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의 주인공, 아무개의 길없는 길: 키프로스와 구레네 사람 몇

본문 : 사도행전 11:19~26

19 스데반에게 가해진 박해 때문에 흩어진 사람들이 베니게와 키프로스와 안디옥까지 가서, 유대 사람에게만 말씀을 전하였다.
20 그런데 그들 가운데는 키프로스 사람과 구레네 사람 몇이 있었는데, 그들은 안디옥에 이르러서 그리스 사람에게도 말을 붙여서 주 예수를 전하였다.
21 주께서 그들을 돌보시니, 믿게된 수많은 사람이 주께로 돌아왔다.
22 이 소식을 듣고서 예루살렘 교회는 바나바를 안디옥으로 보냈다.
23 바나바가 가서, 하나님의 은혜가 내린 것을 보고 기뻐해서 모든 사람에게 굳센 마음으로 주님을 의지하라고 권하였다.
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주께로 나아왔다.
25바나바는 사울을 찾으려고 다소로 가서
26 그를 만나 안디옥으로 데려왔다. 두 사람은 일 년 동안 줄곧 거기에 머물면서 교회에서 모임을 가지고 많은 사람을 가르쳤다. 제자들은 안디옥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렀다.

보통 이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바나바라는 인물에 주목하게 된다. 이 본문 자체가 바나바에게 훌륭한 수식어를 붙여놓은 것으로 볼 때, 그 중심에 바나바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안디옥 교회가 성장하여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을 확립시키도록 도와준 중심인물인 바나바에 중심을 두고 있다.
그러나 그 바나바에게서 눈길을 돌려 여백과 배경을 살펴보면 이름없는 아무개들을 만날 수 있다. 기프로스와 구레네 사람 몇 명. 단지 '아무개'로써 새로운 차원의 교회를 개척해낸 이들. 환란에 의해 흩어지는 절망의 상황, 그 어두움의 한 극단에서 오히려 새로운 생명과 빛을 밝혀내는 미세한 음성과 이름없는 손길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시작이 대단한 결실을 맺어가도 아무개됨을 지키고 있다. 대단한 일을 이루고도 자신이 한 일임을 알지못하는, 그렇게 부끄러워 이름과 얼굴을 감추는 아무개들. 그런 그득함은 존재의 깊은 차원에 깊이 뿌리내린 그윽함에서 가능하리라.

바나바처럼 성공과 성장을 이뤄낸 칭송의 대상을 부러워하고 닮아가려는 시선을 키프로스와 구레네의 아무개들에게로 옮겨야 한다. 밝고 명확한 것에서 어둡고 그늘진 곳을 가만히 응시하는 눈길이 어둠 속에 깃든 가능성과 희망을 보게 한다. 그것을 촉발시킨다.
굳어진 주검에서의 일탈, 그것은 가만히 불안을 응시하는 아무개된 눈길에서 싹을 티우는 것이다. 그 눈길은 욕심도 자기도 없는 눈길이리라. 그 눈길이 [길없는 길]로 유유히 걸어들어가게 하고 바로 그 길이 되어 홀연히 그 모습을 감춘다. 또한 그 뒤를 따르는 이들을 통해서 새로운 길을 만들게 한다. 물론 그 길이 점점 다져지고 넓어지면 또 다시 단단하게 틀지워진 족쇄가 되어 새로운 생명이 움틀 자리를 앗아간다는 점을 조심해야 한다. 그렇게 길이 되면 다시 길없는 길로 나서는 일탈이 필요할 게다.

문제이자 숙제는 "어떻게 그런 자기 충만의 상태에 이를 수 있는지?", "우리는 왜 그런 분량에 이르러야 하는지?"이다. 아니 그 분량은 [해야하는] 대상이 아니라 [그렇게 자연스럽게 되어진] 것일텐데...
어떤 희생이나 행동을 통해 무엇을 이루려는, 그래서 그런 자기가 의미있어지는 그런 자리는 분명 아닐 것이다. 그 행동에 자기는 없고, 그 대상만이 새롭게 살아나고, 그것으로 족한, 그후엔 아무 흔적도 기억도 없이 사라지는 자리인데....그런 예수님의 자리가 무엇인지, 그 신비가 우리 삶이 이뤄가야할 분량이자, 모든 아픔과 고통을 풀어내는 열쇠일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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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4-14 21: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무늬 2004-04-14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의도없이 무작위로 올렸는데 님의 말씀을 듣고 돌아보니 어떤 유사한 무늬를 지니고 있네요. 아마도 이 묵상들을 기록하던 때에 제가 착념했던 문제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제게도 묵은 숙제라는 점이군요....글만 그럴듯하고 삶은....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