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리뷰를 올려주세요~ 5분께 2만원 적립금을 드립니다.
거울 속으로 베틀북 그림책 74
앤서니 브라운 지음, 김현좌 옮김 / 베틀북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분명히 읽은 기억이 있는데 리뷰가 없어서 어리둥절했다. 아마도 도서관에서 읽고 리뷰는 채 못 썼나보다.  

주인공 토비는 심심했다. 책도 재미없고, 장난감도 물리고, 모든 게 다 싫증났다.  



거실의 아빠는 소파에 기댄 채 잠들어 계시고 담배꽁초는 어지러이 흩어져 있다. 엄마는 신문을 열독 중이시고 아래는 아마도 초콜릿이나 젤리 상자 같은데 역시 지저분. 머리에 감긴 뼈다귀를 보니 퍼머하다가 오신 거??? 

하여간, 토비는 심심했다. 자신과 놀아주지 않고 상대해 주지 않는 엄마, 아빠.  

위층으로 올라가 거울을 본다. 

 

거울을 보니 이상하다. 아니, 내 뒷통수가 보이잖아! 

나라면 귀신을 본 듯 놀라서 아래층으로 뛰쳐내려와 엄마 아빠를 부르고 난리였을 텐데, 토비는 침착할 뿐아니라 호기심이 동해버렸다. 그래서, 거울 속으로 들어가버렸다. 세상에! 

거울 속 세상의 풍경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하늘에 둥둥 떠 있는 오렌지가 태양인 척하고 옥상 위에는 커다란 나무가 자라고 있다. 가로등에는 튤립 꽃이 피어 있고, 무지개가 담벼락에 기대어 서 있다.  

투명 인간이 아무렇지도 않게 거리를 활보하고 모퉁이에는 이젤이, 그 안에 또 이젤이, 4차원처럼 서 있다. 네상에! 

이렇게 뭐든 게 뒤죽박죽 놀라운 세상이니, 개가 사람을 개줄을 채워 끌고 가도 이상할 게 없고,  



울타리를 칠하는 페인트 공이 마치 온 우주를 창조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도 감탄할 필요가 없다.(그러나 독자는 감탄해도 좋다!) 

이런 종류의 그림은 착시 효과 그림에 곧잘 사용되곤 하는 소재인데 여기서도 반갑다. 페인트공의 등에도, 바짓단에도 무지개 줄무늬가 있다. 우리가 저런 옷을 입으면 촌스러울 테지만, 그림 속 아저씨들 유니폼은 훌륭하다! 



갑자기 성가대 아이들이 한꺼번에 날아오르자 하늘이 어둑어둑!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보다 어째 더 맘에 든다. ^^ 

자세히 보면 아이들의 얼굴과 각도, 그리고 손 동작, 바지 무늬와 색이 모두 제각각이다. 떼로 모여 있지만 나름대로의 개성은 다 지니고 있다. 지루한 건 절대 못 찾는 앤서니 브라운이다! 

아이가 만나는 기묘한 상황들은 계속해서 이어진다. 놀랍고 재미난 일 뒤에 무서운 추격사건(?)이 벌어져 아이는 다시 현실 세계로 뛰쳐나오고 만다.  

토비는 다시 거울을 들여다 본다. 
이번엔 제 얼굴이 제대로 보인다. 정말 '현실'로 돌아온 것이구나.  

아이는 이제 더 이상 지루해하지 않는다. 얼마든지 신나고 즐거운 거울 속 환상 모험이 기다리고 있으니.  

그런데 입이 근질근질하진 않을까? 

앤서니 브라운은 '상상력'의 귀재다. 데이비드 위즈너를 떠올리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간혹, 놀랍고 발칙한 상상력을 보여주지만, 그것을 아우르는 감동의 메시지는 부족할 때가 있다. 둘 다 잡아준다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상상력의 세계 또한 감동과 교훈의 세계만큼 중요하다고 여기는 나니까, 역시나 작품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  

주인공 토비는 '너도 갖고 싶니?'의 샘과 무척 닮아 있다. 동 작가가 그렸으니 당연하긴 하다. ^^  

엄마 아빠가 따로 안 챙겨줘도 혼자서 잘 놀고 쑥쑥 크는 아이도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소중한 시간이 거울 속 놀라운 세계보다 아이에게는 더 필요할 테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09-04-05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토비가 부러워요~~ 저도 토비처럼 심심해 할 때가 많거든요~ㅎㅎ
저도 토비처럼 신나고 즐거운 거울 속 환상 모험을 하고 싶어요~~

마노아 2009-04-05 12:36   좋아요 0 | URL
후애님의 환상 모험이 완성되거든 꼭 일러주세요. 구경 가겠습니다.^^ㅎㅎㅎ

웽스북스 2009-04-05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저 장면
가족의 탄생에서 공효진이 노래부르다가 공중으로 떠오르던 장면이 생각나는데요.

마노아 2009-04-05 21:30   좋아요 0 | URL
가족의 탄생에 그런 장면이 나오는군요! 보고 싶었던 영화였는데 계속 못 보고 있네요.^^;;

잎싹 2009-04-22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부모님과의 시간이 더 소중함을 토비도 느끼게 되겠지요?
저도 이 책 괜찮았어요.^^

마노아 2009-04-22 23:43   좋아요 0 | URL
토비는 이미 알고 있는데 부모님이 토비랑 좀 놀아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