상에는 두가지 종류의 남자가 있군요. 긴생머리를 좋아하는 남자 짧은 머리를 좋아하는 남자. 머리를 자른 지금으로썬 후자의 남자들이 세상 가득했으면 좋겠다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