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 - 이야기와 함께 만나는 향가의 세계 진경문고
이형대 지음, 신준식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향가는 노래로 부를 수 없는 노래'라고 서문에 정의해놓고 있다.
이유는 세월이 너무도 많이 흘러 악곡을 잃어버렸고,단지 노랫말과 그배경 설화만 전해오고 있기 때문이란다.언어라는 것이 있었기에 우리는 몇 천 년전의 선조들의 노랫말이라도 엿볼 수 있다는 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더군다나 읽어서 도저히 납득가지 않고,이해하기 어려운 옛글을 손으로 쉽게 잘 주무르고 다듬어서 현대의 우리가 옛 천년의 도시 신라시대로 건너갈 수 있도록 중간다리를 놓은셈이니 그저 감사할 수밖에....^^

 향가는 신라 시대 사람들이 지어서 즐겨 부른 노래라고 한다.때로 고려시대 초기에 균여대사가 대중들의 교화를 위해 불교 경전의 내용을 쉬운 우리말로 노래한 <보현십원가> 11수가 직접 향찰로 창작되었고, <삼국유사>에 실린 대다수의 향가가 고려후기에 기록으로 남게 되어 한 번씩 고려때의 향가와 좀 헛갈리긴 한데 그래도 대다수의 향가는 신라인들의 입으로 직접 부른 노랫말이기에 향가라고 하면 곧바로 신라를 떠올릴 수 있겠다.

 작가는 향가의 성격에 따라 갈래를 네 갈래로 잡고, 그갈래마다 3수씩,총 12수를 아이들을 앞에 앉혀놓고 사탕을 입에 넣어주면서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듯 한 수씩 조근조근 감칠맛 나게 설명을 하고 있다.학창시절 교과서에 실렸던 향가도 더러 있어 친근한 향가도 있고,생전 처음 접하는 향가도 있다.하지만 작가의 자세한 설명이 곁들어져 있어 친근하다고 여겼지만 그곡이 태어난 배경을 읽어보면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처음 알게 된 향가들도 생겨난 배경 설화가 꼼꼼하여 쉽게 이해가 된다.신라시대의 풍류와 흐름, 신라인들의 사상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지식을 쌓는데 일조할 수 있겠다.

 <서동요>,<헌화가>,<처용가>,<원왕생가>,<우적가>,<제망매가>,<혜성가>,<모죽지랑가>,<찬기파랑가>,<안민가>,<원가>,<도천수대비가>12수가 실려 있는데 이중 개인적으로 <제망매가>와 <도천수대비가>2수가 가장 마음에 와닿았다.나라를 위해 충성한 화랑들에 대한 찬양하는 마음이나 불교의 이상 세계중 하나인 서방정토를 꿈꾸는 마음도 좋지만 그보다도 지극히 개인적인 죽은 누이를 위해 애틋한 마음으로 노래한 월명사의 마음(제망매가)과 딸아이가 갑자기 앞을 보지 못하여 눈을 뜰 수 있게 해달라고 천수관음보살님 그림앞에서 기도한 희명이라는 여인의 마음(도천수대비가)이 담긴 향가는 시대가 달라졌어도 그애틋하고 간절한 마음들이 고스란히 전해져 내려오는 듯하다.

 노래라는 것은 부르는 이의 마음이 음표로 표출되는 것이라고 본다.표출하는 그마음이 간절하다면 듣는이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고,듣는이의 머리와 가슴속에는 그노래를 오랫동안 기억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시대를 막론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싶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매한가지인가보다.다만 노랫말에서 그시대 그사람들이 지향하고자 하는 것에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근본적인 개인적인 감정들 사랑,슬픔,절망,희망,기쁨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똑같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 귀한 시간들이었다.

 책의 글에 입혀진 삽화들도 글과 잘 어울리는 수묵화여서 눈이 함께 즐거운 시간들이었다.
(작가가 작업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고 하셨는데 참 안타까울따름이다.그래서인지 그림들이 더 애틋하게 다가온다.)
아이들이 재미나게 읽힐 책이 되었다곤 하지만, 어른인 내가 읽는동안 되려 많은 공부가 될 수 있어서 감사할 따름이다.초등고학년과 더불어 중,고등학생들이 읽기에도 무난할 것이고,옛글에 관심있는 성인들도 찾아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