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주의자들은 뉴스의 첫머리를 장식했지만, 다른 성서학자들은 평화의 영성 안에 더욱 전통적인 성서적 영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애썼다. 1940년대에 유대인 철학자 마르틴 부버(1878 ~1965년)는 성서란 사람들이 신이 부재하는 것처럼 느꼈던 바로 그시기에 현존하고 있었음을 증언한 경전이라고 생각했다. 즉 성서는 신과 인간 사이에 계속되고 있는 소통을 말하고 있기에, 성서주석 역시 고정되지 않은 것이었다. 성서 연구는 변화된 삶의 모습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성서를 펼쳐서 말씀을 들음으로써자신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부버는 랍비들이 성서를 ‘부름‘이라는 의미의 ‘미끄라‘라고 부르는 것에 놀랐다. 그것은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을 세상의 문제들로부터 추상화시키는 것을 허락함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훈련시켜 현재의사건들에 맞서고 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부름이었다.
- P254

성서는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의 역사에서 다른 시점에, 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또한 그들의 주석도필연적으로 각각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다르게 채색되었다. 만약해석이 오직 성서의 저자가 원래 말한 뜻이 무엇인지에만 집중된다면, 그리고 수많은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이 그것을 이해했던방식에 대해서 무시한다면, 이는 성서의 중요성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 P259

현재 우리는 종교적, 세속적 영역 모두에서 과도한 확신을 발견한다. 우리는 동성애자, 자유주의자, 여성 성직자들을 비방하기 위해 성서를 이용하기보다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믿음의 원칙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성서 주석가는 언제나 본문의 가장 너그러운 해석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현대의 해석가들은 성서를 과거의 정통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미드라쉬의 본래의미, 즉 ‘무언가를 찾기 위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주석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한 모험이다. 부버는 각각의 독자들이성서를 대할 때 마치 모세가 불타는 떨기나무 앞에 섰던 것과 같은태도로 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주의 깊게 듣고, 과거의 편견들을 버리게 하는 계시를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만약 이것이 종교체계를 거스르는 행위라면, 발타자르가 주장한 대로 종교기관들역시 성서의 미끄라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 P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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