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호기심
[뇌, 생각의 출현] 서평을 올려주세요
뇌, 생각의 출현 밑줄긋기
[뇌, 생각의 출현]의 설문
뇌, 생각의 출현 - 대칭, 대칭의 붕괴에서 의식까지
박문호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뇌과학의 종합편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는 순간 떠 오른 책은 <브레인 스토리>였습니다. 2004년 초판이 발생되었습니다. 4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책의 내용이 상당 부분 겹칠 것이고 그렇다면 책에 대한 감동이 반감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1991년도에 신경과 선생님은 ‘21세기는 뇌과학의 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의학 분야에서 나름대로 유행이 있습니다. 근대 이전에는 해부학이 주류였고, 이후 감염의 원인 밝혀지면서 미생물학이 번창을 했고, 이후 면역학이 유행을 했고, 다시 바이러스로 질병을 설명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도 각 분야의 연구가 진행되면서 새로운 사실들이 규명되고 있지만 인기는 예전만 못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21세기는 ‘의학과 수학의 결합’의 세기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즉 생물정보학 - Bioinformatics. 그렇다면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뇌과학은? 오히려 1990년대가 전성기로 생각됩니다. 1990년도 초부터 2000년 초까지 일반인들이 알아야 할 정도의 내용은 밝혀진 것 같습니다. 물론 뇌과학도 지속적 발전을 할 것이고 인공 지능과 관련된 연구를 포함한다면 21세기까지 지속되고 있지만 장족長足의 발전은 1990년대에 이루어 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방대한 지식과 여러 분야를 거쳐 갑니다. ; 천체 물리학, 소립자 물리학, 세포학, 계통학, 신경해부학, 발생학, 지질학, 인지과학, 비교해부학.

 
처음에 빅뱅부터 시작하는 책의 내용은 적지 않은 신선함을 주었습니다. 어! 글쓴이가 뭐하는 사람이야. 전자공학도... 그리고 눈에 띄는 대목은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균형/학습 독서’입니다.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면서 다시 한번 놀랐는데, 우주의 나이가 약 150억년에서 137억년으로 조정된 것을 언급하는 것을 보면 최신 지식으로 내용을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한 많은 분야를... 그리고 의학적으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을 읽던 중간에는 이 책을 저자 혼자가 썼을까 하는 의심도 들었습니다. (서평 별점이 4개에서 5개로 upgrade 이유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뇌과학의 종합편으로 방대한 지식이 담겨져 있으며 인간의 마지막 미지의 분야인 뇌과학가 한 매급을 짓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알라딘 서평단 도서입니다.)

* 밑줄 긋기
- 앞표지 ; '나'는 뇌의 활동입니다. 뇌 세포의 집합적 활동 결과로 의식을 생성할 때 비로소 '나'는 존재합니다.
– p463 ; 우주 전체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하나만 꼽으라면, 당연히 자발적 대칭 붕괴죠.

* 뱀다리
- 동물과 식물의 구분은 신경계로 하지 않고 세포막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책에 있는 수많은 그림(또는 사진)을 누가 그렸는지 궁금하고 만약 직접 그리지 않고 인용한 것이라면 출처를 밝혀야 표절이 되지 않습니다. ; 직접 (아니면 새로) 그렸다면 그 또한 놀랄 만한 것입니다.
- p273 ; 그림 13-6 이 그림이 카메라눈의 시뮬레이션이라고 설명하였는데, 단계가 잘못 표시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