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동동 거미동동 우리시 그림책 1
제주도꼬리따기노래·권윤덕 그림 / 창비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희네 집>을 지은 권윤덕 작가가 제주도 꼬리따기 노래에 맞춰 그림을 그린 '예쁜 우리시 그림책' 중의 첫번째 권이다.
만약 <만희네 집>에서 권윤덕 작가의 그림에 반하여 이책을 구입하여 그림을 보게 된다면 처음엔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을게다..나는 솔직히 좀 그랬다.
<만희네 집>의 따뜻하고 구수한 분위기에 촉촉히 젖어 있다가..이책의 간결하면서 어찌보면 애니메이션 같은 느낌마저 감도는 그래서 예쁘긴 하지만 우리시라는 분위기와 약간 겉도는 듯한 느낌이 못내 아쉽기도 했다...ㅡ.ㅡ;;

창비의 우리시 그림책 시리즈물이라 하니 두말 않고 다른책은 구입했고..구입을 할 생각이다.
이것은 그림보다도 아이에게 시를 읽혀주려는 목적이 더 크기 때문이다.
헌데...<시리동동 거미동동>이책은 사실 권윤덕 작가의 그림을 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컸기에 얼른 구입했었다.

꼬리따기 노래라는 것이 이런것이구나~~ 고개 끄덕이며 시를 보며 절로 운율이 나온다.
어릴적부터 불러왔던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 빨간건 사과~~, 사과는 맛있어............."라는 노래도 바로 꼬리따기 노래였었나보다.
이책에 나오는 "시리동동 거미동동...왕거미 거미줄은 하얘~~,하얀 것은 토끼~~, 토끼는 난다......"의 글을 어릴적 불렀던 그노래의 음정과 박자로 노래 부르듯 아이에게 읽혀주면 된다.
노래를 부르듯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보니 어느새 나는 처음 느꼈던 아쉬움은 벌써 저만치 물러가고 마음이 흠뻑 젖어드는 느낌이다.

가만히 책을 들여다보면 노래 운율은 즐거우나 그림책 속에 나오는 아이는 많이 외롭다라는 것을 금방 알수가 있다..엄마가 저멀리 바다에 물질 하러 간 사이 아이는 빈집에 홀로 남아 혼자서 밥을 먹고 혼자서 논다..혼자 놀면서 주위에 있는 거미와 친구가 되고 하얀 토끼와 친구가 되고 까만 까마귀와 친구가 된다.
그리고 제주도에 많다는 세 가지 중의 하나인 바위와도 친구가 된다.
높은 바위 위에서 하늘을 우러러 보다 그 높은 하늘을 까마귀 등을 타고 난다.
그러다 하늘은 푸르고...푸른 것은 바다이며...바다는 깊다고 한다.
그리고 결국 깊은 것은 바로 엄마의 마음이라고 하며 아이는 물질하고 돌아온 엄마의 품속에 폭 안긴다.
그렇게 하루종일 노래를 부르며 동물과 바위와 바다를 보며 놀다보니 어느새 해는 지고 바다로 나간 엄마가 돌아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덮고나면 마음 한켠이 아련해온다.
아기엄마들은 결코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를 부르지 못할수도 있을게다.
하지만...권윤덕 작가는 애써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부러 간결하면서도 만화같은 느낌의 그림을 그리지 않았나? 란 생각을 해본다.
'너무 슬픈데,슬프지 않게 슬픔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다'라고 권윤덕 작가는 말하고 있다.

 나는 내아이가 태어나기 전부터 태교삼아 불러줬던 노래가 바로 '섬집 아기'란 노래인데...이노래는 아들녀석의 자장가로 불러주기에 좋은 자장가라는 생각에 앞서 내가 어릴적부터 많이 좋아했던 노래다.
애잔하면서도 마음 시린 노래라는 생각에 이노래를 부르면서 찔끔 눈물을 찍기도 했었다.
그래서 더 애착을 갖고 꼭 아이를 낳으면 자장가로 이노래를 불러줘야지! 다짐을 했었는데..막상 아이를 가져 노래를 불러주니 노래 가사와 곡 분위기가 너무 어두워 조금 꺼려지는 곡이기도 했다.
그래도 뭐 어떠랴~~ 싶어 줄곧 불러주다 보니 지금도 녀석은 불 끄고 잠자리에 누우면 "엄마가 섬그늘에 자장가 불러주세요~~"한다.
내가 이책을 읽으면서 자장가 노래랑 비슷하다고 일러줘서인지...녀석은 더욱더 '섬집 아기'란 노래에 더 애착을 가지는 것 같다.
그리고 그런 나도 마찬가지로 더욱더 '섬집 아기'와 '시리동동 거미동동'에게 애착이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