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렌트는 건강한 정치적 공동체를 위해서는 신체적 이동의 자유만큼 정신적 이동의 자유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신적 이동의 자유는 어떤 사태를 하나의 관점에서만 보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에 기초한다. - P118
예측할 수 없는 미래는 우리를 불아하게 만든다. 불안한 사람들은 의견의 혼돈에서 그 이유를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절대적 진리를 구한다.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갈등과 충돌이 두려워 절대적 진리를 구한다면, 그것은 곧 정치를 떠나는 일이다. - P121
정치적 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도 진리를 갖고 있지 않다는 소크라테스적 무지의 평등주의이다.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른다는 태도는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최대의 조건이다.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 P127
우정의 정치적 요소는 진실한 대화 가운데 친구들이 상대방의 의견에 내재된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인격이 단순한 친구이상의 존재라면 그 친구는 비록 한 인격으로서는 영원히 동등하지않고 다르겠지만, 그 친구에게 공통의 세계가 어떻게 나타나고 또구체적인 모습으로 보이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세계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는 이런 이해는 최고 수준의 정치적 통찰이다. 한나 아렌트 [정치의 약속] p.46 - P128
그러므로 소크라테스와 아렌트의 관점에서 보면 정치적 공동체에서 중요한 것은 진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하게 말하는것이다. 우리는 단순히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진실하게 말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모순되지 않고 일치한다는 것을 말한다. ... 그렇기 때문에 소크라테스는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은 존재가 되라 (Be as you would liketo appear to others)."라고 권유한다. 자기 자신과 일치하려면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 P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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