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育兒育我 150429

 

지난 육아관련 글을 올린 직후다. 지난 주 어느 날 저녁 내내 아이의 하소연을 들어주었다.

 

* 육아육아 150423 http://blog.aladin.co.kr/maripkahn/7486945

 

이전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다. 아이에게 그림은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아빠인 나의 미술 철학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한참 그림을 그리고 있던 중에 담임선생님께서 그림 술기를 지도하면서 그림을 직접 고쳐주신 모양이다. (나중에 듣게 된 것이지만, 선생님은 나름대로 교육 지침을 갖고 계시다고 한다.) 선생님께서 그림을 고쳐 놓으니, 아이의 머릿속에 있던 그림과 전혀 다른 그림이 되어 버린 것이다. 너무 억울해서 울었다고 한다.

 

아이는 본인이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선생님이 잘못된 것인지를 내게 묻는데, 나는 당연히 아이의 의견이 맞다고 생각한다. (내 의견도 그러하니.) 그렇다고 내가 아이와 함께 선생님을 비난하고 있을 수도 없었다.

 

선생님이 아이의 그림을 고치고 나서 선생님의 팔꿈치가 아이의 가슴을 치는 일이 있었다. 아이는 분명히 그 상황을 체벌로 인식하고 있다. 나는 그냥 우연적 사고에 의한 접촉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마지막까지 생각을 바꾸지 않았다. 아이의 입에서 이 학교, 폭력학교 아니야?”라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망연자실했다.

 

나는 아이에게 자주自主적으로 살라고 훈육한다. 내가 아이로서 을이었을 때, 불만이었던 것을 아이에게 투사하는 것일 수도 있다. (남자로서 을은 없었다.) 그런데, 사회는 자주적인 을을 좋아하지 않는다. 복종적인 을을 좋아한다. (이번 경우는 여자라는 상황보다 아이라는 것, 피교육자 학생이라는 것이다.) 아이의 친구 어머니들 중에 내 딸아이의 자신 의견 표현을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막상 자신의 아이가 본인에게 의견을 표현하려 할 때, 막으려는 행동을 볼 수 있다.

 

* 학부모 면담

지난 주, 아이의 학교생활의 심각성을 확인하기 위해 담임선생님과 면담에 참여했다. 첫 대면에서 나를 보시더니 당황하셨다. 아버지가 면담에 참여하는 상황이 (최소한 올해는) 처음이었던 같다. 분명 가정통신문에는 어머니 면담이 아니라 학부모 면담이라고 써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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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15-04-29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학부모의 전화를 받을 때가 있는데(교재 준비 문제로...출판사를 물을 경우 같은 것...) 아버지인 경우가 있어요.
몇 번 아버지들의 전화를 받고 나니 문자 받는 분이 어머니가 아닌 아버지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늘 그것을 의식하고 단체 문자를 보내게 되더라고요. 어머님이란 호칭을 쓰지 않고 학부모님이라고 쓰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예요.

우리는 많이 깨져야 해요. 저도 고정된 생각들을 크게 한 번 흔들어 보겠습니다.



마립간 2015-04-29 15:51   좋아요 0 | URL
사람도 변하고, 세상도 변하죠. 저는 이 상황에서 절대적이거나 총체적 `옳음`이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할 따름입니다.

cyrus 2015-04-29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도 선생님이 아버지가 학교에 면담하러 오는 상황을 낯설게 느껴지다니... 의외입니다. 교육도 부모가 같이 책임져야 할 의무가 되었는데 여전히 어머니가 전담하는 일이라는 고정된 인식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마립간 2015-04-30 08:43   좋아요 0 | URL
유치원 행사는 거의 아버지가 참여했다고 합니다. 저도 아이가 학교를 불편해 하지 않았다면 참여하지 않았겠죠.

혹시나 이런 생각도 해 봅니다. 학교성적이 할아버지의 재력, 아버지의 무관심, 어머니의 정보력. 이 시스템에 맞춰지는 것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