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우산 (양장) 보림 창작 그림책
류재수 지음, 신동일 작곡 / 보림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들고 제목과 책의 표지를 보고서 깜짝 놀랐다.어떻게 똑같은 책이 출판되었지? 싶어 얼른 책장으로 가 가지고 있던 '노란우산'책을 찾아보았다.정말 똑같아서 많이 놀랐다.
우리집에도 타출판사에서 출간된 똑같은 책을 몇 년전부터 가지고 있다.글자없는 그림책은 오히려 아이들의 연령대가 낮으면 낮을수록 읽혀주기 쉬운 듯하단 생각을 가지게 해준 그림책이 바로 이 노란우산이었다.큰아이가 세 살적에 구입했었던 듯한데 아이가 노란우산을 너무 좋아하여 몇 번을 읽어주고,음악을 들려줬었다.
또한 글자없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에 무한한(?) 자신감을 가지게 해준 책도 바로 이책이었었다.

너무도 멋진 책이었고,또한 내가 좋아하는 화가였던지라 아이와 함께 무척 아끼고,사랑을 듬뿍 준 책이었는데..바로 이그림책이 다시 편집되어 나오니 순간 놀랐지만..역시 좋은책은 누구나의 눈길을 사로잡아버리는 묘한 매력이 있나보다라고 다시 한 번 고개를 끄덕거려본다.또한 출판사의 안목에 더욱더 신뢰하게 되었다.
또한 내가 이책을 구입하던 그당시 이책은 '2002년 뉴욕타임즈 올해의 우수 그림책'이란 큰상까지 받았던 경력이 있었다.나는 이러한 상을 받았었는지는 까맣게 모르고 있었던터라 더욱 놀랐다.외국그림책은 무슨 상을 받았었는지 대충은 알고 있지만 우리그림책이 무슨 상을 받았는지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것이 솔직히 조금 낯 뜨거웠다.

아이와 나는 예전의 노란우산과 지금의 노란우산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손으로 짚어가며 확인작업에 들어가면서 더욱더 세심하게 그림책을 들여다보기 시작하였다.
책의 제목 크기가 변했다는둥,책의 표지 느낌이 변했다는둥 아이는 눈을 반짝거리며 꼭 숨은그림찾기를 하는 것처럼 재밌어했다.(사실 아이는 숨은그림찾기를 무척 좋아한다.^^)
책의 내용에 실린 그림들은 변한 것이 하나 없다.책의 재질이 변했다뿐이다.
헌데 읽으면서 계속 노란우산이 새로운 우산으로 변한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새로운 분위기도 변화속에 합류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는가보다.
아이의 반응도 좀 무언가 심상치가 않다.
계속 새책만 들여다본다.

노란우산은 그야말로 우산이야기다.
집에서 출발하여 학교까지 가는 길을 우산이 꼭 여행을 떠나는 듯한 느낌을 담은 그림책이다.
군더더기의 글이 필요없다는 듯 과감하게 글자를 없애버려 그냥 독자들에게 스스로 보고 느끼게 맡겨버린 그림책이다.아이에게 맨처름 글자없는 그림책을 읽혀주면서 솔직히 나는 무척 고민이 많았었다.어떻게 읽어줘야하는지 많이 난감했었더랬는데 그것도 자꾸 경험이 쌓이니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쌓여 그냥 저냥 술술 읽혀주게 되더란 것!
글자없는 그림책 중 아마도 이 노란우산이 가장 읽어주기 쉬운 책이 아닐까? 나는 나름대로 생각한다.가장 경쾌하게,실감나게,재미나게 읽어줄 수가 있다,

책을 처음 받아들어 비가오는 듯한 우중충한 회색빛 빛깔을 보면 마음이 한층 무겁게 느껴지지만 책장을 가만히 가만히 넘기다보면 늘어나는 알록달록한 우산색을 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밝아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또한 우산을 쓰고 길을 가는 아이들의 마음을 상상해보면 또한 그냥 즐거워질 수도 있다.사실 아이들은 비오는 날 우산을 쓰고 다니는 것을 무척 재밌어하지 않는가!그런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흥분하여 읽어주면 아이들은 금새 동화되는 듯하다.
이책은 은은한 수채화의 색감이 무척 예뻐 어린 아가들에게 보여줘도 좋고,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게 읽혀줘도 괜찮지 싶다.나는 똑같은 책이 집에 있어 현재 초등학교 일학년생인 이웃집 친구 아들녀석에게 이책을 선물했는데 녀석은 금새 이책에 매료되어버렸다.아마도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쓰고 학교를 오가는 풍경들이 더 가깝게 느껴졌나보다.녀석은 지네집에서도 이책을 보고,우리집에 와서도 노란우산책을 찾으며 또 보고 있다.
우리집 큰아이는 유치원버스를 타고 매번 등하교를 하니 우산을 쓰고 등교를 하지 않으니 아마도 생생한 느낌이 전해지지 않겠단 생각에 언제 한 번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쓰고 같이 도보 등교를 해봐야겠단 생각을 했다.녀석은 아쉽게 노란우산이 아니라 하늘색우산이지만....

책의 달라진 점 중 한 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뒤에 붙어 있는 음악CD에서 노랫말이 담긴 음악이 빠져있어 무척 아쉽다.안그래도 이사를 하면서 아이가 좋아하는 음반을 몇 개 잃어버렸는데 그중 이 노란우산 CD도 잃어버려 무척 속이 상하던차 이책을 보고 무척 기뻐했더랬는데 그중 가장 듣고 싶어하던 그노랫말 곡이 없어 무척 아쉽다.
지금도 아이와 나는 그노랫말이 생생한데 말이다.
"누구나 우산 하나 펴들 하늘은 있지~~ 후두둑 떨어지는 바람을 듣지~~"
노랫말도 시적이어서 아이에게 많이 들려주고 싶었던 곡이었다.
그래도 바뀐 음반도 그림책의 각장마다 제목을 모두 붙여 열 세곡을 들을 수 있도록 해놓았다.
그림책을 한 장씩 펼쳐놓아 한 곡씩 듣고서 곡을 감상할 수 있어 좋다.예전엔 그냥 아무생각없이 듣곤 했었는데 지금은 각장마다의 곡이 있어 그림에 펼쳐진 풍경대로 그곡이 참 잘 살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림책의 내용을 다 기억하고 있다면 책 없이 음악만 듣고서 그림의 내용을 나름대로 상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한 편의 클래식 음악을 듣고 있는 듯하여 평소에도 즐겨 듣게 된다.
비가 와서 기분이 우울하다면 아이와 함께 부러 노란우산을 꺼내서 같이 읽고,음악을 같이 듣는다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