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0814
<신뢰의 마법 :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35가지 방법 e-book> 서평 별점 ; ★★★
나는 의심이 많은 사람이다. 사실, 진실과 이것을 표현한 수사修辭와는 격차가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의 글대로 존중이 일상화된 직장이길, 이 책이 많은 거짓을 담고 있다고 해도 이 세상 어딘가에 존중이 일상화된 직장이 존재하기를 기대한다.
직장에 따라 개인의 자율성이 보장된 직장/직종이 있고 개인을 통제하는 직장/직종이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 생긴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창의성이 업무에 많이 반영된다. 새로 생긴 직종이 아니더라도 창의성의 핵심인 경우도 개인의 자율성, 개인의 존중이 일반화되어 있다. 엔터테이너 사업은 이에 해당한다. 사업의 규모도 영향을 미친다. 거대한 유조선을 만드는 회사나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는 직장에서 개인의 자율성을 보장한다고 상상하기 힘들다. 반면 악세서리 등 생활용품을 만드는 회사는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보장된다.
가장 인상 깊은 한 구절은 ; p106 제너럴 일렉트릭 GE의 제프리 이멜트 Jeffrey Immelt 최고 경영자는 “나는 1년에 7~12번 정도 ‘시키는 대로 해’라고 얘기해야 할 때가 있다. 만약 당신이 1년에 18번이나 이런 식으로 말한다면 좋은 사람들이 떠나 갈 것이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3번만 이렇게 말한다면 회사가 무너지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러더는 그만큼 자기 확신이 있어야 하고, 때로는 그걸 밀어붙여야 하기에 결코 민주적일 수만은 없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말이다.
결국 맹자의 ‘오십보백보’처럼 본질은 다르지 않은 것 아닌가 생각한다.
* 밑줄 긋기
p83 그는 카리스마가 넘치는 리더임과 동시에 호탕한 웃음으로 사내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드는 분위기 메이커이다. 그는 신뢰는 결코 리더십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아래로부터 팔로워십이 함께 받쳐질 때 비로소 기업문화로 정착될 수 있음을 늘 강조한다.
p105 이것을 유식하게 말하면 일종의 ‘사회적 갈등 조정 비용’이 늘어났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비용이 커질수록 기업의 자원 낭비 또한 늘었다는 것도 사실이다./p106 제너럴 일렉트릭 GE의 제프리 이멜트 Jeffrey Immelt 최고 경영자는 “나는 1년에 7~12번 정도 ‘시키는 대로 해’라고 얘기해야 할 때가 있다. 만약 당신이 1년에 18번이나 이런 식으로 말한다면 좋은 사람들이 떠나 갈 것이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3번만 이렇게 말한다면 회사가 무너지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러더는 그만큼 자기 확신이 있어야 하고, 때로는 그걸 밀어붙여야 하기에 결코 민주적일 수만은 없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말이다.
p103 선택과 집중
104 다만 시장성이 좋아 보인다고 해서 경쟁사의 아류나 짝퉁을 생산하는 일은 무조건 경계해야 한다. ; 재빠른 2등 전략도 있다.
p109 나는 리더의 의견과 나의 의견이 다를 경우 일명 ‘50페센트의 법칙’을 따른다. ... 직원을 설득하기 위해 50퍼센트 이상 노력한 리더는 단지 10퍼센트만 설득하고 나서 “그냥 하라면 하지, 무슨 잔말이 많아.”라고 말하는 리더에 비하면 엄청난 노력을 했음을 인정해야 한다. ... 그리고 50퍼센트 이상 설득을 했다는 것은 의사 결정을 철회할 마음이 거의 없음을 뜻한다./p110 하지만 ‘상사의 지시가 잘못된 길인지 아닌지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경우는 얼마나 되는가’를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p193 사업은 모두가 같이하는 팀플레이다.
p203 직원도 리더를 움직일 줄 알아야 한다. ; <귀곡자>
p207 직원들은 회사의 주인이 아니다./p208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직원들을 사장처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장과 직원의 제대로 된 역할을 이해하고 그것을 잘 수행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p213 리더의 마음을 눈에 보이게 표현한다./p214 너무 상투적인 말일 수도 있지만 사랑은 곧 '표현'이다.
p219 위기를 통해 회사라는 것이 어느 한 사람만의 힘으로 절대 이끌어갈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처절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경영자로서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장부의 숫자 하나를 더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회사와 함께 해 줄 ‘사람’을 얻는 것이다./p223 사적인 교류로 리더와 가까워진다
p237 디테일한 지시로 실행력을 높인다. 보통 우리는 디테일이 강한 사람을 깐깐하다고 말한다. ... 그러나 그럼에도 디테일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