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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수생활백서 - 2006 제30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박주영 지음 / 민음사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어쩜 주인공이 나와 이렇게 닮았을까. 물론 나는 주인공처럼 책을 읽고 적재적소에 인용할 문구를 외우거나 하지는 않는다. 밑줄 긋기를 하기는 하지만 책에 긋는 것도 마음에 긋는 것도 아니고 그저 그 순간 ‘아, 이 글 좋다.’는 내 감상을 전하고 싶을 뿐이다. 그리고 나는 잊는다. 내가 읽은 책도 그 책 속에 쓰인 말도, 저자도, 주인공도.
단지 나는 가끔 냄새로 추억한다. 코 끗을 알싸하게 지나가는 냄새가 날 때가 있다. 그 냄새를 따라 어떤 장면이 내 머리 속에 떠오른다. 나는 그 책이 어떤 책이었는지, 그 장면이 어떤 장면이었는지 알아내려 애쓰지 않는다. 단지 가끔 그렇게 찾아오는 잔향에 취할 뿐이다. 책은 내게 그 정도면 족하다.
주인공은 육체노동으로 책값을 벌고 나는 인터넷 서점 마일리지를 모으거나 이벤트에 응모해서 볼 책을 구한다. 그나 나나 그 외에는 다른 관심 대상이 없으니 돈들 일은 없다.
주인공의 삶은 어쩌면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삶이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다만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고 할 수 없었을 뿐. 나이가 들면 이런 삶도 있고 저런 삶도 있다는 걸 인정하게 된다. 그리고 가장 행복한 사람은 자신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는 것도 알게 된다.
나는 오늘 나를 닮은 사람을 책 속에서 만났다. 그저 내 생각에 닮았다는 것일 뿐 그다지 닮아 보이지 않지만 암튼 같은 백수로, 나이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또 만났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근데 이 책이 왜 ‘오늘의 작가상’을 탄 건지 그건 모르겠다. 책 속의 인용문을 빼면 남는 뼈대가 너무 빈약하고 앙상한 것을. 그것을 작가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책 속의 책 인용도 또 하나의 글쓰기로 받아들여야할까? 내게는 새로운 시도라기보다는 누군가나 한번쯤 해볼 만 한 구성 같은데... 상에 의의를 두지 않지만 ‘오늘의 작가상’도 위태로운 외나무다리에 서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이 작품을 통해 우려된다.
그래도 별이 네 개나 되는 건 책 속에 소개된 책들 때문이다. 작가와 이 책에 주는 건 절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