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을 기르는것이 어렵다고들 합니다. 뭐...같은 풀인데 잡초는 잘 자라고 하면서도 이상하게도 귀하다면 일찍 죽는것은 "미인박명"이라는 속어처럼 사람의 팔자와도 같은지는 모르겠지만 난도 잘 죽으니 기르기 힘들다고 하는것일겝니다. 그런데 아주 오래전인 중국 明나라 때 단계자(簞溪子)라는 분이 난의 성향을 분석하여 그 난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12가지 정리 하였습니다. 여기에는 난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배양에 고려하도록 하고 있는데 그 12가지를 살펴보면

1.喜日而畏暑(희일이외서): 햇볕은 좋아하나 더운것은 싫어 한다.

2.喜風而畏寒(희풍이외한) : 바람은 좋아하나 찬것은 싫어 한다.

3.喜雨而畏遼(희우이외료) : 비는 좋아하나 장마비는 싫어 한다.

4.喜潤而畏習(희우이외습) : 수분은 좋아하나 과습은 싫어 한다.

5.喜乾而畏燥(이건이외조) : 마른것은 좋아하나 너무 건조한 것은 싫어 한다.

6.喜土而畏厚(희토이외후) : 흙은 좋아하나 너무 깊이 심는것은 싫어 한다.

7.喜肥而畏濁(희비이외탁) : 비료는 좋아하나 진한 비료(과비)는 싫어한다.

8.喜樹蔭而畏塵(희수음이외진) :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햇빛은 좋아하고 먼지는 싫어 한다.

9.喜暖氣而畏煙(희난기이외연) : 따뜻한 기운을 좋아하나 연기는 싫어 한다.

10.喜人而畏蟲(희인이외충) : 사람은 좋아하나 벌레는 싫어 한다.

11.喜聚簇而畏離母(희취족이외이모) : 같이 모여서 사는것을 좋아하고 어미에게서 떨어져 사는것을 싫어한다.

12.喜培植而畏驕縱(희배식이외교종) : 길러주는것은 고마워하나 교만한것은 싫어 한다.

이상의 12가지를 난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을 꼭 "싫어 한다"라고 하였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죽게 된다"는 무서움이의 경고가 담겨 있다고도 보여집니다. 난..저도 꽤나 오랜기간을 난과 함께 했습니다만, 아직도 12가지를 지킨다고 하는데도 죽는 난들이 생기고는 합니다. 그럴때마다 만감이 교차하고 비탄에 빠지기도 합니다만(실은 그럴수 밖에 없는것이 거금을 들여서 구매를 했으니까요...^^~) 하여간 잘 기른다는 분들도 죽이는것을 보니 결코 쉬운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의 12가지를 반드시 명심을 하면서 난을 기른다면 최소한의 희생으로 막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할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살펴보면 12가지의 이야기가 마치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좌우명이 되기도 한다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如      村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04-02-23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읽어 기억속에 남아 있는 것이 하나도 없지만 (사실 이해하지 못하고 읽은 탓이 더 크겠지만) 중용中庸이 생각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