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번째 파도
다니엘 글라타우어 지음, 김라합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의 뒷 이야기다. 보스턴으로 떠나면서 메일 수신함을 닫아버렸던 레오의 계정으로 에미가 지속적으로 메일을 보낸다. 닿지 않는 메일의 흔적을 보면서도 계속해서 메일을 띄우던 에미, 마침내 그 메시지가 레오에게 닿았다. 보스턴에서 돌아온 것이다.  

초반 이야기는 조금 지리하게 이어졌다. 여전히 되풀이 되는 말장난이 때로 귀엽기도 했지만 때로 짜증도 나고, 도대체 다음 이야기의 진전은 어찌 되는 것인지 애를 태우게 했다.  

그 사이 레오에게는 새 연인이 생겼다. 그녀의 이름은 파멜라. 오, 눈치 없는 독자라도 다 알아차리겠다. 이 여자, 가엾게 사랑을 마치겠구나... 눈앞에서 만질 수 있고,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서로를 느낄 수 있는 상대이건만, 보이지 않는 이메일 저 너머의 연인이 더 강력해질 수도 있다니... 

보면은, 에미는 좀 이기적으로 보였고, 막무가내형으로도 보였지만 자신에게 솔직했다. 그에 비해서 레오는 좀 더 예의가 바르고 이성적으로 대처했지만, 지나치게 조심스러웠고, 그래서 또 솔직하지 않았다.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했지만, 그게 서로에게 좋은 결과가 되지 못한다는 걸, 그는 좀 더 깨져보고서야 알아차릴 수 있었다. 뭐, 그게 인생인 거지만. 

온라인 상에서 알게 된, 호감을 지녔던 이와 만남을 가졌던 적이 있다. 첫번째 만남은 좋았다. 우린 즐겁게 수다를 떨었고, 대여섯 시간의 대화 속에 지루함을 몰랐다. 두번째 만남에서 나의 환상이 깨졌다. 온라인 상에서의 그 이미지로만 남겨둘 것을... 하는 뒤늦은 후회. 덕분에 그 사람을 알게 됐던 모임까지 멀어지게 되었다. 모든 건 경우에 따라 다른 것이고, 그 사람과 나와의 인연의 문제지 그게 '온라인'과 '오프라인'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만나서 결혼해서 예쁜 아이들의 부모가 되어 잘 살고 있는 내 친구도 있으니까. 

레오와 에미의 만남이 드디어 이뤄진다. 그것도 꽤 빈번하게. 만남 자체가 이들에게 어떤 극적인 매개체가 되어주진 못했다. 만나고 나서 더 가까워졌다든가, 더 멀어졌다든가 하지 않는다. 어찌 됐든 두 사람은 서로를 떠날 마음이 없었다는 걸 자꾸 확인시켜준다. 그걸 인정하는 것도 엄청 돌아돌아갔지만.... 

앞 이야기에서도 그랬듯이 이번에도 '베른하르트'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했다. 그에게는 불행하게도. 

에미가 자꾸만 레오에게 당신 '자신'에게 집중하라고 요구하는 게 좋았다. 내가 어떤 상황인지, 입장인지, 내가 뭘 원하는지 말고 당신 자신이 어떠한지에 솔직해지라는 요구 말이다. 레오가 잘 해내지는 못했지만. 에미가 훨씬 지혜로웠다. 감정적이긴 했지만 그렇기에 제일 중요한 질문을 놓치지 않았던 것이다.  

'일곱번째 파도'라는 제목의 의미도 은은하게 좋았다. 여섯 번의 파도가 지나간 뒤 계산하지도 못하고 들이닥치는 일곱 번째 파도를 맞닥드릴 때의 우리를, 나 자신을 상상해 본다. 당당히 맞설 수 있을까? 도망가지 않을 수 있을까?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버릴 수 있을까? 

다른 리뷰들에서는 전편보다 못했다는 반응을 접했던 것 같은데, 나로서는 이번 이야기가 더 좋았다. 절반까지는 전편이 더 좋았는데 후반부가 이 책을 더 마음에 들게 했다. 그러니까 에미, 그녀가 참 마음에 든다. 레오가 여전히 멋있기도 하지만. 

신선하고, 무엇보다도 로맨틱한 소설이었다. 그게 참 마음에 든다. 제목도, 일러스트도, 심지어 역자의 이름까지도!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0-01-05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전에 Jude님과 아프락사스님이 에미가 무척 좋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거든요. 그때 저는 "저는 레오가 더 좋아요!"했더랬어요. 그랬더니 Jude님과 아프님 두분다 "네, 레오도 참 좋아요!"하시지 않겠어요? 결국 우리는 그 둘을 다 좋아한거죠. ㅎㅎ

전편보다 못했다는 리뷰들은, 또 그럴수도 있는게, 처음 새벽 세시를 접했을때 설레임이 대박이었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이미 새벽 세시를 통해 그것을 경험했으니, 두번째에서는 처음보다 그 설레임이 덜하겠죠? 아마 그런것들도 영향을 미쳤을거라고 보여져요.

사람이 정말이지 제각각 느끼는게 참 다른게 말이죠, 어떤 분들은 에미를 지독하게 얄밉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에미가 얄미운 캐릭터는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말예요. 새벽 세시부터 일곱번째 파도까지, 전 에미의 행동들이 다 이해가 되던걸요! 결정적으로 자신이 사랑해도 되는 상황임에 대해 처음부터 말하지 않은것도 전 좋기만 했어요. 말했다가는 레오에게 파멜라를 버리라는 무언의 강요가 될 수도 있었을테니 말예요.

전 무엇보다 레오가 정말이지 좋아요. 자신에게 여자친구가 있으니 이메일상의 연인에게 끌리는 것은 옳지 못한게 아닐까 끊임없이 고민하고 갈등하는 것 같아서, 그것이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한것일수도 있지만, 그것이야말로 끊임없이 상대에게 최선을 다하기 위해 고민하려는 것 같아서 무척 좋았어요.

아, 이놈의 회사 내팽개치고 집에 가서 다시 읽고 싶어요. 두근두근, 설레이고 싶어요. 사실, 오늘 좀 힘든 날이었거든요. 오후 두시반이 좀 지났을 뿐인데 말예요.

마노아 2010-01-06 11:39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에미와 레오는 정말 너무 잘 어울려요.
두 사람이 이메일 친구를 서로 잃어버렸다면 그 상실감은 어마어마했을 거예요.
반송되어 돌아오는 이메일을 지켜보는 에미도 힘들었지만, 그 시간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 에미를 부러 밀쳐내고 안간힘을 썼던 레오도 참 안쓰러워요.

누구라도 레오 입장이라면 더 세게, 더 빠르게 전진하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그게 가능했다면 아마 선수일지도...;;;;
레오가 계속 고민하고 갈등하고, 번민하는 인간적인 모습들에 오히려 신뢰가 가는 것 같아요. 에미도 그걸 충분히 알아차린 거겠죠.

정말, 오고 가는 메일 속에 독자들은 설렘의 밤을 같이 보낼 수 있었어요.
어제 오후 두시 반밖에 안 됐는데도 그렇게 힘이 드셨군요..ㅠ.ㅠ
집에 가는 길 소주 한 잔 기울이셨나요?
토닥토닥... 늦었지만 위로를 건네요.
다락방님의 오늘은 평안 그 자체였으면 해요. 힘내요, 힘!!

비로그인 2010-01-05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에미가 좋아요! 했다가 레오도 좋아요! 했던 바로 그 사람입니다 흐흐흐
전 둘 다가 좋아요. 이제는, 베른하르트 조차도 이해할 수가 있어요. 베른하르트가 전편에서 왜 그런 부탁을 했는지, 그리고 왜 후속편에서 그리 될 수 밖에 없는지도 이해가 가요. 처음부터 레오와 에미는 서로 `뭔가를' 해보겠다고 만난 사람들이 아니었지요. 남녀 사이의 만남이 무엇으로 끝날까요? 결혼 아니면 헤어짐이 거의 전부였어요. 그러나 그 두가지로도 끝이 나지 않는 만남이라니! 두 사람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서로에게 연인이 있고 없고가 아닌, 둘 사이의 언어가 마르는 일이었지요. 그래서 베른하르트가 그런 부탁을 할 수 밖에 없었구요. 제가 후속편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 것은, 그 둘만의 언어로만 속삭이던 두 사람의 `갈 길'이 너무 뻔하게 정해진 것 같아서였더랬습니다. 갈 길이 명확한 남녀 관계는, 발전 가능성도 낮지요. 발전 가능성이 낮은 관계는 언젠가는 깨어진다는 것이 제 생각이어요.

마노아 2010-01-06 11:41   좋아요 0 | URL
베른하르트가 가장 가엾었어요. 자신은 이미 졌는데, 이미 링 밖으로 내쳐졌는데 어떡해서든 끈을 놓지 않으려고 무한 애를 썼잖아요. 비참해질 것을 알면서도 말이에요.
아, 끝이 나지 않는 마남이라니, 언어가 마르는 걸 경계해야 한다니, Jude님의 말을 듣고 있자니 이 책이 더 단단하게 다가오는 느낌이에요. 갈 길이 뻔함에도 환호를 보내는 건 해피엔딩에 대한 갈망 때문인가봐요. 어제 하이킥에서 닥터가 정음양을 자기 여친이라고 소개하는 장면을 보았는데, 가슴이 쿵쾅! 아, 저는 사랑에 빠지고 싶어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