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이와 노랑이 - 물구나무 그림책 016 파랑새 그림책 16
레오 리오니 글 그림, 이경혜 옮김 / 물구나무(파랑새어린이) / 200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라가!!...노라가!!...초오가!!"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이책 파랑이와 노랑이...그리고 초록이를 부르는 우리아이의 어눌한 발음이다....이제 25개월이 다되어가는데....말이 늦되어 발음이 영 어눌하다....^^

우리아이 15개월쯤 작년 여름에 잠시 고모집에 다녀간다고....서울에 올라갔었다....그리고 예전에 내가 다녔던 사무실 근처를 추억삼아 거닐다가...지하에 있는 대형서점에 잠시 아이를 데리고 들어가서 본책이 바로 이책이었다.....그땐 아이가 책에 별로 관심이 없을적이었는데....되도록 글이 없는 책을 고르다보니 이책이 눈에 띄어 보여주었는데.....아이는 무관심 그자체였다.....고개를 돌리고....저는 그냥 놀기에 바빴다....

그땐 한참 아이에게 어떻게 책을 읽혀줄것인가?? 무척 고심할때였다....그때 막상 아이앞에 떡하니 보여주었던 책이 이책이었는데....아이에게 넘 수준높은 책을 보여줘서 아이의 흥미를 오히려 떨어트린 효과를 준게 아니었나?? 싶은 걱정에....한동안 이책만 보면 마음이 아팠더랬다.....ㅠ.ㅠ

그러다.....알라딘 서재에서 이책의 번역가를 알게 되었다....나랑 닉넴이 좀 비슷하단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그분이 바로 이책의 번역가인줄은 정말 몰랐었다....정말 깜짝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내주위엔 작가나...번역가...하여튼 출판에 관련한 지인이 없는데...(아!! 한명 있다...아는 선배 와이프가 J출판사에서 어린이그림책 디자인을 한다고 했다..하지만 작가는 아니니 제외하면...아는 사람이 없다는 결론이다..ㅠ.ㅠ)...이곳에서 <대통령과 기생충>이란 작가도 알게 되었고...어린이책 번역가도 알게 되었으니...개인적으론 너무나도 기쁜일이 아닐수 없다...^^

또 옆길로 샜는데...암튼...그분께 이책에 대해서 약간의 조언을 구하고....지금 개월수가 많이 지났으니 어떨까? 싶어서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주문하여 읽어준 순간.....결과에 감격했다....지금 울아이는 색깔놀이하는것에 재미를 붙혀서인지...파란색과 노란색..초록색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이 나오니 집중을 잘하는것이었다...아이엄마는 아이가 좋아하고 관심가지는 책은 덩달아 좋아지게 마련이란것을 요즘 깨닫게 된다...아이가 책을 경외시할땐 나도 마음이 아프지만....잠깐 나도 모른척 해야만 한다...아니면 숨어서 나혼자 보던가 말이지!!.....하지만....내관심의 대상이 아닌 그림책도 내아이가 좋아한다면...나도 전염이 되어 좋아하는 책이 되어버리니 신기할 따름이다.....^^

이책은  레오 리오니가 손자들을 위하여 직접 셀로판지를 찢어가면서 들려준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고 한다.....나는 이러한 것들의 발상자체가 너무나도 특이하고 신기하였다....파란색과 노란색이 섞이면 초록색이 된다는 이치를 이렇게 명쾌하고 자유롭게 아이들 머리속에 심어주면서....아무런 감정이 없어보이는 그냥 찢어놓은듯한 색종이를 사람과 똑같은 감정을 느낄수 있도록 상상력을 부추기다니!!...정말 벌어진 입을 다물수가 없다....ㅡ.ㅡ;;

나는 아이와 함께 색종이를 찢어서 파랑이와 노랑이를 만들어 같이 놀아주곤 하는데....아이가 무척 좋아한다....눈물을 흘리는 장면에선 잘게 찢어서 흩뿌리니....아이는 무척 슬퍼한다....색종이 하나에도 감정이 있다고 생각하는듯하다....나는 아이의 이러한 상상력이 너무나도 부러울 따름이다....또한 이책을 다시 구입을 하게된 계기를 만들어준 번역가님께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밀키웨이 2004-05-20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넘치는 호기심에 "책읽는" 으로만 검색을 해보니...허걱!!
50건의 서재가 뜨네요.
그중에서 활동이 전혀 없는 41개의 서재를 제하고도 9개가 남으니...과연 누굴꼬...저는 이런 사소한 일에 목숨걸고 무지하게 궁금해합니다....
아마도 몇날며칠 이잡듯 뒤져서 찾아낼런지도...


책읽는나무 2004-05-20 0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요??.....그렇네요!!
아까 전 제서재 찾는다고 이것,저것 막 쳐보았는데....내껀 안뜨네요!!..ㅡ.ㅡ;;
계속 뒤지다가.....본인껀 안나오나보다~~~ 생각했습니다..^^
밀키님은 시간이 많이 남으신가보죠??
다른서재 페이퍼랑 리뷰 읽을 시간이 많으신가봐요..ㅎㅎㅎ
저도 이런 장난 잘하는데...요즘은 시간이 넘 모자라서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