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그랬어야 했다. 파울로 코엘료의 전작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를 읽었을때를 기억했어야 했다. 그 제목만 끝내주게 멋있고 알맹이는 쥐가 반쯤 파먹은것 같은 책을 사서 읽은다음 '이 작가는 이 책 하나로 나에게서는 땡이로군' 했던 결심을 다시 떠 올렸어야만 했다. 하지만 또 귀가 얇다면 나름 얇은 나는 이 책을 권하는 친구의 감언이설에 홀라당 넘어가서 책을 사고야 말았다. 연금술사가 꽤 히트를 쳤다던데, 11분도 요즘 대박치는 분위긴데 하면서 말이다. 내가 아는 지인이 예전부터 이 책을 사지말라고 말렸건만 왜 나는 사라는 말에 더 귀를 귀울였을까?

아마 내가 리뷰를 쓰면서 별 하나를 주는건 극히 드문 일일 것이다. 만약 그저 재미만 없었다면 나는 별 둘을 주는 자비를 발휘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은 재미도 없을 뿐더러 새로운 지식을 주지도 않고 거기다 심기까지 건드리는. 책으로써 지닐 수 있는 모든 소양을 비껴간 책이기 때문에 별 하나를 주기로 했다. (할수만 있다면 주황색이 아닌 까맣게 탄 별을 날리고 싶다.)

널리 알려졌다시피 이 책은 한 창녀에 관한 내용이다. 다소 멀쩡했던 그녀가 어이어이 해서 창녀가 되고 그 다음에는 진정한 사랑을 만나는. 길이만 좀 짧았다면 하이틴 로맨스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어이없는 책이다. 주인공 마리아는 별 다른 이유도 없이 창녀가 된다. 브라질 처자인 마리아는 어느날 스위스에서 온 스폰서를 만나게 되고 그는 춤과 노래로 돈을 벌게 해 주겠다면서 그녀를 꼬드겨 스위스로 데리고 간다. 하지만 처음 약속과 달리 1년을 뼈빠지게 일해야 겨우 브라질로 돌아갈 표값이나 벌까 말까 한 현실 앞에서 마리아는 갈등을 한다. 그녀는 운좋게 스위스인에게서 약속한 금액을 받아내고 고향으로 돌아갈것인가 아니면 좀 더 남아서 돈을 벌 것인가를 망설인다. 그러다가 어이없게도 고향에 그냥 돌아가면 쪽팔릴꺼라는 생각에 창녀가 되기로 한다. (세상에 쪽팔려서 창녀가 되는 여자가 어디있겠는가?)

이 작가는 창녀라는 직업을 너무도 미화시키고 또 쉽게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창녀는 정말 여자들이 선택하는 마지막 길이다. 도저히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만큼 무언가 큰 문제나 압박을 받았을 경우 택하게 된다. 그녀처럼 고향에 빈손으로 돌아가는게 쪽팔려서 창녀가 되지는 않는다. 그 정도 이유로 창녀가 되었을것 같으면 여자들의 대부분이 아마 창녀가 되어야 했을 것이다. 남자들이 생각하기에는 창녀가 그저 다리를 벌리고 잠깐동안 남자에게 자신의 몸을 빌려주는 신체 대여업 정도로 생각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실제 그녀들은 몸이 아닌 영혼을 팔거나 갉아먹힌다. 가장 기본적인 자신의 육신을 자기 마음대로 하지 못않고 남에게 돈을 받고 빌려준다는 것은 돈을 받고 짐을 져 주거나 노동을 해 주는것과는 엄연히 다르다. 어디 지하철에서 엉덩이를 슬쩍 만지는 인간만 만나도 쫒아가서 확 패죽이거나 모멸감에 치가 떨리는 마당에 돈을 받는다고 해서 정당한 땀의 댓가라는 뿌듯한 생각이 들지는 않을 것이다. 사랑에 의한 섹스가 아닌 돈을 받고 하는 섹스. 생각만 해도 기분이 더럽지 않겠는가? 그런데 그걸 업으로 삼고 살아가는 여자들은 어떻겠는가? 그냥 재미삼아 시작해서 밝고 가벼운 마음으로 일을 할것 같은가? 적어도 내가 생각하기에는 아니다. 물론 그 중에는 그런 사람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말이다. 나는 일단 이 작가가 너무 가볍게 창녀를 탄생시킨것에 거부감이 느껴졌다.

마리아가 창녀가 되고 부터는 남성의 성적 판타지에 충실한 개가 된다. 몸만 따먹으면 재미 없으니까 소위 그녀는 한차원 더 높은 서비스를 위해 경제에 대해 그리고 정신분석학에 대해 공부를 한다. 이 얼마나 근사한 창녀인가 죽여주게 아름답고 대화도 통화고 유식하기까지 한 그녀. 하지만 단돈 얼마면 내가 그녀를 올라탈수 있다. 대체 어느 남자가 수컷의 이름으로 이 유혹을 거절하겠는가. 파울로 코엘료는 단순히 몸만 파는 창녀에서 뭔가 있어보이는 창녀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마리아는 심지어 SM을 즐기기까지 하니 더이상 바랄게 뭐가 있겠는가. 색정광이던 변태던 유식한 인간이건 정신적인 문제에 시달리는 남자건 모든 남자를 위해 어머니와 친구와 창녀가 되는 여자. 그런 여자가 마리아이다. 그러나 이 여자 느닷없이 너무너무 괜찮은 예술가 (책에서는 그렇게 그려지지만 내 눈으로 보기에는 별로이기 이를데 없는) 의 사랑을 받게 되고 결국에는 그를 받아들인다. 비록 창녀였지만 가랑이로 남자 하나만 꽉 물면 여자 팔자는 식은죽 먹기랍니다 하는것 같지 않은가?

진짜로 걱정스러운건 이 책을 읽고 혹시나 창녀가 멋진 직업이구나 (남자에게 욕망의 충족과 구원을 동시에 내리는 성스러운 존재) 혹은 창녀가 되어서라도 괜찮은 남자를 만나면 그때부터는 불행 끝 행복 시작이구나 하는 환상을 심어주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세상은 냉정하다. 몸을 파는 것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다른 여자들은 자신의 욕망이나 사랑으로 인해 남자와 섹스를 할때 나는 노인이건 청년이건 선택권이 없이 단지 돈을 지불한 남자를 위해 옷을 벗어야 한다. 거기서 좀 철학적인 소리를 하거나 약간 아름답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보통 여자들도 만나기 힘든 근사한 사람을 만나서 결혼에 골인하지는 못한다. 그녀들은 어떤 형태로건 비교적 쉽게 돈을 많이 버는것에 대한 대가를 치른다. 마리아처럼 과일 칵테일- 춤 - 섹스 - 많은돈이 다가 아니다. 단지 그걸로 보통 여자들의 월급에 해당하는 돈을 단 며칠만에 벌 수 있다면 아마 금전적으로 힘든 많은 여자들이 섹스산업에 뛰어들었을 것이다.

하여간 이 책에 대해 내린 결론은 길고 지루한 하이틴 로맨스이다. 주인공 마리아라는 여자를 보라. 그 여자는 추진력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 약간의 허영끼도 있고 늘 들떠서 살고 있다. 고민을 하는 척 하긴 하지만 그건 수박 겉핥기식의 고민이다. 사는데 있어 그녀만큼 고민을 안하고 산다면 세상 편하겠다 싶을 정도이다.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했던 마리아는 진정한 사랑을 만나 오르가즘을 느낀다. 그런데 왜 하필 그 과정 중간이 창녀야 하는지를 나는 알 수가 없다. 언듯보면 그녀는 창녀들이 가장 힘들다는 돈 꼬박꼬박 모으기를 했고 고향에 돌아가서 농장을 할 계획을 세우는 기특한 처녀라고 보일수도 있겠지만 영혼을 팔아먹어서 저금을 한들 농장을 한들 나는 그게 무슨소용일지 궁금하다. 작가는 마지막까지 하이틴 로맨스류 마저 창피해할 결말을 낸 주제에 이 책은 온전히 자기 머리에서만 나온게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픽션이라고 시일 변명을 해 놨다. 치사한 자식. 하이틴 로맨스 작가들도 그따위 변명은 안하겠다.

P.S. 이 책의 광고 문구이다.

걷지말고 춤추듯 살아라! 사랑은 오직 고통을 줄 뿐이라 믿는 브라질 처녀 마리아는 일자리와 모험을 찾아 제네바에 갔다가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줄 젊은 화가를 만나는데...성과 사랑이 가져다주는 내면의 빛을 이야기하는 아름다운 우화.  지랄하고 자빠졌네.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책 팔아먹는 것도 좋지만 이정도면 사기 수준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레혼 2004-10-24 1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하고 제 방으로 가져갑니다. 사이다 한잔 쭉 들이킨 것 같네요!

sweetrain 2004-10-24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지랄하고 자빠졌군요..

플라시보 2004-10-24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일락 와인님. 추천 감사합니다.^^ 사이다라는 표현 마음에 드네요. 흐흐

단비님. 사실 써 놓고 걱정을 좀 했습니다. 너무 심한 표현인거 아닌가. 지워야 하나 하고 말이죠. 공감해 주시니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꼬마요정 2004-10-24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추천... & 공감...
전 저 작가 연금술사 때부터 싫어했어요... 시류에 영합하는 삐리리..라서...^^;;

플라시보 2004-10-24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꼬마요정님. 추천 감사합니다.
저는 연금술사는 안읽어봤어요.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만 읽었었죠. 제목에 뻑이 가서..흐흐

플라시보 2004-10-24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은비님. 그러게요. 어디다가 이것들이 사람을 후려치려고... 이 책이 많이 팔린건 순 마케팅과 섹스라는 소재 (혹은 창녀 이야기라는) 의 자극성에 기인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항에사는고래 2004-10-24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코엘료 소설에 질려버렸답니다.
마의산, 죄와벌,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악령, 에밀...등등의 두껍고 지루한 고전 소설보다 읽기 힘들고 지치고 정말 지랄맞게도 지겹고.
문학동네, 이젠 더이상 신뢰할 수 없는 출판사 입니다.

플라시보 2004-10-24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정말이지 이 책은 읽기 상당히 거북스러웠습니다. 내돈주고 산것만 아니라도 휙 던졌을텐데..하긴 뭐 읽다보니 오기가 생겨서 반드시 리뷰로 욕을 다다다다 해주리라는 마음에서 읽기도 했습니다만. 어찌되었건 파울로 코엘료에게 있어 11분은 차라리 안쓰는게 나았던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치니 2004-10-25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라고 해서, 상업성에 부응하는 것이 꼭 나뿌다고 손가락질 할 수 만은 없는게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저인지라, 코엘료가 상업적인 것은 그나마 괜찮습니다.
단지, 플라시보님 말씀처럼, 그마저도 변명을 하려고 들 때 , 자기는 다른 부류랍시고 내세우려 할 때, 좀 구역질 나죠.^-^

픽팍 2004-10-25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엑 전 이 책 됙 잼나게 읽었는데
컥 역시 전 비판 능력이 마니 떨어지나보네요
히잉 본받아야 겠어요 ㅋ

2004-10-25 1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픽팍님 비판 능력이 떨어지는게아닙니다..저는 그냥 느낀대로 느낀답니다
저는 재미있었고 이 글이 허구이던 저질 작품이든 아주 성스러운 책이든
저는 그냥 느낀대로 느낄 뿐입니다.제가 책을 읽으면서 오바이트가 쏠리는것
같다고 느끼면 그건 그런겁니다.아니라면 아닌거고요 너무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을필요는 없습니다.책을 읽은건 바로당신이니까요

sweetmagic 2004-10-25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그럭저럭 재미있게 봤는데.... 여성심리를 어떻게든 알아보려고 애쓰는 작가의 노력이 가상해서 그 시선을 따라 가면서 읽는게 좋더군요. 뭔가 액티브 하게 사는 작가 일것 같다 라는 생각은 했는데...그 적극적임의 이해가 가는 그런 책이었슴당.. 노력이 가상하지 않나요 ? 전 사실을 모방한 사실과 작가의 상상력이 부딪히는 순간을 발견 할때 마다 실소를 금치 못했습니다. 파올료 .... 나름대로 꽤나 수고했는데... 님 한테 양껏 혼나네요 흐흐

2004-10-26 08: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플라시보 2004-10-26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치니님. 저 역시 내용도 내용이었지만 나중에 순전히 자기 머리에서 나온게 아니라 논픽션이며 것도 여러사람의 도움을 받았다고 말 해서 보편성을 얻으려는 점이 치사하게 느껴졌습니다.^^

픽팍님. 아니어요. 님이 재밌게 보셨으면 재밌는 책입니다. 사람마다 보는 관점. 생각하는 것이 다 다르니까요. 저도 남들이 재미없다는 책 재밌는적 많았었고 재미 없다는 책 재밌은적 많았습니다.^^ 그냥 저 책은 다만 저에게 별로였을 뿐이어요^^

찬님. 백번 옳은 말씀입니다. 생각이나 느낌은 남이 대신할 수 없는 오로지 자기만의 것이니까요. 저마다 다 다른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sweetmagic님. 호오. 날카롭기도 하셔라.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완전히 간과하고 말았네요. 모방과 상상력이 부딪치는 순간을 발견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속삭이신분. 흐흐. 저 책이 요즘 잘 팔리는 베스트셀러에 속하기에 전 저리 써 놓으면 융단폭격같은 욕을 얻어먹지 않을까 하고 걱정을 했던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좋게 봐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지요. 비록 생각이 다를지라도 다른 생각 자체를 인정해주신 분들이라 참 대단하다 느껴집니다.


DJ뽀스 2004-10-29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알라딘 리뷰를 검색해서 별갯수별로 읽어보다 찬양하는 이들에게
(단지 나와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분개했던 저이기에 공감이 되는 리뷰군요.
저에게도 역시 별.로.였던 책이랍니다. 숨어있는 동지들이 많군요. ^^:

플라시보 2004-10-29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DJ뽀스님. 흐..사람마다 다 생각하는게 제각각이니까요^^ 그나저나 재밌게 읽었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저는 책을 읽는 이유중 가장 큰 것이 재미거든요. 전 제가 재밌다쪽에 속하지 못한게 시일 억울합니다. ^^

scream81 2007-02-09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는 글이네요 오늘<연금술사>보고 또 한번 실망
마지막 희망을 걸었는데 <베로니카..>는 이글을 보고 안 읽을 생각..
추천하고 갑니다....

juliamian 2021-11-04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하고 갑니다, 남성으로서도 끝까지 눈살을 찌푸리며 마무리 지었던 책입니다. 여러 의미로 끔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