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의 주요 원인은 결코 상황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한 당신의생각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생각을 알아차려야 한다. 생각을 상황으로부터 분리시켜이 한다. 상황은 언제나 중립적이며, 언제나있는 그대로이다. 반대편에는 상황이나 사실이 있고, 이쪽에는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들이 있다.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대신, 사실과 함께 머물도록 해야 한다. 이를테면 "나는 망했어."는 하나의이야기이다. 이야기는 당신을 한정 짓고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가로막는다. "통장에 달랑 500원밖에 남아 있지 않아."는 하나의 사실이다. 사실과 대면하면 반드시 힘이 솟아난다. 대부분 당신이 생각하는 것들이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알아차려야 한다. 생각과 감정 사이의 연결을 보아야 한다. 생각과감정이 되는 대신, 그것들의 배후에 있는 알아차림이 되어야 한다.
행복을 찾아다녀서는 안 된다. 찾아다닌다면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찾아다닌다는 것은 행복의 안티테제(헤겔의 변증법에서, 첫째 단계를 부정하는 둘째 단계)이기 때문이다. 행복은 교묘히 달아나지만,
불행으로부터의 자유는 지금이라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대신 있는 그대로와 마주함으로써 가능하다. 불행은 진정한 행복의 원천인 심신의 조화와 내적 평화의 자연스러운 상태를 숨겨 버린다.
- P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