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 마음을 담은 그릇
호연 지음 / 애니북스 / 2008년 5월
품절


참 예쁜 책이다. 제목도 예쁘다. '도자기, 마음을 담은 그릇'
마음을 담아서 바라보는 도자기이니 아름답지 않을 수가 없다.
저자는 한국 도자기 역사를 공부하는 고고미술사학과 학생이었다.

작품의 스타일은 대체로 이렇다.
무언가 이야기를 하나 끄집어낸다. 소소한 에피소드, 혹은 상상력을 발휘하는 이야기들.

이야기들은 가끔 기막히게 이어지기도 하고
때로 뜬금 없는 전개로 나가기도 하지만
마지막에는 모티브로 잡은 도자기를 직접 그린 그림을 보여준다.

서울 사람 같게 외롭다는 말이 공감이 갔는데, 실은 모두가 외롭다는 말에 더 크게 고개를 끄덕였다. 표현도 어쩜 이렇게 문학적인지...

그리고 그 옆장에는 그 도자기의 진본을 사진으로 보여준다.
웹에 연재 당시에도 진본 사진을 보여주었는지 직접 연재본으로 보질 않아서 모르겠다.
이렇게 도자기 사진을 보고 있자니 당장 미술관으로 달려가야 될 것 같은 충동을 느낀다.
실제로 저자와 그 친구들은 가장 흔하게 잡는 약속 장소가 국립중앙박물관인듯 보였다. 아주 훌륭하다.

고등학교 때 가사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어쩐 일인지 청화백자 사진을 잔뜩 보여주신 일이 있었다. 역사 수업도 아니었고 미술 수업도 아니었는데 왜 청화백자를 보여주셨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그때 하얀 그릇에 파랗게 새겨진 그 무늬들이 소름 돋게 예뻤던 것은 분명히 기억한다. 사실 그때까지 청화백자를 실물로 본적도 없는데도 사진 속의 청화백자에 홀딱 반해서 난 고려청자보다 청화백자가 더 좋아!라고 괜히 중얼거렸었다.
내가 본 사진 속의 청화백자들은 푸르른 그림이 더 많았고, 이 책 속의 사진보다 훨씬 더 선명했는데, 어쩌면 보정이 가해진 사진이었을 지도 모르겠다.

간혹 쉬어가는 페이지처럼 도자기의 각 명칭을 읽는 법, 왜 그런 이름이 붙는지에 대한 쉬운 설명이 덧붙여지기도 했다.
그것도 스타일을 달리 해가면서.
제법 코믹함도 갖추고 있는 작가다.

청화백자가 최고라고 외치던 나였지만, 이 책을 보다보면 고려 청자가 또 너무 아름다운 것이다.
저 고아한 자태라니, 저리 신비로운 빛깔이라니,
나는 또 급 흥분해서 당장 박물관에 달려갈 것처럼 서두른다.

아아 그렇지만, 작년에 국립중앙박물관에 갔을 때 발걸음을 자꾸 멈추게 했던 것은 내가 짝사랑했던 청화백자도 아니고, 모두가 찬탄해 마지 않는 고려 청자도 아니었고, 바로 저 질박하게 생긴 분청사기들이었다.
지금 이 사진의 도자기는 리움박물관 소장으로 내가 보지 못한 것이지만,
이런 자연스러운 멋이 더 근사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나의 친한 지인은 시집가면서 그릇을 일부러 이런 느낌의 질그릇으로 준비해 갔는데, 설거지 하다가 손목 부러지는 줄 알았다는 뒷 얘기를 전했다. 내 생각에 평소에 쓰긴 힘들고 손님 접대할 때나 가끔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나저나 이 도자기, 너무 운치있지 않은가.
한 점 구름이 저 안에 담겨 있어 술이라도 담는다면 그대로 신선이 될 것만 같다.

그렇지만 청화백자가 나오면 다시 또 사랑에 빠질 것 같은 기분.
저 속에서 당장 전우치가 강동원의 얼굴을 하고서 튀어나올 것 같다.
소개된 것들 중에는 개인 소장품도 꽤 여럿 되던데,
저런 도자기를 갖고 있으면 집안 대대로 가보가 되겠다.
더 많은 사람이 누릴 수 있게 박물관에 기증을 해준다면 자자손손 복 받을 게다!!

참 유명한 청자 상감 구름 학무늬 매병.
원래 뚜껑이 있다고 했던 것 같은데 없이도 완벽하게 아름답다.
원 안의 학은 위를 향하고, 원밖의 학은 아래를 향하고 있는 대치 상황도 균형을 잘 이루어 더 멋지다.
간송미술관 소장인데 이제 곧 5월이면 간송미술관도 개장할 것이고, 이렇게 멋진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좋겠다.

'도자기'란 일반 대중과 그리 친하지 않은 대상인 것 같은데 무척 쉽고 친숙하게, 그리고 소박하게 접근해서 소개해주는 멋이 일품이었다. 아마츄어의 프로다운 소개라고나 할까.

아직 학생일 때 이 작품을 썼다고 알고 있는데 지금은 졸업을 했는지 모르겠다.
한때 무척 크게 아파서 수술을 받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부디 지금은 건강을 되찾아서 공부 많이 하고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와 주었으면 좋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4-26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좋은데요.^^

마노아 2010-04-26 12:25   좋아요 0 | URL
지성과 감성을 같이 만족시켜주는 책이에요.^^

순오기 2010-04-26 0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자기가 이런 내용이었군요. 책따세 추천도서였던거로 기억하거든요.

마노아 2010-04-26 12:25   좋아요 0 | URL
무엇보다 시각이 참 따스해서 온기가 느껴져요.^^

같은하늘 2010-04-27 0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흥미로운 책인데요.

마노아 2010-04-27 09:34   좋아요 0 | URL
어디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책이에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