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바나나 다이어트
하마치.와타나베 스미코 지음, 최인정 옮김 / 넥서스BOOKS / 2008년 8월
구판절판


군살이 붙는 이유는 몸 안에 지나치게 늘어난 노폐물과 독소를 봉쇄하기 위해서다. 노폐물은 주로 배변활동에 의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그런데 변이 순조롭게 몸 밖으로 나오지 않아 변비가 생기면 배출되지 못한 변이 장 안에서 부패해 독소를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이 독소가 갈 곳을 잃고 몸속을 순환하면서 혈액과 림프액(우리 몸속에서 가장 많은 수분을 차지한다)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독소는 피부를 통해서도 나가려고 하는데 이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여드름이 생기기도 한다. 만약 독소를 더 이상 내보낼 방법이 없게 되면 몸은 해로운 물질이 몸속에서 돌아다니지 못하도록 순환하지 않는 ‘지방’ 속에 가둔다. 그 결과 늘어난 잉여 지방이 바로 군살이다.
-23쪽

식습관
TV나 신문 보며 먹기, 폭식, 씹는 횟수가 적은 식습관 등은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위를 지치게 만든다.
조미료를 많이 사용한 음식이나 유제품, 카페인, 감자튀김이나 도넛과 같이 트랜스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삼가자. 이 음식들은 간에서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간이 쉽게 지친다.
신선하지 않은 음식이나 백설탕을 과다 섭취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생활습관
지나치게 운동을 많이 하거나 밤낮이 바뀐 올빼미형 생활,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또 수면 부족, 휴식 부족, 심호흡 부족, 나쁜 자세,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빛을 보는 시간이 긴 경우도 쉽게 피로로 이어진다.
몸이 제대로 쉬지 못하거나 장시간 긴장상태가 계속되면 신체적 피로가 쌓인다. 그렇게 되면 체질이 악화되어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며 이는 곧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25쪽

오전 중에는 위장의 소화능력이 낮기 때문에 소화하기 쉬운 것, 또는 소화할 필요가 없는 것을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생과일은 수분보충 역할도 하므로, 아침에 과일을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 효과 역시 기대할 수가 있다.

바나나의 당류가 오전 중에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게 해줘 업무능률을 향상시킨다. 또 아침부터 달콤한 바나나를 먹으면 설탕의 섭취빈도와 양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29쪽

바나나의 영양
바나나는 과일 중에서 칼륨이 가장 풍성하다. 칼륨에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부종을 없애준다.
식이섬유는 가장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 여성의 90%가 부족하다고 한다. 바나나에는 이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는 다른 과일에 거의 없는 세로토닌이 풍부하다. 세로토닌은 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을 도와주며 짜증을 줄여주고 과식을 막는 효과도 있다.

파란 바나나는 해독력이 높다!
잘 익은 바나나는 면역력을 높인다!
-32쪽

바나나는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된다. 그리고 기본은 바나나지만 바나나를 먹고 싶지 않은 날은 다른 과일을 먹어도 괜찮다. 단, 한 번에 한 종류만 먹도록 한다.

배가 고파서 아무래도 뭔가 더 먹어야겠다고 느끼면 바나나를 먹고 나서 15~30분 후에는 먹어도 된다. 만약 빨리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주먹밥 등과 같은 밥류가 좋다. 업무 시간과 같이 밥을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볍게 사탕을 먹는 것도 괜찮다.
-42쪽

아침에 바나나를 먹을 때는 상온의 물을 마시는 게 좋다. 하지만 바나나를 먹은 후 15~30분이 지난 후에는 무엇을 마시든 상관 없다.

맛이 있는 음료수를 자주 마시면 미각이 둔해져 많은 양을 마셔야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미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43쪽

점심 식사는 좋아하는 것을 먹어도 상관없다. 식후에 과식으로 괴롭지 않을 정도라면 점심은 먹고 싶은 만큼 잘 먹어두는 게 좋다.
만약 빨리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가능한 한식을 먹자. 특히 밥을 많이 먹고 반찬을 적게 먹는 것이 핵심이다. 밥은 한 그릇 더 먹어도 괜찮다.

먹고 싶다면 매일 간식을 먹어도 상관없다. 다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한 종류로 한다. 양은 한 봉지라도 괜찮다. 초콜릿 등이 좋고 아이스크림이나 도넛, 감자칲 등은 자주 먹지 않도록 하자. 특히 찬 음식을 먹는 습관은 위장을 약하게 만들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이 되기 싶다. 기름을 많이 사용한 과자도 다이어트에는 적이다. 만약 배가 많이 고프면 주먹밥과 같은 밥을 먹자. 또 단 음식이 너무 먹고 싶은데 빨리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과일(한 종류)을 먹는 것이 좋다.
-44쪽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저녁 식사 시간에 있다.
밤늦게 먹으면 위장이 활동 중인 채로 잠들게 되어 위에 부담을 주고 숙면을 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숙면을 하지 못하면 피곤하게 되고 체질이 악화되어 붓거나 살찌기 쉬운 체질이 왼다.
만약 저녁을 일찍 먹는다면 많이 먹어도 되고 무엇을 먹어도 상관없다. 가능한 저녁 6시 정도에 먹고 늦어도 8시까지는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저녁 식사 후 디저트를 먹는 습관도 버려라. 대신 단 음식을 먹는 시간을 오후 3시의 간식시간으로 옮겨보자. 먹고 싶은 음식을 아예 먹지 않기보다는 시간대를 바꿔서 즐기는 것이다.
-45쪽

늦어도 밤 12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갖자.
체질개선은 주로 숙면 중에 이루어진다. 공복 상태에서 잠이 들면 바나나의 피로회복 효과가 더해져 훨씬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운동을 적당하게 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괴로운데도 계속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다. 숨이 차지 않을 정도로만 운동을 하자.
실제 팔을 위 아래로 흔드는 것과 같이 크게 칼로리가 소모될 것 같지 않아 보이는 간단한 동작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46쪽

알람시계를 사용하지 않고 저절로 잠에서 깨는 것이 가장 좋다. 알람소리가 뇌를 심한 긴장상태로 만들기 때문이다. 숙면을 취하고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긴장하게 되면 몸에 부담을 준다.
또 뇌가 긴장하면 뇌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대장도 긴장하게 되고, 대장이 긴장해서 딱딱해지면 배변도 잘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잠에서 깨어나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점심식사 후 앉아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한다. 소화 중에는 혈액이 위에 집중되는데, 소화에 집중시키기 위해 머리를 쓰거나 운동을 하는 것은 잠시 삼가도록 하자.

저녁 식사 후에 배가 다시 고파지면 과일 한 개 정도를 먹는 것이 적당하다.
-48쪽

밤늦게 먹었다고 해서 그만큼 오래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소화시키느라 밤을 새면 피로가 더 쌓인다. 그러므로 취침은 밤 12시 이전에 꼭 하도록 하자.
사람의 몸은 자정부터 새벽 2시에 걸쳐 가장 활발히 회복된다고 한다. 특히 체질개선은 자고 있는 동안에 활발히 이루어지며 변도 보통 수면 중에 만들어진다.
-54쪽

아침에 곡물을 먹으면 오전에 위가 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몸에 좋지 않다.
-56쪽

여름에 덥다고 얼음물을 마시면 위가 너무 차가워지므로 조심하자. 위장이 차가워지면 건강이 나빠지고 체질 악화로 이어진다. 몸을 식히고 싶을 때는 바깥쪽을 식히자. 몸 안(내장)을 차갑게 하면 병에 걸리기 쉽다.
-61쪽

수분이 감소하면 혈액이 끈적끈적해지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혈액 점성이 높아져 끈적끈적해지면 체질이 더욱 악화된다.
따라서 운동이나 목욕, 자기 전에 물을 꼭 마시자. 혈액이 끈적끈적해진 후에 마시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야 하는 것이다.
-63쪽

간혹 근육을 줄여서라도 살을 빼고 싶은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면 근육은 줄어든다. 그러나 면역력 저하, 초조함이나 우울증 유발, 거친 피부, 탈모, 생리불순, 불임 등의 부작용이 뒤따른다.

유산소 운동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숨이 찰 정도로 하면 산소결핍으로 오히려 유산소 운동이 되지 않는다. 지방은 산소와 당이 없으면 연소되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반드시 지방이 타는 것은 아니다.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 장시간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무리하면 오히려 지방이 연소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운동은 하고 싶을 때 하고 싶은 만큼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65쪽

효소는 ‘A⇒B'에서 ’⇒‘에 해당한다. 이렇게 효소가 일으키는 화학반응을 우리는 ’대사‘라고 부른다. 호흡, 혈액순환, 사고, 운동, 수면, 식사 등을 할 때마다 항상 수많은 대사가 이루어지며 그때마다 많은 효소가 소비된다.
효소가 부족하면 몸의 작용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못해 몸이 힘들다고 느끼게 된다.
효소는 야채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가열하면 파괴되므로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효소는 열에 약하고 파괴되기 쉬운데 찌거나 끓이면 이를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생으로, 또는 스팀 가열하여 효소를 섭취해 건강과 다이어트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자.
-67쪽

보통은 무리하게 연소시키지 않아도 과다 섭취한 칼로리는 변과 함께 배출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칼로리 소비가 적다고 생각해 운동량을 늘린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와 노폐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습관은 비만으로 이어진다. 또 면역력을 저하시켜 체질이 나빠지고 건강을 해치며 결국 병원신세를 지게 되는 등 건강을 위해 노력했는데도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다.

식욕은 일종의 감정이다.
-70쪽

조미료(아침에 바나나와 물만 먹는 것은 하루의 조미료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다)는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미각을 둔하게 만든다. 미각이 둔해질수록 식사를 더 많이 해야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배가 불러 괴로울 정도인데 더 먹고 싶다고 느끼는 것은 미각이 둔해졌기 때문이다. 먹은 양과 포만감을 일치시키기 위해서라도 조미료는 가능한 적게 쓰도록 하자. 또 조미료를 분해하려면 간에 큰 부담을 준다.
-76쪽

앉을 때 의자에 허리를 살짝 걸친 상태로 양발을 앞으로 쭉 내밀고 상반신부터 발까지 막대기 같이 앉는 자세라고 해보자. 내장이 사선 방향으로 중력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나고 만다. 그렇게 되면 내장에 피로가 쌓여 기능이 저하된다. 내장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된다. (발은 편하지만 상반신이 쉬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77쪽

일반적으로 변비해소에는 식이섬유가 유명한데 이는 많이 섭취해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91쪽

바나나와 쌀 등 탄수화물을 잘 섭취하면 뇌에 유일하게 영양을 공급하는 당을 섭취할 수 있어 뇌의 호르몬 생성이 촉진되고 여성 호르몬 분비에 큰 역할을 한다. 행복한 기분, 긍정적인 마음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행복감을 느끼면 뇌에서 쾌락물질이 분비되어 체질개선과 호르몬 균형도 향상된다.
-96쪽

커피나 차는 이뇨작용이 매우 강해 몸의 수분을 빼앗습니다. 따라서 자주 마시지 마세요.
맛이 있는 음료수를 자주 마시면 미각이 둔해져 폭식하기 쉬워진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래도 마시고 싶다면 바나나를 먹은 후 15~30분 후에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역시 상온의 물이 가장 좋습니다.
-118쪽

쌀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스팀 가열을 해도 효소가 파괴되지 않아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큽니다. 탄수화물은 가능하면 밥으로 먹고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탄수화물 따로, 고기와 생선을 따로 먹어보세요. 소화가 훨씬 잘 되고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121쪽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0-06-13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곡물을 먹으면 오전에 위가 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몸에 좋지 않다......
정말인가? 보통은 아침엔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지 않나...

순오기 2010-06-14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일은 바나나를 사와야겠네요.^^
12시 전에 잠들어야 하는데...나는 심야족, 다시 원형탈모가 와서 이젠 일찍 자려고요.ㅜㅜ

마노아 2010-06-14 10:28   좋아요 0 | URL
저도 어제 한 시 넘어서 잤어요. 이거 고치기가 가장 힘들어요.ㅜ.ㅜ

pjy 2010-06-14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잠을 잘 자서 변을 잘 만들었던 1人
요새는 철분약땜에 소화도 잘 안되고, 변색도 맘에 안들고 ㅜ.ㅜ
나의 황금똥은 어디로 @@~~~

마노아 2010-06-14 10:29   좋아요 0 | URL
저도 요새 철분약 먹느라고 힘들어요. 그 약에 변비약도 포함되어 있어요.^^;;

카스피 2010-06-14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들은 바로 바나나는 다이어트보단 근육을 찌우는데 더 짱이라고 하던데요^^

마노아 2010-06-15 00:24   좋아요 0 | URL
지방이 근육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