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기독교인이라야 산다
존 캅 지음, 이경호 옮김 / 한국기독교연구소 / 200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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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뇌 신앙

존 캅의 "생각하는 기독교인이라야 산다"를 읽고

'생각하는 기독교인이라야 산다?' 믿음이 아니고 생각? 한국개신교회가 늘 강조하는 '오직 믿음'의 눈엔 낯설기 그지없다. 보통 한국개신교회는 믿기 어려운 무엇인가를 믿는 신앙을 강조한다. 그러니 의심스러운 점들을 생각해보고 질문하는 것은 미숙함이나 불신앙으로 비춰지기 쉽다. 뭔가 이상해도, 물어보기 어려운 분위기다. 설교에서 뭔가 강조하는 문장에 곧바로 '아멘'이 터져나와야 믿음 좋은 교회로 여겨진다.  "~입니다. 아멘!" 선포와 아멘 사이엔 틈이 없다. 정말 그런지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는 간격이 없다. 그래서 때론 엉뚱한 말에 아멘을 외쳐 졸음 깨우는 웃음이 터져나오지 않던가. 

물론 선포된 신앙의 내용을 모를리 없다. 왜 그렇게 믿는지 어렴풋이 알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믿음의 내용이 왜 그렇게 결론나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이해한 깨달음일까? 성경공부니 제자훈련이니 공부를 한다. 그러나 그렇게 설명할 수 있게 돼도, 그 설명 역시 스스로 생각해보고 얻은 결론은 아니다. 그 논리가 전제한 관점들을 검토하고 다른 관점들과 비교해본 적이 없다. 그 논리 역시 일방적으로 주어진 것일 뿐 자신의 깨달음이 아니다. 그러니 성도들의 믿음이 실은 목사의 믿음, 교단의 믿음을 맹목적으로 수용한 형국이다. 습관적 믿음, 외운 믿음, 타인의 믿음... 이런 믿음을 진정 자신의 믿음이라 할 수 있을까. 천국 입구에서 천사에게 믿음을 고백했는데, 천사가 그것은 A 목사의 믿음이지 너의 것이 더냐, 반문하면 어찌할까. 기출문제 정답만 외워선 실전문제를 풀 수 없듯이 교리의 정답만 외우는 수준으론 현실을 신앙으로 살아갈 수 없다.

대부분의 믿음이 남들에게서 빌려온 믿음, 즉 다른 신자들이 관습적으로 믿는 믿음을 자신도 그냥 외우는 믿음이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자신이 책임지고 다듬어낸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다_책표지글

오래도록 가톨릭교회는 교회의 권위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가르쳤다. 라틴어로 예배하고 설교해 성도들은 전혀 못알아들었다. 하지만 그 권위를 맹목적으로 신뢰하면 그만이었다. 종교개혁은 이런 교회의 믿음을 개인의 믿음으로 되돌려준 혁명이었다. 성경을 번역해 개개인이 직접 읽게 했고, 믿음의 내용을 직접 이해하고 깨달아 받아들일 때 구원이라는 혁명적 전환. 그러나 지금의 개신교회는 어떤가? 아이러니하게도 오직 믿음이라면서도 오히려 다시 개인의 믿음을 앗아간 것이 아닌가. 유명한 대형교회의 목사가 감동적으로 선포하는 믿음에 아멘하면 충분한 것으로 퇴행한 것이 아닌가. 

스스로 고민하고 경험해보고 깨달은 자기 믿음은 사라져가는 것만 같다. 자신의 믿음이 아닐 때 자기 열매는 가능할까. 개인은 그저 대형교회 유명 목사의 믿음이 맺은 씨없는 열매로 전락한게 아닌지. 씨없는 열매는 심을 땐 쓸모 없고 먹기만 좋다. 누구 먹기 좋으라고 씨를 없애는지... 개신교 방송을 보면 유명 대형교회 목사의 설교로 가득하다. 가톨릭 방송을 보면, 깊이 있는 신학강의들이 꽤 있다. 이젠 오히려 개신교가 더 가톨릭 같고 가톨릭이 오히려 더 개신교 같아 보이는 건 혼자만의 착각일까. 

존 캅은 이처럼 종교개혁이 다시금 절실히 필요한 현실을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평신도들은 신학을 전문가에게 맡겨버린다. 이것이 바로 기독교인들과 교회에 재앙이 되어 왔던 것이다. 만일 우리가 교회의 갱신을 원한다면, 우리는 교회에서 생각하기를 새롭게 해야 한다. ... 눈속임으로 한다거나 단지 감정에만 호소한다면, 교회의 진정한 갱신은 일어나지 않는다. 교회가 교인들의 성숙한 확신에 의해 살아갈 때 비로소 교회는 강해진다. 성숙한 확신은 생각을 통해서 형성될 수 있을 뿐이다."(19, 20)

생각을 통한 성숙한 확신! 존 캅은 그것이 모두의 것이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전문적인 신학자가 아닌 성도들도 사실은 신학자다. 신학자란 전문적인 지식을 정밀하게 다루는 사람이기 이전에, '생각하는 기독교인'이다. '기독교인으로서 생각하는 사람'은 또한 신학자만은 아니다. "진정한 신학은 생각하는 모두를 위한 것"(18)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떻게 일반 성도들이 신학적 사유를 익히고 적용할 수 있을까? 

존 캅은 이 책에서 신학적으로 생각하는 길을 보여준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 성도들의 눈높이에서 길을 보여주고, 직접 연습할 수 있는 방법도 하나하나 안내해주고 있다. 비극, 페미니즘, 기도, 동성애, 경제학과 기독교의 관계, 교육제도의 문제 등 일상의 구체적인 일들에 적용하는 예도 들고 있다. 그것도 친절하게 대화의 상황으로 설정해서. 신학의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책임 있는 성숙한 신앙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많은 내용을 전하려하기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보여주고 익힐 수 있게 안내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다른 현실의 문제들에대해서도 기독교인으로서 생각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목회자는 신학적 접근에 대해서 성도들보다 분명 익숙하다. 하지만 신학적 사유란 무엇이고, 그것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해서는 어떨까? 성도들에게 신학적 사유로 살아가는 성숙한 신앙을 전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구체적인 현실에 잘 적용하지 않는다. 아니 못하는게 맞을 것이다. 사실 신학의 영역도 잘 모를 뿐더러 신학 외의 급변하는 현실의 영역은 더 더욱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신학은 현실에 맞지 않는 영역이자 전문학자들의 영역으로 치부한다. 하지만 존캅은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잘 할 수 있는 신학의 영역을 제시한다.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오히려 진정한 자기 신학의 삶을 누리고 나눌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무엇일까? 정말 일반 성도들도 신학적 사유로서 성숙한 신앙의 삶을 누릴 수 있을까? 

그 대답은 직접 확인해보기를 추천한다. '카더라 신앙'에서 벗어나 성숙하고 책임 있는 자기 신앙의 풍성함을 누리기를 원한다면, 그 첫걸음으로 추천하고 싶다. 성도들을 계속 유아로 고착시키곤 젖먹이고 기저귀 갈다가 끝나는게 싫다면, 목회자들에게도 추천한다. 성도들에게 감춰온 신학함의 풍성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완벽한 방법으로 동의하기 어렵더라도 그 길을 시작하는 첫걸음으로는 충분해 보인다. 물론 오해는 없었으면 한다. 분명 '생각하는 기독교인어야 산다'지 '생각하는 기독교인이어야만 구원받는다'는 아니다. 생각을 통해 의식화한 자기 신앙이 아니면 구원받을 수 없을까? 이 책은 구원론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책임을 충분히 감당하는 성숙한 신앙의 길을 다룬다. 또 이 존 캅도 권하고 적용하고 있지만 목회자, 신학자 등과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혼자서 혼란의 늪에 빠지거나 실족하지 않도록.

 

 

 

 

 

 

 

대부분이 믿음이 남들에게서 빌려온 믿음, 즉 다른 신자들이 관습적으로 믿는 믿음을 자신도 그냥 외우는 믿음이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여 자신이 책임지고 다듬어낸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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