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태권 씨의 십자군 이야기 1권을 읽은지 오래 지나지 않았는데, 미안하지만 시오노 나나미의 책을 읽으니 확실히 내공이 비교가 된다. 여사님 참으로 정정하십니다! 에헴... 

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는 준비 운동이었다. 귀스타브 도레의 판화 그림을 실으면서 8차에 걸친 십자군 원정을 간략하게 소개했는데, 그 책을 읽고서 이 책을 이어서 보니 확실히 이해가 더 쉬웠다. 그때 그 그림과 그 설명이 이 부분이었구나! 하고 맞닥뜨리는 반가움이 이 시대를 이해하는 데에 제법 도움이 되었다.  

로마인 이야기로 알게 된 시오노 나나미는 책을 읽는 동안 나를 무척 열광하게 만들었었다. 그녀가 그려내는 권력자들과 실력자들은 타고난 카리스마를 뿜어내며 그들의 부도덕한 부분마저도 매력으로 승화시켰다. 그것이 시오노 나나미의 위험한 점이기도 한데 나쁜 남자에게 끌리듯이 그 마력을 거부하기 어려웠다. 그것이 그녀가 갖고 있는 불편한 성향 때문이라고 쉽게 진단하기도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는 조금 더 조심스럽게 생각을 수정하게 되었다. 그녀 자신이 승자에 대해서 과하게 편을 들어주는 부분이 있다고 여전히 여기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그 시대를 이해하는 일에 더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다.  

이제는 십자군 원정을 聖戰이라고 가르치는 사람은 없지 않던가. 그들이 종교를 팔아서 얼마나 무수한 사람을 죽이고 입이 쩍 벌어지는 만행을 벌였는지는 많이들 알고 있다. 이미 다 알고 있는 이야기를 굳이 반복할 게 아니라 중세인의 시각을 고려해서 눈높이를 맞춰 설명해준다는 것이 시오노 나나미 화법의 장점이고 매력이다. 그랬기에 이 책의 최고 명대사 "신이 그것을 바라신다."라는 문장이 힘을 갖는다. 신이 원하신 전쟁이니 당장 예루살렘으로 향하라는 교황 우르바누스 2세의 오만한 명령이 동시대인으로는 신이 내린 명령으로 충분히 들렸을 것이다.  

총4부작으로 구상하고 있는 이 시리즈의 첫번째 이야기에선 1차 십자군 원정을 다루고 있다. 성공했고, 그리하여 예루살렘 왕국을 세웠던, 가장 '십자군' 다웠던 십자군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임팩트가 컸다. 다음 권에서는 이 정도의 지면을 할애해서 하나의 원정을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분량적으로도 말이다. 

지구력이 강한 저자답게 십자군 원정이 제창되기까지의 배경과 기독교도인들의 반응, 그리고 성전을 외치며 일어선 무수한 기사들의 면면을 차분히 지면에 쌓아주었다. 은자 피에르와 민중십자군, 그리고 여기에 목숨과 명예를 건 많은 제후들도 차곡차곡 설명해 주었다. 그 과정에서 당시 유럽의 왕과 제후들, 기사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엿보는 재미도 제법 건졌다.  

지중해를 너머 중동 지방에 이르기까지의 긴 여정에서 보인 동로마제국의 황제 알렉시우스의 꼼수와, 거기에 반응하는 제후들의 모습도 대조적이어서 즐거웠다. 사람의 언행은 그 사람의 속내를 잘 드러내 주어서 허투루 볼 수가 없다. 알렉시우스와 맞먹는 꼼수 대왕으로 툴루즈 백작 레몽 드 생질이 있다. 가장 연장자였지만 철딱서니 없는 것이 안쓰러울 지경이었다.  

보에몬드와 탄크레디의 활약은 무척 눈부셨는데, 특히 가장 과감한 행보를 보인 탄크레디의 젊은 기질은 몹시 매력적이었다. 중세인치고는 과하지 않지만 현대인의 눈으로는 지나치게 이른 죽음이 안타까울 만큼 말이다.  

유럽에서 건너온 이들 십자군들도 충분히 자신의 이익을 반영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그래도 공동의 목표인 성지탈환 앞에서는 똘똘 뭉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이슬람인들의 사분오열은 형제와 친척관계도 소용이 없어 눈쌀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그들이 이 싸움을 '종교싸움'으로 아직 인식하지 못했기에 놓치는 부분들이 분명 많았지만 매번 기회를 놓치고 마는 모습에선 또 다시 '신이 그것을 바라신다'라는 문장을 떠올리게 한다. 물론, 신이 그것을 계속 바라시지 않았다는 것을 200년에 걸친 전쟁의 역사가 또 증명하지만. 

많은 문장들에 줄을 그었다. 그어지지 않은 문장이 별로 없을 만큼 많이 그었다. 마지막에는 다음 권의 '예고'에 해당하는 마무리가 반드시 필요했다. 시오노 나나미에게 그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는 십자군의 제1세대가 만들어내고 확립한 십자군 국가를 그후의 사람들이 어떻게 지켜내는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십자군이 왜 굳이 이 멀리까지 온 것인지 이해하지 못해 허를 찔리기 일쑤였던 이슬람측이 조금씩 태세를 정비해갔으므로, 이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으리라.
그러나 예상하는 것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다르다.
그리고 먼저 행동한 것은, 십자군 제1세대의 퇴장으로 생긴 공백을 유럽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강하게 느끼고 있던 현지 사람들이었다. -345쪽

 
   

공교롭게도 오늘은 1187년에 살라딘이 십자군에게 빼앗겼던 예루살렘을 90여년 만에 다시 탈환한 날이다. 미안 십자군! 아직까지는 살라딘이 더 매력적이야. 2권의 발행을 즐겁게 기다려보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10-02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십자군 이야기는 항상 읽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전 시오노 나나미에 대해 유명하다 하기에 관심은 있으나 읽지를 않는 아주 무서운 독자죠. ^^ 흠...근데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시오노 나나미라 참 고민이기는 합니다.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참으로 주말 저녁의 고민입니다. 하하하 근데 역사적 고증을 시오노 나나미가 잘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런 가치가 있다면 좋죠..

마노아 2011-10-04 10:16   좋아요 0 | URL
디테일한 자료 조사에 대해서 늘 혀를 내두르게 되어요. 무척 꼼꼼한 분이시죠. 읽고서 지나치게 신앙화하지 않는다면 누구라도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그럴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