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천문 입문
기천문본문 / 연구사 / 1998년 11월
평점 :
절판


우연한 기회로 기천문의 기초 과정을 얼마간 배운 적이 있다. 중고등학교 시절, 사춘기 남자아이의 치기어린 관심은 이 사회가 가치를 부여해준, 그 '남성다움'을 향한, 그 기원을 알 수 없는 열망에 붙들려있었다. 그런 관심이 무술을 배우게 했었다. 그 때 단전호흡이나 기타 여러 무술을 배웠었지만, 기천문은 그런 여타의 것들을 통해 배우지 못한-여타의 것이 상대적으로 열등하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것들을 배웠던 수준에서 깨닫지 못했던 것이리라-전혀 다른 깊이를 내게 알려줬다.

기천문 무술의 중심에 '마음 공부'가 대단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은 가장 기초적이 것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수련법이자 기천문의 정수인 '내가신장'을 통해 잘 나타난다. 내가신장은 기마자세와 비슷하지만 그것에 역근이라는 독특한 원리를 적용한 정적인 자세이다. 처음 보는 이들은 웃음을 참기 어려운 이 내가신장을 처음 해보는 사람은 4,5분을 버티기 어렵다. 그만큼 힘든 자세다. 처음 알려주신 분은 시작하기 전에 그 4,5분 동안 천국과 지옥을 오갈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나는 그게 무슨 뜻인지 금방 알게 되었다.

그 자세를 취하면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어떤 동적인 운동보다도 견디기 힘든 고통을 만나게 된다. 그런데, 그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몸부림치는 마음때문에 자세를 풀면, 언제 그렇게 고통스러웠는지 기억하기 어려울 만큼 금방 편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런 몸의 고통과 그 고통에 대한 마음의 집착을 만나다보면 나의 몸과 마음이 얼마나 얇팍하고 가벼우며 기만적인지를 당혹스러울 만큼 선명하게 맛보게 된다.

인간이 몸을 통해 맛보는 욕망의 그 참혹한 가벼움. 그것은 우리의 일상을 늘 겁탈하고 있다. 영원히 살 것처럼 욕심에 붙들려 증오하고 경쟁하고 빼앗는 일상을 현실의 생존이란 이름으로 합리화하고, 금방 사랑했다가 언제 그랬냐는듯 식어지는 감정의 끊임없는 배반들 앞에서 계속 진실한 사랑이라고 굳게 믿는 성적 욕망의 신화를 자유롭고 정직한 사랑이라고 맹신하곤 한다. 이런 마음의 얇팍한 기만과 위선은 수없이 많은 사건들 속에 늘 함께 뒤엉켜서 그 실체를 감추고 있다. 내가신자은 바로 이런 실상을 깊이 느끼게 해준다.

그렇게 '몸을 통해 마음을 비춰준다.' 그런 깨달음을 맛본 후로 다시 그 고통을 만나면 차차 마음의 소용돌이를 길고 깊은 숨결로 다스리기 시작한다. 고통에 떨고 있는 몸을 잔잔한 눈길로 바라보고 그냥 그대로 껴안아주는 '마음-다스리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그리고 일상에서 일렁이는 욕망과 몸의 날뜀을 품어 다스리는 일에 눈길을 두기 시작한다.

이 책은 그런 기천의 세계를 그것이 시작된 기원에서 부터 수련의 원리, 그리고 기초적인 수련방식들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이런 기천의 맛은 직접 도장에서 사람의 숨결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가장 좋다. 기천이 앞서 말한 것처럼 몸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때문이다. 단지 이 책은 처음 입문하여 배우고 있는 님들이 조금 더 깊이 알아가는데 도움을 주거나, 기천에 대한 개략적인 안내를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