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댓글] 전래동화
* 치악산 전설 또는 전래 동화
‘까치와 종소리’의 제목으로 나온 동화에 대해 제가 ‘이유있는? 아니, 이유없는 혐오감’이라는 제목으로 독후감을 썼습니다. 제 독후감에 ‘신지’님께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해주셔 이에 추가 글을 씁니다.
1) 마립간님의 의문은 '전래동화'를 '어른'의 시각으로, 또는 '현대인'의 관점으로 보시기 때문 아닌가 싶습니다.
신지님의 지적이 맞습니다. 저는 저의 과학적( 철학적) 지식을 통해 ‘절대 진리?’에 근접하고 싶은 욕구를 해소합니다. 그래서 항상 비평적으로 접근합니다. 일상적 생활에도 너무 강하게 적용하여 주위 사람들의 저에 대한 평가는 ‘까칠하다’, ‘시니컬하다’고 합니다. (마립간이 만들어 낸 용어, 절대 진리란, 우주 탄생big bang부터 우주 소멸big cruch까지 그리고 전 우주적으로 적용되는 즉 whenever, wherever하게 적용되는 원리를 말합니다. 수학이 가장 근사하죠.)
동화는 문학에 속할 것이고 문학 및 예술에 관한 오랜 의문이 있는데, 사실주의와 표현주의에 대한 가치 판단입니다. 저는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http://blog.aladin.co.kr/maripkahn/781759
2) 이 글에서 비판하는 '주체'는 도대체 누구인지, '입장'이 모호한 것 같습니다.
위 문장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해 이글을 씁니다. 비판하는 주체는 바로 접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그 드라마를 볼 당시의 접니다. (제가 본 전설의 고향의 주인공은 김병기가 연기한 것인데,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1980년 7월 방송으로 되어 있음.) 구렁이, 까치( 또는 꿩) 모두 저의 (공통조상 단세포까지 올라가지 않는다면) 친척도 아니고 저의 애완동물도 아닙니다. 그래서 제 3자의 시선에 볼 수 있고 그것은 조금 객관적이 시선이 아닐까요?
정신적 성숙은 오랜 시일에 걸친 자아 발전의 최종적 결과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전설과 신화를 (그리고 전통을) 존중합니다. 이를 (시간에 관하여 수직적) 집단 지성이라고 이야기합니다.
http://blog.aladin.co.kr/maripkahn/4870639
어렸을 적부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야 비로소 세상 속에서 자신이 경험한 바를 통해 자기 존재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6개월에 접어든 딸 아이에게 해 줄 이야기 거리가 없을까 해서 전래동화 책으로 보았지만, ‘이유있는? 아니, 이유없는 혐오감’이라는 독후감은 제 딸에게 해준 이야기가 아니고 알리더너에게 한 이야기입니다. “(약간의 교만을 가미하여) 알리디너 여러분, 이런 것은 생각해 보셨나요?”
이글의 시작은 마녀고양이님의 글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http://blog.aladin.co.kr/757611146/4903237
제 글에 (제 나름대로 약간의) trick을 사용했는데, 구렁이는 코시안으로 볼 수도 있지만, 미국 신자유주의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눈치 채신 분이 몇 분이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3) 구렁이에 대한 혐오감이, 꼭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에게 뱀은 선험적 공포를 주는 동물입니다. 이와 같은 동물이 거미도 있습니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는 아닐 수도 있다는 글을 읽기는 했지만.) 선험적 공포를 갖게 된 이유는 신지님이 이야기하신 바와 같습니다. 저는 광우병도 선험적 공포와 관련 있지 않아 의심한 사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댓글을 좋아 합니다. (그런데, 댓글이 없습니다.^^) 선플이든, 악플이든 자기 검열을 통해 조금 더 결점이 보완된다고 생각하니까요. 논쟁으로 가도 좋습니다. 알라디너 몇 분과는 그런 식으로 의견을 주고 받은 적도 있습니다. 단지 논쟁으로 가서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은 제가 바라는 바가 아닙니다. 이 경우에는 자기 검열을 통해 가치관의 보완이 아니라 말꼬리 잡는 말장난으로 불과한 경우가 많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