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그제 홍삼수 감독의 [오! 수정]이란 영화를 뒤늦게 봤습니다. 흥미로운 묵상꺼리와 우리 일상의 속내를 있는 그대로 비춰주고, 신학적인 문제에 대한 화두도 던져주는 영화였습니다.

1,2, 3,4부로 구성된 이 영화는 -영화에서는 다른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루종일 기다리다:", "어쩌면 우연","1","2"...등- 1,2와 3,4부가 같은 시간에 있어난 사건인데, 전반부는 남자 주인공, 후반부는 여자 주인공의 시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시점만 다른 것이 아니라 같은 사건들이면서 사건 그 자체도 조금씩 차이가 나죠. 그건 남, 여 주인공의 기억에 다르게 각색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재미난 발상은 우리 일상의 기억들과도 닮아있습니다. 우리도 같은 일을 함께 겪고도 다르게 기억하는 일들이 종종 있죠. 제 안사람과 연애시절얘기를 할 때, 이런 경험을 하곤 합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도 앞에 나왔던 장면인데 후반 이후에 다시 나오면서 뭔가 다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무엇 무엇이 다르다고 생각한 후에 확인하려고 되돌려보니까, 그것을 영화로 방금 본 제게도 조금씩 다르게 기억되어 있더군요. 영화의 두 주인공의 기억과는 또 다른, 저의 기억이었던 거죠. 이렇게 영화를 보는 관객도 한 사건을 나름대로 각색하여 다르게 기억하는 재미난 상황을 경험했죠.

하지만 이런 재미난 경험은 심각한 문제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중요하고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경험들도 기억에 의존해 있기 때문이죠. 그 기억들이 실은 있는 그대로의 사건이 아니라 우리의 욕망에 의해서 재구성된 왜곡들이고, 의미들은 이런 왜곡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욕망은 비릿하고 역겨운 우리의 모습들은 지워버리고, 필요한 부분만을 곱게 다듬어서 집어넣죠. 우리의 약속과 희망, 만남들은 그렇게 각색된 장면들을 배경으로 숨쉬고 있던 것입니다.

이 영화는 특히 남녀간의 사랑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기억의 왜곡을 있는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그런 각색과 왜곡들이 우리 일상의 연애와 사랑 속에도 별다르지 않게 꿈틀거리고 있다는 진실을 대면하게 만듭니다.

얼마전에 메멘토라는 영화도 바로 사실(fact)와 기억(memory)이라는 문제를 천재적인 구성으로 다뤘었죠. 그 영화는 근대철학의 주객 이원론의 문제의식을 퍼즐 맞취기에 기댄 추리적 상상력으로 그려낸 매혹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오! 수정"은 사실과 기억에 관한 문제를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담담하고 때론 씁씁한 미소에 담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메멘토는 끝나고 나면 도대체 어떻게 된 건지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하게 되는 순간 그 천재적인 구성에 감탄이 터지게 하죠. 이와 달리 "오! 수정"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에 기초한 의미"같은 것은 현실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진실과 맞닥드리게 합니다. 그리곤 그럼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라는 실존적 질문을 만나게 하죠. 맛있지만 뒷맛이 씁씁한 커피맛 같은 영화죠.

"사실과 기억", 그리고 "이것에 기초한 의미들"의 문제는 신학에서도 중요한 화두죠. 신학을 배우다보면 성경에 나오는 사건들이 단순하게 모두 사실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죠. 그속에는 상징적이고 시적인 이야기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해서 성경의 의미를 더 깊고 넓게 맛보는 기회를 얻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성경의 내용 중에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부터가 의미인지 구별하기 어렵게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복음서를 배우다보면, 각 복음서마다 나타나는 예수님의 모습이 모순되고 상반되기도 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는 심각해 지죠. 이 영화는 바로 이런 신학적 문제도 다시 생각해보게 하고,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화두적인 단서를 던져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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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jy814 2004-03-22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약이해 숙제 할 책 읽다가 꾸벅꾸벅.. 잠 깰려고 감신대원 까페에 들어왔다가 원우님의 알라딘 서재 소개하는 글을 읽고 링크했더니... 우와 대단하십니다. 지나번 신약이해 시간에 역사적 예수를 읽고 교수님께 하셨던 질문( 뒤에 앉아서 원우님 질문의 처음 부분을 잘 못들었습니다. 지금도 궁금합니다.)을 듣고.. 음 범상치 않군 했는데 진짜 범상치 않으시군요.

홍상수 감독의 오 수정.. 저도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요즘은 흔한 말로 포스터 모더니즘이라고 하지요. 이미지가 지배하는 세상.. 지난주 종교사회학 시간 도입부에 교수님께서 루이 암스트롱의 "

"what a wonderful world'를 틀어주시며 교수님은 음악에서 신을 느낀다고, 이런 감정도 종교가 아니냐고  했을 때 전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저에게 있어 그 음악은 절연한 '저' (이생이 아니라 말그대로 속세죠) 세상에 대한 향수 내지는 그렇게 버리려 애쓰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 확 엄습해 오는 걸 느끼기 때문이죠. 교수님이 너무 순수하신 것인지 제가 너무 세속적인 것인지.. 저것도 종교냐.. 하고 속으로 투덜대다가 제가 종교사회학이라는 과목을 기독교 사회락이라는 과목으로 오해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하여튼 하나의 현상에 이렇게 다른 느낌을 갖는 세상, 진리나 원칙은 사라져 가고 보이는 대로 받아들이는 세상- 이곳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종으로서 세상을 구원해야 하죠 거창하게 말하면..

무슨 말하다가 이렇게 삼천포로 빠졌나.. 아 오 수정.. 홍상수 감독의 다른 영화 '강원도의 힘' '생활의 발견'도 볼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별로 안좋아 합니다만. 그래도 영화는 관객에게 꿈과 희망을 줘야 한다는게 제 지론이라서..

숙제에 묻혀 사는 인생입니다. 우리 모두 열심히 화이팅..

추신. 잠 깼습니다. 그것도 확-

 

 


물무늬 2004-03-23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신지 이렇게 흔적을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아직은 혼자 노는 곳이라 누군가 찾아오면 그렇게 좋을 수가 없군요. 혹시 또 오시면 누구신지 알려주세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질문 학교에서 직접 나누면 좋을 것 같아요^^
루이암스트롱 노래....사람마다 주관적인 직관이 다르니까 님처럼 느끼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제 생각에도 교수님께서 그 감정을 종교라고 한 것은 약간의 과장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광의의 의미에서 보는 종교라면 뭐든 종교가 아니겠습니까?
참 님께서 제 글들을 보고 잠이 확 깨셨다니 정말 놀랐습니다. 보통은 잠않올때 도움을 많이 받는 편인데....^^::

kjy814 2004-03-24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피드백이 빠르다니.. 자주 들러야 겠는 걸요.. 내가 누구게..알아맞혀 보세요.
낄낄
저도 1/6 학기 18번 김진연 이랍니다. 이제야 신약이해 숙제가 막 끝났어요. 어찌보면 조교가 휙 보고 나눠주는 것 같은데, 미련인지 집착인지 일주일 내내 신약이해에 매달려 있는 것 같아 다른 과목들이 좀 불쌍하기도 합니다. 이러다 다른 과목들에게 된 통 당할 것 같기도 하고. 내일은 교회사가 있는 날이죠. 할렐루야 열심히 부르고(그런데 그렇게 단순한 성가곡(?)을 반복해서 부르면 정말 신비한 단계에 이를 수 있을 것 같나요. 저도 개인적으로 주기도문을 반복해서 계속 외우고, 그것이 기도에 도움이 되는 것 같기는 한데.. 교수들이 말하는 영성이 어떤건지.. 왠지 가톨릭 냄새가 나는 것 같기도 하고요.) 내일도 기대가 되네요

오늘 신학 입문,, 재밌지 않았나요. 신창원 교수님은 아들에게 창조신학하는 교회 가지말라고 하셨다죠. 우리 엄만 조직 신학은 듣는 그 자리에서 잊어버리라고 신신당부 하셨는데... 그냥 이런 저런 이유로 웃었답니다.

그런데 질문이 있었어요. 교수님이 창조신앙과 진화론의 공통점을 찾아야 된다고 하면서 그 공통점이 원창조/계속창조/공명적 일치라는 담론에서 찾을 수 있다고 했는데 왜 구체적인 입증은 하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쉽게 말하면 공통점의 구체적 사례랄까..1)수업시간이 모자라서 2)신학의 임무는 자연과학의 구체적 사실을 입증하는게 아니라 입증할 수 있는 담론/가설을 찾는 것으로 만족하고 나머지는 과학자의 몫이기 때문에 3)다른 이유가 있다.

자야 겠네요
good night

물무늬 2004-03-24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넘 놀랍고 기쁩니다. 이렇게 빨리 님의 또 다른 흔적을 발견할 수 있어서요^^
김진연님...이제 얼굴과 맞춰보면 되겠습니다. 내일 꼭 찾아야쥐....
대부분은 그냥 대충해서 내기 급급한 것 같은데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그만큼 신약 과목에 대한 통찰력이 익어갈거라 믿습니다.
할렐루야 성가곡이요?...박익수 교수님께선 우리 나라의 독송문화가 무의미하다고 보시죠. 한 구절을 봐도 깊이 제대로 봐야 한다는 관점이시니까요. 하지만 누천년 내려온 독송문화의 저력을 체험해보지 못하신 때문은 아닐까 싶습니다. 수도원 전통의 영성 훈련법은 또 다른 깊이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일치를 맛보게 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반복되는 노래 역시 마찬가지이고요. 그런 영성 훈련을 맛보신 개신교인 분들과 얘기를 나눠보면 쉽게 무시하지 못하게 되더군요. 겸손히 배우고 경험해본 후에 판단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학입문 시간, 창조론과 진화론 문제라....글쎄요. 교수님께서 제가 듣기엔 워낙 불명료하고 산만한 설명으로 일관하셔서 그 이유를 정확히 추측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제 추측으로는-실은 더 궁금해서 서점에 가서 [과학과 종교], 그리고 그 교수님 글이 실린 책까지 읽어 봤습니다- 시간도 없었을 뿐더러 더 이상의 입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으신 것 같습니다. 창조신앙과 진화론 사이에 공동점은 단지 진화적 발전과 계속-창조를 통한 완성의 과정과의 유사성 자체인 것 같습니다. 유사한 발전의 운동 방향을 가졌다는 것 자체에서 끝나는 것이죠. 단지 모순되거나 대립된다고만 볼 것이 아니라 유사성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계속-창조니까 진화론이 모두 옳다거나, 진화론이 옳으니까 계속-창조가 입증되었다는 식의 단순한 일치가 아니라, 서로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통해서 서로가 새로운 관점을 구성해나갈 수 있는 공조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공명적 일치는 그런 것을 의미하는 것 같았습니다.

맞나? 사실 잘 모르겠군요. 괜히 모르는 것 아는척 했나봅니다. 제 추측일 뿐입니다. 과학과 종교에 대해서는 저도 처음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