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소설은 이책이 처음인듯하다..고전 몇권을 제외하고나면!!...읽는동안 참 마음에 드는 소설이었다..나는 이런류의 소설이 좋다..소박한 우리이웃같은 사람들의 인생살이를 실타래 엮어나가듯 쉽게 쓰인듯 하지만...책을 덮고나면 결코 가볍지 않은 긴여운이 오랫동안 가슴에 와닿는 그런소설...허삼관 매혈기가 그런 나의 분류(?)에 속하는듯하다.

제목 그대로 허삼관이라는 한남자가 피를 팔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이야기다....처음에는 심심풀이로 농사를 지어서 얻는 돈보다는 헌혈을 하여 받은 돈이 더 짭짤하다는 이유로 동네사람을 따라서 피를 판다..나도 그대목에선 그런가보다~~했었다..하지만...두번째는 친아들이 아닌 일락이가 동네꼬마애 머리를 돌로 내리쳐 병원비를 해결해주어야하는 피치못할 사정에..병원비로 집안의 가구를 모조리 쓸어내어가니...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 엉겁결에 피를 판다..세번째는 조금 짠했다...왜냐하면...식구들이 몇달을 멀건 옥수수죽으로 끼니를 때워 피골이 상접하여..국수를 사서 먹일 참으로 피를 판다...이때부터 허삼관이는 온전히 자기자신을 위한것이 아닌 가족들을 위해서 피를 팔기 시작한다..후에 몸이 쇄해진 일락이에게 노자돈을 쥐어주느라 헌혈을 하고...얼마후 집으로 찾아온 이락이의 간부에게 음식상을 차려줄 돈이 없어 피를 팔고...나중에는 일락이가 간염으로 병이 나 큰병원으로 입원을 하여 그병원비를 대느라 매혈여로에 올라서게된다.

피를 판다는것...즉 매혈과 헌혈과는 의미가 무척 다르다...매혈은 피를 팔아서 무언가의 이익을 내것으로 취하는 것이고...헌혈은 내피를 누군가에게 주는것이다...일종의 봉사정신이 깃든것이라 생각한다..하지만..허삼관의 매혈기는 비록 자신의 피를 팔아서 금전을 챙겼지만..그모든것은 가족들에게 봉사되어졌다..그것도 자신의 친아들이 아닌 남의 자식인 큰아들 일락이를 위해서 목숨을 내건 매혈여로는 참으로 가슴 찡했다..나는 일락이가 자신의 아들이 아니어 자라대가리짓을 했단것을 알았을때 과연 그가 어찌 행동을 할것인가? 조금 기대(?)했었지만..곧 그의 행동들을 통해서 인생을 배운듯하다..일락이를 업고서 일락이에게 가벼운 욕을 하면서도 끝내는 국수를 사 먹였고..일락이의 친아버지를 살리기위해서 지붕위에 올려보내고..울지 않겠다던 일락이를 얼러서 소리치게만들고..지붕에서 끌어내린 일락이를 안고서 칼로 피를 내면서까지 동네사람들에게 일락이는 자신의 아들이 틀림없다고 큰소리칠수 있는 이사람에게 누가 자라대가리라고 놀렸단 말인가??..또한 어머니를 비판하는 자식들앞에서 자신의 죄를 입으로 직접 말을 하며 자신의 죄와 어머니의 죄가 똑같은 것이라고 용기있게 말할줄 아는 허삼관이가 어찌나 존경스럽던지!!..그는 결코 자라대가리가 아니었다....또한 가족이란것은 군중들의 눈총과 그어떤 이데올로기조차도 절대 와해시킬수가 없었던것이다...오히려 더 단단하게 결속시켜주는것을 볼수 있었다.

요즘 들어 나는 피란것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부끄럽지만 여지껏 헌혈이란것을 안해본 나는..그전까지는 그다지 피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었다...그냥 칼에 약간 베이거나..종이에 베었을때 조금 묻어나오는 정도의 부주의성에서 나오는 피라 가벼이 보아 넘겼고..싸움질에서 피를 봄으로 승자,패자의 우위를 판가름할수 있는 정도의 것으로 간주해왔었던것같다..하지만 제작년에 시아버님이 빈혈로 쓰러지실지경에 이르러 급히 응급실에서 수혈을 하셨던적이 있었다..그전에도 한번 빈혈로 쓰러지셔서 수혈을 한번 하셨었다..그때 정말 그시뻘건 피란것이 얼마나 소중하던지!!..그때 그순간이 없었더라면 아마도 이순간까지도 말로만 피는 소중한것이라고 했었을것이다..그 소중한 피를 허삼관이는 가족을 위해서 팔았던것이다..지금도 이책을 읽는동안 시아버님 팔뚝에 들어가던 그피를 떠올렸다..모든 피에는 그사람의 성품과 인격이 하나,하나 숨어있을꺼라고 생각한다..아버님이 수혈을 하셨던 그피도 허삼관의 경건하고 숭고한 정신못지않은 소중한 피일것이라 생각하니 세상 모든 피가 귀하게 느껴질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