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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미래에 조금 먼저 도착했습니다 - 북유럽 사회가 행복한 개인을 키우는 방법
아누 파르타넨 지음, 노태복 옮김 / 원더박스 / 2017년 6월
평점 :
[독서일기:우리는 미래에 조금 먼저 도착했습니다]
특별해야만 행복한가라는 반문을 다룬 글에서 이 책을 만났다. 곧바로 도서관에서 빌려다가 추석연휴기간에 틈틈이 다 읽었다. 반납기간 채우려 정신없이 읽어내려간 부분이 적지 않아 아쉽지만, 그래도 흥미로운 몇 가지 통찰과 화두를 얻었다.
<1. 생은 다른곳에?> 핀란드인인 저자가 미국인과 결혼하고 미국으로 이민을 온다. 바로 그때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가 자신이 떠나온 핀란드라는 기사를 접한다. 태어나 자란 나라, 핀란드가 그렇게 행복한 나라였나? 우울증과 자살률이 높고 국민들 자신은 국가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단다.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 노르딕 국가 국민들 자신은 의아해한단다. 우리 나라가 그렇게 행복한 나라야였어? 하지만 떠나보면 안다. 저자 역시 떠나온 그곳이 얼마나 행복한 곳인지 미국 국민으로 살아가면서 절절히 느낀다. 파랑새는 '여기 아닌 다른 곳'이 아니라 '바로 여기'에 있었다. '언젠가'가 아니라 '바로 지금'이었다. 생은 다른 곳에, 행복은 다른 곳에 있겠거니 하는 곁눈질이 놓친 행복을 다시 생각케 한다.
<2. 철저한 개인주의가 낳은 복지> 복지가 잘 되어있는 나라는 사회주의가 중심에 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북유럽 국가들의 복지는 오히려 개인주의의 산물이라고 역설한다. 이를 "사랑에 관한 노르딕 이론"이라며 강조한다. 노르딕 국가들은 한 개인이 자유롭게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추구한다. 혼자일지라도, 돈이 없어도, 몸이 아파도 걱정 없이, 걸림 없이 사랑할 수 있어야 행복한 삶이라 보기 때문이다. 돈이 없어서, 가족 중 누군가가 아파서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한다거나, 늙고 병들어서 자식에게 짐이 되어야 한다거나 하면, 독립된 개인으로 자유롭게 마음껏 사랑하기 어렵다. 그래서 개인의 독립된 삶과 자유와 행복을 지켜주는 국가제도를 마련한 것이다. 철저한 개인주의, 자립한 개인의 행복을 위한 복지, 복지에 대한 안목을 선사한다.
<3. 인간에 대한 믿음과 사회구조> 복지혜택을 폭넓게 제공하고 그것을 위해 세금을 많이 거두면, 사람은 게을러질 것이고 창의성이 사라질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저자는 수많은 반증의 예를 제시한다. 노르딕 국가의 기업 가운데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예를 봐도 오히려 더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다. 사업 아이템이 실패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더 창의적이고 실험적일 수 있는 것이다. 문화예술에서도 사회적 안전장치가 있기 때문에 더 몰입해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에서 마찬가지다. 경쟁과 평가를 통해 인간을 통제하려 하지 않고, 오히려 믿어주고 안전하게 보호해 주기 때문에 굳이 악해질 이유가 없다. 순수한 즐거움과 자기 성취를 위해 스스로 노력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성선설과 성악설은 달라진다. 인간이 선한가 악한가가 아니라 인간을 선하게 하는 구조인가 악하게 하는 사회구조인가가 중요해진다.
<4. 긍정심리학과 자기계발의 역설> 노르딕 국가들엔 자기계발분야의 유명한 선생이 없다고 한다. 자기계발, 동기부여 프로그램에 별 관심이 없는 것이다. 자유롭게 자신을 발전시키고 성취해나갈 수 있는 충분한 제도적 지원이 있기 때문이다. 그 안에선 동기 부여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 스스로 알아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간다. 자기계발과 동기부여의 열풍은 오히려 아무리 노력해도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구조악의 반증이 아닐까. /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의 대비도 마찬가지다. 긍정적인 사람이 행복하고 성공적이라고들 한다. 그런데 노르딕 국가의 국민들은 오히려 부정적이고 불평이 많단다. 그 불평으로 문제를 지적하고 뜯어 고치기 때문에 더 발전적이고 안정적인 사회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본다.
<5. 모세가 필요없는 나라, 하나님 나라> 특별해야 행복할까? 특별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특별하지 않으면 불행해지기 쉬운 사회인 것만은 부정하기 어렵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평가받고 경쟁한다. 정말 뛰어나고 특출나도 살아남기 어려운 현실이다. 미국은 특별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로, 상대적으로 노르딕 국가들은 평범해도 충분한 구조로 보인다. 특별한 소수가 특별한 일을 성취해 1%의 부자가 되는 구조가 나머지 99%가 희생양이 되는 것을 당연히 여긴다. 하지만 노르딕 사회에서는 굳이 특별해져야할 이유가 없다. 누구를 이길 이유도 없다. 다만 자신이 되면 된다. 그래도 충분히 행복하다. 특별한 사람은 그저 특이한 사람일 뿐이다. 특별한 게 가치 있는게 아니라 특별해야 살아남는 구조가 특별한 존재가 되어야만 행복하다고 쇄뇌한 것일 뿐이다. 교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교회도 특별한 은총을 강조한다. 신유와 기적을 강조하고 대형교회의 특별함을 높이 산다. 모세 같은 능력자가 떠받들어진다. 하지만 하나님 나라는 모세가 필요없는 곳이 아닌가. 모든 사람이 모세처럼 하나님의 영을 받아 만인이 사제가 되는 나라, 그것이 종교개혁이 선포한 세계다. 평범한 모두가 평범한 일상 속에서 평범한 일 모두를 기적으로 누리는 하나님 나라다. 모세 역시 그런 나라를 바랐다. "모세에게 내린 영을 장로들 일흔 명에게 내리셨다. 그 영이 그들 위에 내려와 머물자, 그들이 예언하였다... 한 소년이 모세에게 달려와서, 엘닷과 메닷이 진에서 예언하였다고 알렸다. 그러자 젊었을 때부터 모세를 곁에서 모셔온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나서서, 모세에게 말하였다. "어른께서는 이 일을 말리셔야 합니다." 그러자 모세가 그에게 말하였다. "네가 나를 두고 질투하느냐? 나는 오히려 주님께서 주님의 백성 모두에게 그의 영을 주셔서, 그들 모두가 예언자가 되었으면 좋겠다."(민수기 11장)
<6. 사랑에 관한 노르딕 이론과 종교개혁> 개신교 Protestant는 말 그대로 항의자다. 불평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일으켰다. 긍정적인 믿음만을 강조하면서 묻고 이의를 제기하면 믿음이 없는 것으로, 불순종이라고 낙인을 찍고 있는 한국개신교회를 돌아보게 한다. 분노하고 저항하고 비판할 때 개혁과 발전이 가능하다. / 원죄를 타고난 인간? 사랑에 관한 노르딕 이론, 선한 사람이 가능케 하는 사회구조라는 관점에서 재고할 수 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하나님 바라시는 선한 삶을 살 수 있는 나라, 그게 하나님 나라 아닌가. 그 하나님 나라는 이 땅에서 제도와 구조를 통해서도 이뤄가야 하는게 아닌가. 원죄는 한 개인이 아니라 제도와 구조에서 봐야 한다. 예수님도 세리, 창녀... 당시에 죄인으로 낙인 찍힌 이들을 끌어 안으시고, 당시에 선하다는 이들의 위선을 까밝히지 않으셨던가. / 교회는 자기계발의 신화처럼 긍정적인 믿음이면 다 해결될 것처럼 성도들을 부축이고 있는게 아닌가. 문제의 해결을 개인의 믿음, 신앙, 열심에 다 지운게 아닌가.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선하게 마음껏 사랑하며 살 수 있는 사회구조를 만드는 데는 너무 무심하게 아닌가. 오직 은총! 은총은 교회 안에, 그것도 대형교회 안에, 유명 목사님을 통해, 부자가 된 소수에게만 주어지는가? 전적으로 은총이라면 어떤 조건에서도 자유로워야 한다. 특정 교회, 특정 목사라는 틀에 절대 갇힐 수 없다. 교회 안에도 갇힐 수 없다. 종교개혁의 오직 은총은 이제 교회 안팍에 모든 사람들이 일상의 현장 모든 곳에서 마음껏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은총이 풍성하게 자라나고 열매맺을 옥토로 온세상을 갈아엎는 것이 신앙의 삶이다. / 생은 다른 곳에? 천국은 다른 곳, 내세에? 여기에서 뿌리내리지 못하는 천국은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