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샤의 크리스마스 - 세상에서 가장 기쁜 날
해리 데이비스 지음, 타샤 튜더 그림, 제이 폴 사진, 공경희 옮김 / 윌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지극히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책이었다. 타샤 할머니의 스타일과 성향 역시 크리스마스에 딱 어울린다.  

표지의 왼쪽 초록색 부분이 이 책을 마치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느끼게 한다. 그 옆에서 리스를 손수 만들고 계시는 할머니의 모습을 보니 더욱 그렇다.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그닥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못 느끼고 있다. 번화가를 많이 돌아다니지 않아서 캐롤송이나 찬란한 불빛을 많이 못 본 것도 이유겠지만, 집에서 크리스마스 향취를 못 느껴서 더욱 그럴 것이다. 내가 그렇게 할 자신은 없지만 한달이나 그보다 더 전부터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타샤 할머니의 정성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준비하면서 한 차례, 그리고 선물하면서 한 차례, 모두 두 번씩 선물하게 되는 그녀의 독특한 크리스마스. 장식이든 음식이든 선물이든, 뭐든 직접 뚝딱 만들어내는 타샤 할머니는 진정 신의 손을 자랑한다.  



강림절 달력은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다. 아무래도 문화권이 다른지라 깊숙이 녹아있는 전통적 습성은 낯설 수밖에 없다.  





진저브래드를 직접 만드셨는데, 생각보다 안 이뻐서 어떻게 쓰이나 궁금했는데, 뒤에서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으로 쓴 걸 보니 남달라 보였다. 어두운 주변 배경에 상대적으로 밝은 불빛 아래서 이 장식품은 투박함을 버리고 빛나고 있었던 것이다.  

전통있는 크리스마스 잔치는 그녀의 작품 속에서 여러 차례 재생되었다. 타샤 할머니의 그림책으로 남다른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미리 맛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더 반가움을 느낄 것이다.  



문득, 산타 할아버지의 존재를 언제부터 믿지 않았을까를 떠올려 보았다. 더 어릴 때의 기억은 별로 없는데, 확실히 일곱 살 때에 난 산타 할아버지가 정말로 선물을 주는 게 아니라는 걸 알고 있었다. 그보다 더 전은 모르겠지만 그때는 확실히 알았다. 눈치를 차려서가 아니라, 산타 할아버지로부터 한 번도 선물을 받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믿을래야 믿을 수도 없었을 것이다. 왜 산타 할아버지는 우리 집 말고 다른 집만 가는가...라는 불만은 있을 법도 했지만.  



집에 가서 넌지시 여덟 살 큰 조카가 산타 할배를 믿고 있는지 언니한테 넌지시 물어봐야겠다. 기왕이면 아이들이 더 오래오래 산타 할배의 환상을 갖고 있었으면 한다. 그래야 이렇게 산타 할머니가 되어주시는 타샤 튜더 같은 사람의 정성이 더 의미있어질 테니까.  

언니에게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 책. 근사했다. 아무렴, 타샤 할머니인데... 

그러니까, 오늘은 크리스마스 2부. 내일은 크리스마스. 모두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12-25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에 딱~~ 어울리는 책인걸요~~^^

마노아 2009-12-27 01:08   좋아요 0 | URL
그쵸? 크리스마스에 딱 어울리는 책이었어요. 저대로 리본 포장해서 선물로 주어도 좋겠더라고요.^^

희망찬샘 2009-12-29 0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타할아버지의 꿈이 깨어지는 날, 우리 아이는 한층 자라겠지만, 그 꿈을 오래오래 간직하길 바라봅니다. 예전 2학년 할 때 아이들이랑 이야기 하던 중 산타가 당연히 없다는 걸 안다는 가정 하에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지금 생각 해 보니 그 때 큰 실수를 한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을 보니 2학년이라도 믿을 것 같은 생각도 들어요. 메리 크리스마스 하셨어요?

마노아 2009-12-29 21:18   좋아요 0 | URL
그렇게 어느 순간 어린아이의 순수함을 자연스럽게 잊어버리고, 뒤늦게 그것을 슬퍼하다가, 또 어느 때가 되면 그것도 자연스럽다 인정하며 살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일년에 한 차례 산타 할아버지를 생각하며 사는 것 여전히 좋아 보여요. 메리 크리스마스는 아니었지만, 또 메리 크리스마스였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