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문화센터의 홈패션 강의에 참여하게 되었다. 여러 원인이 있겠는데 단연 코로나 탓이라고 해야겠다. 여느 여름처럼 한창 들떠서 여행 사이트를 들락거릴 수도 없고, 늘 읽을 책은 차고 넘쳤지만 책도 읽히지 않았다. 일상의 리듬이, 한여름의 리듬이 깨져버린 것이다. 급기야 거금을 주고 재봉틀을 구입하는 만용도 부렸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진도가 빨리 나가지 않았을 텐데. 흠. 백수의 삶도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법.

 

 

 

재봉틀 기능도 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겁도 없이 만든 커튼. 요즘은 유튜브가 선생이라 만들기는 어렵지 않았다. 힘 좋은 남편이 거들어줘서 아일렛링(커튼 고리)도 끼웠다. 커튼을 달기 전에는 책장이 도드라졌는데 개성 강한 커튼 때문에 책이 희미하게 보인다. 책 대신 커튼을 감상하시라구요.

 

 

 

알음알음으로 소창이 유행인 것 같아서 일단 몇 마 끊어서 박아봤다. 고운 행주가 탄생했다.

 

 

 

 

행주 몇 장 가지고는 성에 차지 않아서 아예 무광택 강화소창 한 필(30마)을 구입했다. 한 마가 90cm이니 꽤 길다. 많이 배운다. 강화도가 직물 산업으로 유명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책으로만 읽었던 '한 필'이 얼마만한 크기와 부피를 가졌는 지도 비로소 깨닫게 되었다. 한 필을 얻기 위해 우리 조상들이 쏟은 노동의 강도도 생각해보고.

 

소창 스카프라고...천연섬유이니 이 스카프를 닳고 닳도록 사용한다면 쓰레기가 거의 남지 않고 남더라도 곧 썩어서 흙으로 돌아가리라. 스카프로서의 생명이 다하면 행주로 사용해도 된다. 이름하여 제로 웨이스트 제품. 친구들에게 주려고 여러 장 만들었다.

 

 

 

 

가장자리 자수는 재봉틀로 드르륵드르륵 박으면 되는데 모서리에서 프로와 아마추어의 솜씨가 갈린다. 아직은 매우 매우 헤맨다. 소창 한 필을 다 썼는데도 솜씨가 그닥 늘지 않는다. 우리가 평소 입는 매끈하게 바느질된 옷을 새삼스런 눈으로 바라보게 된다. 아, 이 세상에는 솜씨 좋은 일꾼들이 얼마나 많은가. 내 손으로 옷 한 벌 지어 입을 줄 모른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도 곰곰 생각해본다.

 

 

 

이건 삼베 한 필(22마)이다.  소창 한 필을 모두 소진, 이번엔 삼베 수세미에 도전한다.

 

 

 

 

삼베 수세미를 사용하면 달걀프라이 담은 접시 같은 가벼운 기름기는 주방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게 무척 신기하다. 아크릴 수세미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니 이 삼베 수세미를 적극 사용해야겠다.

 

두어 개 만들어 써보니 조금씩 감도 잡힌다. 형광색 색실로 약간의 변화를 주니 단조로운 재봉질이 재밌다. 커튼을 새로 만들며 먼젓번에 사용했던 장식용 커튼을 잘라내어 고리로 재활용하니 그런대로 잘 어울린다.

 

재봉질은 생각보다 고된 작업이다. 잠자기 전 운동이 수면을 방해하듯 몇 시간씩 재봉을 하다 잠자리에 누우면 쉽게 잠이 들지 못한다.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써 놓은 책 읽기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준 옷을 입는 것만큼이나 편하고 감사한 일이다. 다시 책을 집어들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저 삼베 한 필을 다 소진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니데이 2020-10-08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nama님,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사진 속의 책장이 있는 공간도 예쁘고 커튼도 좋아보여요. 아일렛으로 하시면 펀칭하는 것이 힘든데, 커튼에는 숫자가 많아서 고생하셨겠어요. 바느질이 해보면 어려운 점이 많은데, 올리신 사진 보니 손재주 좋으신 분 같아요.
요즘 아침 저녁 기온이 많이 내려가고 일교차가 큰 시기예요.
감기 조심하시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nama 2020-10-09 10:58   좋아요 1 | URL
전 이번에 아일렛을 처음 알았어요. 플라스틱 재질로 먼저 천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가위로 잘라내니까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바깥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가을 날씨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ebond 2020-10-08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삼베한필 가격도 만만찮을 것 같은데요. 사람은 손을 꼼지락거리며 뭔가 해내는걸
즐거워하는 사람과 그렇지않은 사람으로 구별이 되더라구요.
조금만 더지나면 아마도 전문가 수준이 될것 같군요.
주변에 마구 나눠주고 하다보면 알게모르게 돈도 꽤나가요. ㅎㅎ

nama 2020-10-09 11:00   좋아요 0 | URL
국산 삼베는 구하기도 힘들다고 하네요.
다행히 삼베 한 필 가격은 책 한 권 값밖에 안돼요. 아직은 마구 나눠주고 싶어요~~

라로 2020-10-09 0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저는 저 대범한 색상 대비 패턴의 커튼을 보고 나마 님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어요.
2. 저는 아무리 그래도 온통 나무로 된 님의 집안이 더 눈에 들어오는 걸요!!
3. 제 친정어머니가 포목집을 오래 하셨어서 강화도니 한산도니 그런 곳으로 삼베, 모시 등등을 사러 가셨던 기억이 나네요. 이 글 읽고 엄마가 보고 싶어지다니..^^;;
4. 저는 의상학과를 나왔는데도 제 손으로 옷을 만들어 입은 적은 학교 다닐 때 뿐이었어요...저도 요즘 바느질이 다시 하고 싶어졌더랬는데..
5. 삼베 수세미가 그렇군요!! 저도 나중에 한국에 가면 천연섬유를 광장시장에 가서 좀 사다가 이것저것 만들어봐야겠어요.
6. 제 친정 엄마가 명주로 스카프를 만들어 주셨는데 지금도 곱게 잘 쓰고 있어요. 다음엔 실크에도 도전을 해보세요.

nama 2020-10-09 11:10   좋아요 0 | URL
1. 저 집이 있는 동네는 말 그대로 자연이 살아있는 곳이라서 강한 심장이 필요해요. 저도 모르게 심장이 두꺼워졌지 싶어요.
2. 12평짜리 날림(?) 주택인데 내부만 그럴듯해 보여요.
3. 포목집을 하셨군요. 한산도라.... 추억이 많으시겠어요.
4. 의상학과를 나오셨다니 뜻밖인데요.^^ 바느질을 접하다보니 온통 세상이 바느질로 되어 있더라구요. 옷, 신발, 가방...재봉틀 만든 사람은 천재같구요.
5. 가능하다면 삼베수세미 몇 개 보내드리고 싶어요.
6. 와우...감히 실크에 도전을...명주는 또 뭔가요? 직물 세계도 재밌어요.

2020-10-09 2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0 1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1 07: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1 16: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3 0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3 08: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4 03: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0-14 12:0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