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하건데 난 요즘 술을 끊고 살고 있다. 어쩌다 회식을 하더라도 맥주 한 두 모금으로 그날의 술을 끝냈다.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다. 건강. 어찌 보면 술과 관련하여 사형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었다.

과거로 뾰로롱 거슬러 올라가자면 올해 초 별 시답잖은 수술을 한 번 받고 고생을 하며 내 몸 상태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나. 어쩠다나. 수술 전 받았던 체크에서 당뇨의 위험성이 감지됩니다.....란 소견을 의사를 통해 들었다. 식겁. 어디보자 우리집안 가족력이 어찌되나 혈압은 좀 높아도 당뇨는 없었는데.....아니구나. 우리 외할머니가 살짝 당뇨 끼가 있었었지.....

그리하여 수술 직후 나름 관리를 했다. 운동도 하고, 육식을 배제하고 풀떼기로 식사를 하고 혈당을 낮춰준다는 메밀을 열심히 섭취하며 밥은 쌀밥은 안녕, 현미밥 웰컴의 상황이었다. 그런데 어디 직장인 그것도 우리 같은 엄청난 노동시간을 강요당하는 직종에선 관리가 말처럼 쉽지 않더라. 야근이 일상화되면 점심은 어찌어찌 도시락으로 관리를 한다 치더라도 저녁식단은 버겁기 마련이다. 이런저런 환경상태에서 저번 병원을 찾아갔을 때. 의사 샘이 한마디 하신다.

‘그동안 잘 관리하셨나 숙제검사 겸 다음 병원에 오실 땐 피검사를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댁께서 그동안 몸 상태를 망각하고 주지육림의 세계에 빠지셨나 피를 뽑아 검사를 하시겠다는 말씀. 삼개월치 누적 혈당검사가 가능하다고 한다. 두둥......

하지만 이런 통보를 받고나 말거나 난 여전히 야근 중이었다. 아침 9시 출근, 퇴근시간은 기약 없는....밖에서 일하는 직종이 아니다보니 등에 땀으로 소금 꽃이 피어 날리는 없겠지만, 엉덩이에 굳은살 꽃이 피는 직종... 이렇게 석 달이 지나고 저번 주 숙제검사를 맡으러 병원으로 갔다. 나름 한다고 했는데...남들 술 마실 때, 맥주 두 모금 마시고....남들 탕슉 먹을 때 난 짬뽕 밥을 먹었는데...남들 제육볶음 먹을 때 난 비빕밥 먹었는데.....남들 버스타고 집에 갈 때 난 걸어갔는데....

그리하여 결과가 오늘 나왔다. 수많은 대기자들을 앞에 두고 기다리다 간호사 호명에 따라 의사 샘을 만나러 진찰실로 들어간다. 인상 좋게 생기신 선생님은 날 보며 싱긋 웃는다.

‘검사 결과 좋게 나왔네요. 관리 잘되고 있습니다.’

휴우.. 그러니까 의사 샘을 초면에 들었던 당뇨란 병은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수많은 협박과 경고를 인이 박히도록 들어야 할 단계를 지나쳤다는 말씀이었다. 지금 관리 잘하면 평생 잘 먹고 잘 살수 있다는 다시 말해 병원에 돈 갖다 안 바쳐도 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이제 활동량은 그대로 유지하되 남들 다 먹는 고기도 먹고, 술도 적당히 마실 수 있는 그런 평범한 몸 상태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지화자 만세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11-07-12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생하셨습니다. 강한 의지력의 메피님 ^^
유지 잘 되면 어느 정도 좋아하는 식사 하셔도 될 거에요. 식사조절은 사실 평생 해야 하는 일이니깐요. 근데, 야클님이 장어를 쏘기로 하셨군요!!! 그날 저도 스리슬쩍 얹히고 싶어라. ^^;

Mephistopheles 2011-07-12 22:27   좋아요 0 | URL
고생이라기보단..일단 살아야하기 때문에....나이 들어 병나서 돈나가면....
천덕꾸러기가 되버린다는 생각을 하니..한살이라도 젊었을 때 관리해야한다는 걸 느꼈다고나 할까요.

야클님이 장어를 쏘기로 하셨지만...시간이 좀 많이 흘러서..아직도 유효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야클 2011-07-13 11:15   좋아요 0 | URL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물론 달밤님도 오세요.

날씨도 더운데 목에 한마리씩 두르고 한 손에 소금구이, 또 한 손엔 양념구이로 먹자구요. ^^


Mephistopheles 2011-07-14 09:12   좋아요 0 | URL
그니까..소금구이...양넘구이...거기다가 목에다가 뱀장어 한마리 두르고....음..그림이 꽤나 그로테스크할 것 같은 느낌이...ㅋㅋㅋ

마노아 2011-07-12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축하합니다. 볕들 날이 도래했군요! 가급적 탄수화물을 배척하느라 애쓰고 있는데 지금 옥수수 하나가 저를 유혹하고 있어요. 참겠습니다. 불끈!

Mephistopheles 2011-07-12 22:27   좋아요 0 | URL
그래도 옥수수 하나 정도는.....차라리 한끼 밥을 굶으시고 옥수수를 하나 드시는 편이 낫지 않을까나요 탄수화물 불매하시는 마노아님...ㅋㅋ

비연 2011-07-12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홍. 축하드려요^^ 그래도 계속 관리하셔야겠지요? 그나저나 장어! ㅎㅎㅎㅎ

Mephistopheles 2011-07-12 22:28   좋아요 0 | URL
아직 당뇨병 판정을 받는 건 아니고 그냥 위험군이었으니까..이제 좀 슬슬 먹고 마시면서...관리는 평소대로 하면...되겠죠...호호 그러게요..장어....장어....몸에 좋고 맛도 좋은 장어다..입니다..ㅋㅋ

울보 2011-07-12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다행이네요,
"관리 잘하시고 계시네요"전 언제즘 이말을 들을 수있을까 싶네요,,,ㅎㅎ, 우리 옆지기도 관리좀 시켜야 하는데,,

Mephistopheles 2011-07-12 22:29   좋아요 0 | URL
옆지기님께 딱 한마디만 하시면 됩니다. 나이들어 병 걸리면 돈은 돈대로 들고 천덕꾸러기 된다..찬밥 수준이 아닌 쉰밥취급 받는다고요..

마녀고양이 2011-07-12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말씀은 다시 술도 드시고 고기도 드시는 환락의 세계로 진입을 뜻하시는겁니까?
여하간 건강이 좋아시셔서 다행입니다. ^^

Mephistopheles 2011-07-12 22:30   좋아요 0 | URL
다시...라기 보단 적당량은 섭취하면서 관리는 계속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디만.....건강을 위해서는 일단 야근을 줄여야겠죠. 돈도 못받고 하는 야근 철야..한진 중공업보다 심하면 더 심하겠죠..^^

메르헨 2011-07-13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대단하십니다.
몸관리가 쉽게 되는게 아닌데 의지력 최고신걸요.^^
저는...근육량은 없고 지방만 있다더라구요. ㅎㅎㅎ 근육 좀 키울 시기가 되었어요.
사실...숨쉬기 운동으로도 충분하다 생각하는 사람입니다.ㅜㅜ

Mephistopheles 2011-07-14 09:11   좋아요 0 | URL
이건...의지력 이전에....내가 과연 방만하게 몸을 굴리면 어찌되나 곰곰히 계산을 해보니....일단 돈이 많이 깨지더군요. 모든 걸 자본으로 생각하는게 속물스럽긴 하지만...그래도 일단 돈 굳는다면 관리해야겠죠..ㅋㅋ

무스탕 2011-07-13 0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활 습관중 식생활 바꾸기가 좀처럼 쉬운게 아닌데 잘 하고 계신다는 판정(?)을 받으셨으니 애 많이 쓰신걸 알겠어요.

저희 신랑은 치아 상태가 안좋아서 빼내고 임플란트를 하든지 해야 한다고 치과 선생님이 말씀하시면서 그러면서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치료가 '금연' 이래요.
과연 '관리 잘 하고 계시네요' 소리를 들을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Mephistopheles 2011-07-14 09:11   좋아요 0 | URL
아...금연에 대해선...저도 그리 떳떳하지 않기 때문에....술은 좀 멀리하는 상태지만 아직까지 담배는...여전히 이용중이랍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