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일이 집 짓는 일이다 보니 알게 모르게 관련 법률과는 띌래야 띌 수 없는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헌법도 권력자의 입맛대로 이리저리 바꾸고 해석이 뒤죽박죽인 마당에 그 부속법인 건축법 역시 변화무쌍한 행보를 더하고 있다. 수치적인 변경뿐만이 아니라 아예 항목별 법령을 처음부터 뜯어고쳐 바꿔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한다. 더불어 요즘 사무실에서 하는 일이 관공서(ㄷㅎㅈㅌㄱㅅ)의 일이 100%인지라.(어쩔 수 없다 민영 건설사 일이 물량이 없기 때문에.. 이 일도 못 잡은 사무실은 지금 손가락 빨고 있다고 한다.) 더불어 법 관련 업무가 꽤 빡빡한 지경이다. 이런 숨 막히는 준법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근래 참 웃기지도 않은 해프닝이 하나 발생했다.

아마 기억나는 분들은 기억나실 것이다. 위대한 대한민국의 대통령 각하가 뜬금없이 녹색 성장, 그린정책을 외치시며 자전거를 타고 폼 나게 도로를 질주했단 에피소드. 얼씨구나, 문화부 장관님마저 자전거를 타고 쇼맨십을 보이시기까지 하셨다. (딴 건 다 모르겠고 고가의 전기 모터식 자전거만큼은 탐나더라.) 이런 고귀하신 분들이 하셨던 일종의 국민계몽 운동의 본보기가 엄한 곳에서 실천되기 시작한다. 그것도 무지 빠르게.

사무실에서 성남 쪽에 아파트 하나를 설계하고 있는데. 작업진척 80%가 육박했을 때 설계변경이 하나 떨어진다. 아마 각하께서 자전거를 몸소 타시고 자전거의 중요성을 무지몽매한 국민들에게 각인시켜주시는 퍼포먼스를 보이시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였던 걸로 기억한다. 공문으로 날라 온 설계변경 사항을 살펴보며 흘러나오는 실소를 금할 길이 없었다.

대략적인 변경 사항은 이러하다.

1."자전거"를 같이 싣고 세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인승수를 늘려 적용할 것.
2."자전거"를 운반하기 쉽게 아파트 동으로 진입하는 계단에는 자전거 바퀴 홈을 설치할 것.
3."자전거"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단지 내 자전거 도로계획을 고려할 것.
4."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세대 내 전실개념을 도입할 것.
5."자전거"보관소를 기존의 면적보다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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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설계변경의 요지는 오직 자전거에, 자전거에 의한, 자전거를 위한 설계변경인 것이다. 취임 초기 각하께서 "전봇대" 한 마디에 어느 특정지역 전봇대가 다음날 깡그리 사라지는 해프닝이 기억난다.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나쁘다고 말하려는 건 아니다. 단지. 정말로 세입자들이 요구하는 설계사항은 그리도 느리게 반영이 되면서 높으신 나라님의 단어 하나 행동 하나에 뇌세포 회전하는 RPM이 측정불가일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꼴이 비웃장이 심하게 거슬린다. 그들 월급은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이 내는 세금이라고 알고 있는데.....맨날 말하면 뭐하나 그런 인식을 가지고 일을 하는 공직자가 얼마나 된다고

뱀꼬리1 : 길거리 자전거를 위한 도로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면서 아파트 단지 내, 세대 내 자전거를 위한 공간을 늘린다는 것 자체가 일의 순서가 틀려도 한참 틀려먹었다.
뱀꼬리2 : 아참 성남 고도제한도 풀린단다. 롯데월드가 참 큰일을 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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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09-07-13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정말 각하의 한마디에 이젠 자전거가 대세내요 ^^.
근데 자전거 관련해서 설계가 변경되면 당연히 비용이 증가될것 같은데 그러면 그 비용은 고스란히 최종 소비자에게 전가되지 않을까요?

Mephistopheles 2009-07-14 13:14   좋아요 0 | URL
당근말밥입니다. 신공법이 적용되고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바뀌어도 그것이 다 입주자들 주머니에서 돈 나간다는 건 지극히 당연한 사항이죠.^^ 건설사는 절대 손해보는 짓을 안합니다..

무해한모리군 2009-07-13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뱀꼬리1은 정말 웃기네요 ㅎㅎ

며칠전에 밥먹는데 인권위가 놈현때는 개인의 코드를 맞추는 무소불위의 기관이라는 소리를 팀장이 하는데 코구멍이 둘이라 숨을 쉬었지 --;;

Mephistopheles 2009-07-14 13:15   좋아요 0 | URL
전 그래서 요즘 피부로 호흡하는 법을 터득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입과 코로 숨을 쉬게 만들어주지 않더군요.

조선인 2009-07-13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최악의 경우 테러가 없어도 비행기가 건물을 들이박는 광경을 보게 될 지도 모르겠군요.

Mephistopheles 2009-07-14 13:16   좋아요 0 | URL
그린벨트 풀고 고도제한 없애고 더불어 문화재보호고도제한도 다 풀어버리고..이게 이번 정권의 경제부양책이라면 차기 정권이 그 부작용을 톡톡히 겪어야 겠죠..^^ 누가 그러던데 아마 다음 정권에서 롯데월데 제 2부지 허가건이 MB정권에 XX게이트로 엄청난 타격을 줄꺼라고 하더군요..ㅋㅋ

비연 2009-07-13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롯데는 대단한 기업인 듯 싶슴다..ㅋ

Mephistopheles 2009-07-14 13:17   좋아요 0 | URL
저도 아주 잠깐 인턴으로 롯데에 있어봤는데...뭐랄까...엄청난 알부자에요..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직원들 연봉은 타 기업에 비해 조금 덜 받는 것 같더군요. 지금이야 이번 정권에서 제일 잘 나가는 분위기지만 다음 정권에선 어찌 될진 아무도 모르죠..ㅋㅋ

네꼬 2009-07-13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키초키가 나오는 이상 롯데 불매운동은 할 수 없는데, 전 어쩌면 좋지요? ㅠㅠ

Mephistopheles 2009-07-14 13:18   좋아요 0 | URL
초키초키 말고 다른 대용과자를 물색해보심이 어떨까요..전 요즘 껌도 왠만하면 롯데꺼 안씹을려고 노력합니다...ㅋㅋ

비로그인 2009-07-13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Dae 韓 zoo 택배 공사가 스스로 오버하는 거라고 믿습니다.
가카께 잘 보이고 싶다능

Mephistopheles 2009-07-14 13:19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그 기관이 엄청 보수적이고 폐쇄적이기에 아마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전반적인 이런 설계변경사항은 나쁘진 않아요. 문제는 아파트단지내부의 인프라가 아닌 도로와 교통적인 체계적인 인프라가 우선인데 일의 순서가 잘못되어도 단단히 잘못된거죠..

마냐 2009-07-14 0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든 나리들이 가카 한마디에 저리 움직이니...참으로 참으로...에이그. 하여간에...아파트 밖으로 나서는 순간 살떨리는게 잔차 끌고 다니는건데...쩝.

Mephistopheles 2009-07-14 13:21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자전거를 권장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전거도로에 대한 처우와 개선은 아무것도 없이 그냥 무조건 자전거 좋은거다 타라..는 더 이상 안먹히는 방법인데 여전히 쌍팔년도 방식을 고수하는 이유는 참 궁금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