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201

- 드라마 도깨비

 

우리 집에는 TV가 없다. (이전 글에서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TV를 전혀 보지 않는 것은 아니다. 특히 아이는 할머니 댁에서 TV를 시청한다. (이것도 이전 글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나와 아이가 함께 TV를 보는 시간은 많지 않다. 그러나 함께 TV를 볼 때면, 나는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TV를 본다. 만약 대화가 없다면, 나는 아이가 보는 프로그램을 지루해 하고, 내가 보려는 것은 아이가 지루해한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바보상자라고 알려진 TV를 볼 때, 대화를 하면 일방적인 정보 수용에서 정보 분석이라는 두뇌 사용 때문에 TV 폐해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 손쉬운 방법 중에 하나가 TV 드라마를 함께 보는 것이라는 봤다. (어쩌면 알라딘 서재에서 봤을 수도 있다.)

 

얼마 전 안해와 딸고 나와, 이렇게 셋이서 드라마 도깨비를 봤다. (몇 회분인지는 모르겠다.) 나는 드라마를 보면서 평소에 하던 대로 중얼거리면서 드라마를 봤다.

 

저게 말이 돼?”

저 장면은 어느 영화에서 본 듯한 장면인데, 패러디인가?”

저 사건은 설명이 안 되는데, 복선인가?”

저 장면은 앞의 복선을 풀이하는 것이군.”

 

그러던 중 안해가 짜증을 내면서 말했다. “그만 좀 중얼거려요. 드라마에 집중을 하지 못하잖아요.”

 

나는 안해를 말을 듣고 뭔가 모순적인 상황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1) 남편이 아내와 함께 TV 드라마를 같이 보는 것은 아내를 사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다.

2) 대화를 하면서 TV 드라마를 보는 것은 전뇌 前腦를 사용하므로 건전하다.

3) 대화를 하면서 TV 드라마를 보는 것은 드라마에 몰입을 방해하다.

 

나는 케이블 TV가 신인 여주인공을 발굴했나?”라는 나의 질문에 안해는 주인공, 신인 아닌데, 김고은인데.” “유인나가 뭐하는 여자야? 탈렌트야, 가수야?” “탈렌트인데.”

 

위 대화 이후 나는 남편이 아내와 함께 TV 드라마를 같이 보지 않는 것이 아내를 사랑하는 방법 중의 하나다.”라는 가설을 제안한다.

 

뱀발) (전술 前述한 바 있지만) 나는 유아기의 호기심에 고착되어 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별족 2017-02-01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화를 하면서, 드라마를 볼 수는 없습니다. 대화는 몰입을 방해하고, 거리감을 만들기 때문에, 결국 허구로 쌓아올린 성들이 무너져 버리거든요. 저는 남편과 드라마를 보다가, 그런 상태가 되는 바람에 더 이상은 남편에게 보기를 권하지도 않게 되었고, 더하여 드라마들-특히 김은숙 표 로맨스-에 뚱해지게 되었답니다.

마립간 2017-02-01 14:50   좋아요 0 | URL
별족 님의 가정도 우리 집과 같은 결론을 내리셨군요.^^ 제 성향이 가장 큰 변수겠지만, 저는 대화가 드라마의 몰입과 상관이 없습니다.

설 명절 연휴 막 지났는데, 새해 좋은 복 많이 지으시기 바랍니다.

앨리스 2017-02-01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고싶은 책

cyrus 2017-02-01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집만 그런 게 아니었군요. 울 아버지도 어머니와 같이 드라마를 보긴 한데, 아버지가 1주 2교대로 근무하기 때문에 일주일 분량의 드라마를 못 봅니다. 그래서 어머니와 드라마를 보게 되면 꼭 줄거리나 등장인물이 누군지 물어봅니다. 어머니는 아버지가 귀찮게 한다고 생각해서 짜증내요. ㅎㅎㅎ

마립간 2017-02-02 04:25   좋아요 0 | URL
이것도 특칭과 전칭의 수식어가 필요한 상황이죠.

대개의 가정에서 남녀가 드라마를 놓고 일어나는 상황이지만, 모든 가정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보슬비 2017-02-02 0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는 제가 중얼거리면서 보는데, 신랑이 드라마에서 리얼을 찾지 말래요. 그럴거면 다큐보라고...ㅋㅋ

마립간 2017-02-02 04:29   좋아요 0 | URL
(남녀 간의 차이를 인정한다면,) 남성은 다큐멘터리를 좋아하고 여성은 드라마를 좋아하지만, 이것 역시 대개가 그렇다는 것이죠.

저는 ‘태양의 후예‘도 환타지 성격이 짙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