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안녕 - 정근 동요 작품집1
Various Artists 노래 / 보림(음반)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가 미술학원을 다니게 되면서 동요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는 것같다.
말이 미술학원이지 가르치는 것은 유치원에서 가르치는 형식이 비슷하다보니 책도 읽어주고, 노래도 가르쳐주고, 율동도 가르치고, 체육도 하고 가만보니 할 것은 다 하는 것 같다..^^

 처음에는 엄마인 내가 가르쳐 준 동요밖에 몰라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생소한 동요를 듣고 따라부르기에 너무 쑥쓰럽고 부담스러워 하던 녀석이 요즘은 자주 들었다고 잘 따라부른다고 선생님은 말씀하신다.
그리고 좀 지겹다 싶으면 자기가 알고 있는 곡을 부르자고 한다고 하니 좋은 현상인지?^^;;

 이음반은 정근 작가의 동요음반이다. 곡을 듣고 있으니 몇 개 아는 곡이 나온다. 그래서 민이는 신나한다.
더군다나 녀석이 제일 좋아하는 "둥글게 둥글게"라는 노래만 나오면 "엄마 우리 춤추자!"고 하기 때문에 항상 일어나 같이 빙빙 돌면서 박수도 쳐야하고 같이 춤을 추면서 노래를 불러주어야만 한다.
아이들은 똑같은 음악이 반복해서 나와도 지겨워 하지 않고 항상 그노래가 나오면 벌떡 일어나 같이 몸을 들썩이면서 춤을 추며 노래를 따라부르는걸 보면 참 신기하다.
어른들은 그렇지 않은데 말이다. 똑같은 음악이라도 컨디션 좋을때 들으면 흥겹지만 그렇지 않을땐 처지게 들리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고 그런데 말이다. 아이들은 몸이 아프지만 않으면 그저 흥이 나고 신이 나나보다..^^

 이음반은 그런대로 정확한 율동을 몰라도 가사에 맞춰 대충 율동을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다.
"안마를 합시다","줄넘기", "발을 굴리자","둥글게 둥글게" 등이 그렇다.
대충 가사에 따라 몸을 움직이면 자연스럽게 아이와 함께 흥겹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보따리"라는 노래가 마음에 들어 혼자서 흥얼 거리며 따라 불렀더니 지금은 어느새 아이가 먼저 "할아버지 보따리 할아버지 보따리 할아버지 보따리~~"하며 크게 부른다.
가사가 재미있는 곡이다.
또한 녀석은 어느새 "꾸러기"라는 노래도 마음에 들었는지 제법 따라부르곤 한다.
"나는 나는 어제까지 늦잠 자는 꾸러기였죠. 아침 해가 동동동동 떠올라도 쿨쿨쿨~~ 아니 아니 아니야. 새해에는 그런일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없을 꺼에요~~"라고 따라 부르다 보면 딱 녀석의 일상생활을 꼬집어 앞으로는 착하고 의젓한 아이가 되라는 그뜻을 잘 이해하여 이제는 좋은 습관을 가질 것만 같다.

 동요의 가사들도 따지고 보면 참 교훈적이고 바른 글이 가사속에 많이 담겨 있다.
올바르게 행동을 하라고 일일이 가르치다 보면 아이들은 이내 잔소리로 듣게 될테지만 이렇게 노래로 부르다보면 잔소리가 아닌 음악으로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새겨지게 되는 것같다.
그래서 어린시절 동요를 많이 부른 아이들이 좀 더 해맑게 보이는 탓일까?
동요대회에서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을 보면 참 진지하고 예뻐보인다. 아이들이 노랫말을 잘 음미하고 부르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입에 익어 나중에 커서 그노래를 다시 되새겨보면 아마도 더 크게 와닿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에게 많은 동요를 들려주고 싶기도 하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내아이의 모습을 보고 싶기에 이제부터 계속 동요를 들려주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