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글쓰기 연습법, 베껴쓰기
송숙희 지음 / 대림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에게 이르노니 - 노력 없는 글쓰기는 없다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다 한 글이 좋은 글이라 할 수 있다. 쓰는 이나 읽는 이 두 쪽이 다 만족할 수 있다면 길든 짧든 분량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글을 조금이라도 써본 사람은 안다. ‘글 한 번 제대로 쓰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예를 들자면 시작할 때는 분명 ‘수다의 즐거움’에 대해서 써야지 했는데, 마무리 단락에 가면 어느새 ‘잔소리의 폐해’로 변질되고 마는 제 글의 모순 앞에서 낭패감에 휩싸이던 때가 하 몇이던가.

 

 

 

75쪽 - ‘문장을 짧게 쓸 것’, ‘첫 문단을 짧게 쓸 것’, ‘활기찬 표현을 사용할 것’, ‘긍정적인 표현을 쓸 것!’ 헤밍웨이가 근무했던 캔자스시티 스타 신문사의 문장 지침이다. 동시에 헤밍웨이 소설 문장의 특징이며, 세상으 소설가들이 헤밍웨이로부터 배우려는 문체의 핵심이다. 헤밍웨이는 신문기사를 쓰며 글쓰기를 업으로 삼았고, 신문기사를 쓰며 글쓰기를 단련했다. 예나 지금이나 신문기사는 단순하고 명료하며 정확한 것이 생명이다. 그래야 가독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재능이 아니다. 글쓰기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재능이 되어서는 안 된다. 글쓰기는 오히려 기술에 가깝다. 이는 공부가 재능이 아니라 기술인 것과 같다. 가끔씩 쓴다는 것에 대해 지나친 자부심을 가진 이들이 그것이 재능이나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처럼 분위기를 몰아가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글쓰기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다. 어디에나 예외는 있다. 그리하여 드물게 예술가적 재능을 발휘하는 작가들이 있는데 그건 그야말로 특별한 경우이다. 그러니 쓰고 싶다면 미리 기 꺾일 필요는 없다.

 

 

 

 

64쪽 - 나는 백석의 새로운 시를 만날 때마다 노트에 한 편 두 편 옮겨 적기 시작했다. 그럴 때면 묘한 흥분과 감격에 휩싸여 손끝은 떨리고 이마는 뜨거워졌다. 나는 그야말로 필사적으로 필사했다. 그런 필사의 시간이 없었다면 내게 백석은 그저 하고 많은 시인 중의 하나로 남았을 것이다. 그가 내게 왔을 때, 나는 그의 시를 필사하면서 그를 붙잡았다. 그건 짝사랑이었지만 행복했다. - 가슴으로도 쓰고 손끝으로도 써라, 중에서 안도현

 

 

 

 

 

132쪽 - 미켈란젤로와 다 빈치는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나 지금껏 회자되는 작품을 남긴 슈퍼스타급 화가다. 반면에 라파엘로는 평범하게 태어나 노력만으로 스타 반열에 오른 화가다.

라파엘로가 화가가 되기로 마음먹을 때 이미 미켈란젤로와 다 빈치는 화가로서 명성을 구가하고 있었다. 섣불리 나섰다가는 그들의 재능과 명성 앞에 참패할 게 뻔했다. 선배들의 작품을 꼼꼼하게 살피면서 라파엘로는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과 기술을 알아냈다. 그리고 피렌체로 떠났다. 시의회 홀을 찾아가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의 밑그림을 살펴보며 그들의 스케치를 따라 그렸다. 라파엘로는 선배 화가들의 아이디어와 기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긴 세월과 노력을 바쳤다. 그 결과 미술사학자들은 르네상스 미술사에서 라파엘로를 승자로 꼽기도 한다.

 

 

 

 

 

 

 

  글쓰기는 다른 예술 분야와는 달리 아무나 도전할 수 있다. 다만 재능이 덜 필요한 만큼 감각과 열정은 더 갖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예민한 손끝과 묵직한 엉덩이가 준비물로 필요하다. 그 두 도구를 활용해 읽고 쓰기만 하면 된다. 우선 ‘예민한’ 감각으로 다른 사람의 잘 쓴 글을 베껴 써본다. 좋은 시나 산문을 읽고 베껴 쓰다 보면 감이 온다. 지속적인 이 연습은 자연스레 나만의 문체와 나만의 이야기로 연결된다. 이때도 사람들은 착각한다. 머리(재능)와 가슴(감각)이 글을 쓰게 하는 줄. 단언컨대 글을 쓰는 원동력은 그 둘 다 아니다. 쓰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묵직한’ 엉덩이다.

 

 

 

 

 

81쪽 - 하루키는 말없고 근면한 마을의 대장장이처럼 누군가의 부탁이 없어도 꾸준히 부지런히 써간다고 한다. 나는 하루키의 이 방식은 전업자가가 아닌 생업이나 학업 등 우선은 더 바쁘고 중요한 일들 틈에서 글쓰기를 훈련해야 하는 우리들에게 특히나 유용하며, 베껴 쓰기야말로 우리들에게 아주 걸맞은 글쓰기 훈련법이라고 생각한다.

 

 

 

 

  매일 한 편씩 신문칼럼을 베껴 쓰는 것은 그가 말한 글쓰기에 반드시 필요한 근육인 집중력과 지속력을 강화하는 데 더없이 좋다. 하루키나 작가들은 쓸 게 없어도, 쓰지 못해도 무조건 일정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의식을 집중한다. 아직 쓸 게 없는 우리들은 매일 일정시간 신문칼럼을 베껴 쓰며 집중력과 지속력을 훈련시키기에 그만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하루키의 말처럼 ‘견뎌나가는 사이에 자신 속에 감춰져 있던 진짜 재능과 만날’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글 한 번 써보고 싶은가? 우선 취향에 맞는 책을 읽어라. 좋은 글을 쓰고 싶은가? 잘 된 글을 필사하라. 글을 오래토록 잘 쓰고 싶은가? 당장 엉덩이부터 의자에 앉힌 뒤 손가락을 자판에 올려라. 그리고 두드려라. 네 튼실한 엉덩이가 의자의 존재를 잊을 정도가 되고, 더 이상 예민해질 손끝이 없어질 정도로 쓴다는 것에 푹 빠지게 된 당신은 온몸으로 이렇게 적게 될 것이다. 글쓰기는 재능이 아니라 노력(기술)만으로도 이룰 수 있는 가장 매혹적인 단계 중의 하나라고.

 

 

 

 

 

 

*** 생일을 맞이하야 알라딘 친구들이 보내준 책과 음반.

     원하는 걸 말하라기에 뻔치 좋게 넙죽 받았다.ㅠ

     고맙습니다, 님들^^*

     그 중 한 권이 이 책인데, 글쓰기 입문자는 한 번 쯤 읽을 만하다.

     동어반복이 심해 나로선 별을 네 개만 줄 수밖에 없었다.

     1000자 칼럼 열심히 베껴 쓰다 보면 글 잘 쓰게 된다는 게 요지.

     웬만하면 글쓴이들의 노고를 생각해 별 다섯을 쏘는 데 이 책은 깊이와 넓이가 살짝 부족했다.

 

 

     고흐의 아몬드 트리 시리즈는 딸내미 선물. 센스 있네! 일인용 찻잔 맘에 쏙 든다.

     차 마시면서 스맛폰질 열심히 하란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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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실 2014-02-14 0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프로 공감입니다. 요즘 제 화두랍니다^^ 글 잘 쓰고 싶어요~~

댓글 수정,
언제 사진을? ㅎ
오홋 고흐 그림의 우아한 잔이랑 스마트폰 케이스 딱 제 스타일입니다. 역쉬 센스있는 따님^^

다크아이즈 2014-02-14 12:26   좋아요 0 | URL
이미 충분히 잘 쓰고 계시잖아요. 독서 관련 기고하신 글 보면 고수 중의 상고수^^*
세실님 덕에 책 언능 읽고 잠시나마 달아올랐어요. 열심히 쓰자, 뭐 이런 다짐.
작심 세 시간 갔지만요. 늘 고맙고 사랑스런 님~~
찻잔은 쪼깨 이쁜 것 같아요. 흐흐~~

비로그인 2014-02-13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리 기 꺾인 사람 여기있어요. 팜므느와르님. ~~^^




안도현의 글은 읽다가 울컥하네요.
필사를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는데, 저렇게 많은 작가들이 필사를 하셨군요.. 음..

한글 한글 모두 다 꼼꼼하게 읽어보았는데 모두 명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제게.. ~~

다크아이즈 2014-02-14 12:29   좋아요 0 | URL
에이, 새벽님 때문에 기 꺾일 사람은 있지요.(여기, 저요!)
에세이적 감수성이 빼어난 님 글 보면서 건조한 문체를 구사하는 저, 막 반성하고 부럽고 그랬지 뭡니까?^^* 깊어져야 님처럼 쓸 수 있지요. 눈여겨 보고 있답니다.

페크pek0501 2014-02-13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벌써 이 책을 사서 읽으신 건가요?
저도 이 책을 보관함에 담아 놓고 살까, 말까 결정을 못했어요.
이런 류의 책은 여러 권 읽었지만 여전히 끌리거든요.

필사하는 노력에 대하여 공감 공감...

다크아이즈 2014-02-14 12:30   좋아요 0 | URL
새 글이 안 올라오네요.
산뜻한, 청명한 글 기다립니다.
페크언냐님 페이퍼 읽으면 막 관련 책이 무조건 사고 싶어지는 심리는 뭘까요?
그만큼 관련 지어서 글을 잘 생산해낸다는 뜻이지요. 역시 배울 게 많은 님~~

감은빛 2014-02-13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새 저도 글쓰기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다 제대로 읽진 않았지만, 글쓰기 책들은 제법 사모았는데,
그거부터 제대로 읽어야지 생각 중입니다.(여전히 생각만 -_-;;)

그래도 글을 이정도라도 쓰는 건 예전에 좋아하던 작가들 글을 열심히 배껴쓴 덕이 아닌가 싶어요.

다크아이즈 2014-02-14 12:33   좋아요 0 | URL
'그래도 이 정도' 라니요 - 감은빛 님은 그 정도 선이 아니지요. 이미 어느 경지를 넘어섰잖아요. 잘 쓰셔도 고민이 되는 게 글쓰기인가 봐요. 열심히 배울게요. 역시 감은빛 님도 베껴쓰기 과정을 거치셨군요.^^*

2014-02-13 15: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2-14 1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꿈꾸는섬 2014-02-13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정말 글 잘 쓰고 싶어요. 글 잘 쓰신분들 글 읽으면 정말 부럽고 부끄럽고 그렇더라구요.

다크아이즈 2014-02-14 12:36   좋아요 0 | URL
맞아요. 부럽고 부끄럽고.... 이런 복합적인 심사.
꿈섬님도 열글 쓰시고 잘 쓰는 분인데도 이런 고민을 하시는군요.
끝이 없는 게 글 수련 과정인가 봅니다.^^*

기억의집 2014-02-14 0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 저는 글쓰기도 재능이라고 생각하는데... 글을 쓰는 관점이 사람마다 달라서 글이 다양하게 표출되는 것 같아요. 저는 죽어도 감상적인 글을 못 써요. 아무리 노력해도 그게 안 되더라구요.좀 차분하게 마음이 느끼는, 움직이는 글을 쓰고 싶는데 지식위주의 글을 선호해서 그런지 안되더라구요. 단 글은 쓰면 쓸수록 늘어나긴 하지만,,,,, 글쓰기에 재능 있는 사람은 못 쫒아갈 것 같아요.

다크아이즈 2014-02-14 12:42   좋아요 0 | URL
재능 맞아요. ㅋ 그런 분들은 글쓰기 관련, 범인들이 하는 고민을 아무래도 덜하겠지요.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재능 없는 보통 사람들도 노력하면 어느 정도 선까지는 쓸 수 있게 된다는 거였어요. 일등 아닌 이등은 할 수 있다, 뭐 이정도 타협안이요.
그나마 글쓰기는 타 예술 분야와 달리 노력만으로도 어느 정도 성과를 볼 수 있는 분야 같습니다. 글은 쓰면 쓸수록 는다, 는 님 말에 동의하는 거지요. 물론 재능 있는 사람은 열외예요. 그들은 인간이 아닌 게야. ㅠㅠ

노이에자이트 2014-02-14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1년에 노트 1000페이지 이상(하루 3페이지 이상) 쓰기를 10년 이상 하고 있는데 그래도 일필휘지는 안됩니다.글을 한번 쓴 뒤에는 반드시 다시 검토해야겠더라고요.꼭 주술관계가 애매한 비문이 나오니까요.

다크아이즈 2014-02-15 09:22   좋아요 0 | URL
노이에님은 베껴쓰기가 아니라 노이에님의 글을 쓰시는군요. 실은 저도 그렇습니다. 베껴쓰기는 눈과 맘으로만 하게 되고 실제 글을 씀으로써 훈련합니다. 하루에 천 자 정도... 일필휘지는커녕 만날 헬렐레~~ 이런 상태에서 씁니다.
비문 생산이야말로 기본적 오점(누군가 시는 비문이 허용된다고 역설하는데 이것도 갖춘 뒤에나 가능한 일이지요.)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완벽하게 쓴다는 게 쉽지는 않아요.

오늘도 천 페이지를 겨냥하는 노이에님을 위해서 또 저를 위해서 파이팅을 외칩니다.^^*

노이에자이트 2014-02-15 11:5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팜므느와르 님도 힘내세요.

테레사 2014-02-19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재능이 아니라 감각과 열정이라고 한 말이, 뜨끔하면서도....희망을 주네요^^.

다크아이즈 2014-02-23 11:02   좋아요 0 | URL
최고로 잘쓰려면 재능이 필요하겠지만
잘 쓰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겐 재능보다는 노력만으로도 가능한 게 글쓰기라고 생각해요.^^*

성에 2014-03-07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 오니 사람 사는 동네 같습니다. 너무 좋은 분위기.
희망이 오래도록 현실이 되지 못하면 < 저주 >가 된다고 합디다.
내게 희망은 저주의 단계에 들어 있어요 . 그만큼 나에게 희망은 절실하게 닥아 옵니다.
내겐 시간이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꼭 이루고 싶은 마음은 더욱
초조하지요. 글쓰기에 대한 성찰 , 하마 뒤뚱대는 내게 더없이 좋은 가르침입니다.
힘이 나고 또 용기도 생깁니다.
재능 보다는 노력, < 노력>은 아직 자신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