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의 6가지 쟁점
존 L. 캐스티 지음, 김희봉. 권기호 옮김 / 지식의풍경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 현대과학의 6가지 쟁점

 제가 어렸을 때( 중고등학교 시절)에 궁금했던 것이 7가지( 확장된 것이 10가지)였는데, 그 이후 독서를 하면서 흥미를 잃어 버려 ‘인지과학’에 대한 흥미만이 남게 되었습니다.

 다시 기억을 되돌리려 했지만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고

* 호기심 1. 시간이란 무엇인가?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관한 책을 읽으며 흥미를 잃어버림.

* 호기심 2. 우주는 어떻게 생성되어 현재는 어떻고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 천문학, ‘Big bang’ 등에 관한 책을 읽으며 흥미를 잃어버림.

* 호기심 3. 물질의 근본은 무엇인가? - ‘소립자’등에 관한 책을 읽으면 흥미를 잃어버림.

* 호기심 4. ‘나’란 무엇인가?

  4-1. 생명이란 무엇인가? - 생물학, 유전학, 진화 등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흥미를 잃어버림.

  4-2. 정신이란 무엇인가? - 심리학, 인지과학 등의 책을 읽고 있음.

  4-3. ‘영 spirit’란 무엇인가? - 종교( 철학)에서도 정확한 정의가 없음. 인지과학에서 답을 기대함. 그러나 종교에서도 이분설과 삼분설 등 논란이 있음. 의문 4-2가 해결된 후 관심을 가질 예정임.

* 호기심 5. ‘민족’이란 무엇인가? - 문화 유전자(meme) 개념을 갖은 뒤로 흥미를 잃음. 학계에서도 ‘민족’의 실체론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 호기심 6. ‘자유 의지’란 있는 것인가? - ‘양자 역학’에 관한 책을 읽으며 흥미를 잃음. 4-2 또는 4-3의 문제와 관련이 있음.

* 호기심 7. 신(완전)과 인간(불완전)의 관계는 완전한 것인가 불완전한 것인가? 4-3의 문제에 대한 판단이 안 되어 가치 판단을 뒤로 미룸.

 7가지 의문은 물리학에서의 통일장이론과 인지과학으로 축약되었습니다.

# 그것이 생명이다! - 4-1에 대한 내용

# 유전자 제국주의 - 4-1과 6에 대한 내용

# 언어 본능 - 4-2와 관련된 내용

# 인공두뇌 - 4-2 또는 4-3과 관련된 내용

# 거기 누구 없소? - 4-1과 관련된 내용

# 세계의 실체 - 1, 2, 3과 일부 관련, 4, 6번과 일부 관련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뇌과학의 종합편
    from 내가 사귀는 이들, 翰林山房에서 2008-12-02 11:33 
    * 뇌과학의 종합편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는 순간 떠 오른 책은 <브레인 스토리>였습니다. 2004년 초판이 발생되었습니다. 4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책의 내용이 상당 부분 겹칠 것이고 그렇다면 책에 대한 감동이 반감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1991년도에 신경과 선생님은 ‘21세기는 뇌과학의 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의학 분야에서 나름대로 유행이 있습니다. 근대 이전에는 해부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