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의 거리 - 제2조 어린이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지호 어린이 인권 동화 2
아르만도 호세 세께라 지음, 정길호 옮김, 발터 소르그 그림 / 지호어린이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 동화 시리즈 중 2권인 <거울의 거리>이책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다른책 1,3권도 쉬운 동화이긴 하지만 연령대가 어린 아이들이 읽는다면 그뜻을 온전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싶은 의문이 살짝 들었기때문이다.1,3권은 3,4학년정도의 아이들에게 적당하다면 2권인 이책은 1학년 아이들이 읽어도 쉽게 다가올 것같은 책이다.

이책은 어린이 인권 선언문의 '제2조 어린이는 정신적,육체적으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동화를 쉽게 엮어낸 책이다.엄마가 잠자리에 들기 전 이야기를 들려달라는 딸아이에게 엄마가 옛 시절 겪었던 이야기를 들려주는 대목이라 더없이 잔잔하게 읽히는 책이다.

모든 사람들이 게으르고 나태함속에 살아가는 마을이 있었다.모든 사람들이 나태하다보니 자신이 무엇을 하면서 살아가야하는 삶의 방향도 잃은채 그저 무기력함에 살다보니 아이를 돌보는 것조차 귀찮아 방치하게 된다.그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은 보다못해 아이에게 머리도 빗고,씻고 학교에 오지 않으련? 부탁을 하고, 옷을 빨아서 깨끗하게 입고 오지 않으련? 또 부탁을 했지만 엄마가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말에 선생님이 솔선수범해 새교복과 원피스를 사다 아이손에 들려준다.깨끗한 옷을 입고 달라져 있는 딸아이를 보고서 내면에 어떤 변화가 일어 딸아이의 엄마가 벌떡 일어나 주변을 쓸고 닦기 시작하면서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점차 변화되어 가는 이집을 본 이웃집도 변화하기 시작한다.집집마다 변화하기 시작하여 마침내 마을 전체가 예전과 몰라보게 변화되어 간다는 내용이다.


하찮다 여겼던 나비의 날개짓이 결국엔 큰폭풍을 몰고 오듯이 이책도 아이의 변화로 인해 마을 전체가 변화된 모습을 보여줌으로 아이를 방치하지 말고 보호하란 뜻을 일깨우려한다.주제와 내용이 연결이 좀 안되는 면이 있으나, 아이를 보호함으로 어른들인 자신들도 스스로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나보다라고 억지로 연결시켜보며 위안삼았다.

이런 책들은 내용적인 면보다는 주제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각인시키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그러기엔 책을 덮어도 오랫동안 정신적,육체적으로 보호받을 이선언문은 오랫동안 기억될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