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의 낮잠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39
미야니시 타츠야 글 그림, 한수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야니시 타츠야의 그림책은 읽는 내내 쿡쿡쿡 웃을 수밖에 없다. 때로 진한 감동과 포근한 여운을, 그리고 정보와 감탄도 같이 제시해 준다. 이제는 트레이드 마크가 되어버린 저 단순하면서도 기괴한, 그렇지만 매력적인 그림이 눈에 몹시 정겹다. 



며칠 동안 비가 오지 않아 힘이 빠진 개구리. 나무 위에서 새근새근 낮잠이 들어버렸다. 

조금 지나자, 밑에서 무엇인가 불쑥 나타난다. 저 우둘툴한 돌기의 정체는 무엇일까나?? 



그건 바로, 사마귀! 저 커다란 사마귀에 비해서 개구리가 한없이 작게 느껴진다. 

그런데 실제로도 개구리보다 사마귀가 더 큰 것일까? 이 책이 먹이사슬을 보여주는 것이다 보니 그게 정답일 텐데, 내 기억 속의 사마귀는 어째 개구리보다 크거나 위협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개구리가 파리를 잡아 먹는데, 파리와 사마귀의 크기를 떠올려 보면 사마귀가 훨씬 크긴 한데, 그 사마귀가 원래 개구리를 잡아 먹는 녀석이었나? 새로운 사실을 알아버렸다! 

자, 그렇다면 사마귀는 개구리를 실컷 포식(?) 하였을까? 좀 더 지켜보자. 



아니다. 도마뱀이 등장한 것! 미야니시 타츠야의 그림에선 저렇게 생긴 공룡도 나오고 늑대도 나오고 도마뱀도 나온다. 모두 비슷한 얼굴들인데 공룡이라고 믿으면 공룡으로 보이고, 마찬가지로 늑대, 그리고 도마뱀으로도 보인다. 이 작품 안에서도 저런 얼굴의 갖가지 다른 동물들은 줄곧 출연한다. 기대하시라! 



도마뱀도 결국 개구리를 잡아 먹지 못하고 눈물을 삼키며 스윽 물러난다. 그렇다면 지금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는 저녀석의 정체는 무엇일까? 자, 상상해 보자. 녀석은 바로!!!  

쥐다!(사진이 흔들려서 지웠다ㅠ.ㅠ) 

그렇다면 개구리를 드디어 잡어먹는 행운(?)의 주인공은 쥐일까? 좀 더 지켜보자! 

쥐를 찍찍 꼬리를 내리고 도망가게 한 녀석은 바로 이 놈!

 

크아아악! 저렇게 귀엽게 생긴 뱀을 본 적이 있는가! 당장에 긴 혀를 낼름 내밀어 개구리를 한입에 삼킬 것 같은데, 그렇다면 개구리가 기어이 최후 승자???? 



무슨 말씀! 온 하늘을 덮은 저 거대한 독수리를 보시라! 부리부리 부리가 흉기 그 자체다. 그렇지만 앉은 자세가 그야말로 코믹이라는 것! 

뱀도 눈빛 한 방에 쫓아낼 저 독수리, 드디어 개구리의 진정한 위기가 닥친 것일까. 

처음엔 나무에 비스듬히 기대어 잠들었던 개구리 양반, 이젠 아예 드러누워버렸다. 천하 태평도 이 정도면 슈퍼 울트라 헤비급이다! 

아아, 그러나 독수리 녀석도 이 싸움(!)의 최종 승자가 아니었다. 개구리 양반의 명줄이 제법 길다. 




독수리는 엄청나게 큰 천둥소리와 함께 날아가버리고, 그 천둥소리와 함께 들려온 반가운 빗소리. 

지금 밖에도 비가 내리고 있는데 꼭 그만큼이나 반가워하며 눈을 뜬 개구리.  

자신에게 닥쳤던 행운의 연속도 모른 채 개구리는 비를 반가워한다.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재미있게 동화로 풀어주었다. 다음 순간에 어떤 동물이 나타날지 기대해 보는 재미가 크며, 그녀석보다 더 큰 녀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염두가 긴장감을 적절히 조성해 준다.  

책에서 나온 개구리<사마귀<도마뱀<쥐<뱀<독수리의 순서 말고 다른 종류의 먹이 사슬을 직접 구상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이 될 것이다.  

아울러 생태계를 파괴시키는 현상들에 대한 짧은 언급으로 환경 보호의 중요성도 함께 심어주면 좋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2-13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네요. ^^ 항상 우리 아이들 책장은 마노아님 덕분에 풍성해집니다. ^^

마노아 2009-02-13 22:56   좋아요 0 | URL
도움이 되었다면 저야 기쁘지요~ ^^

bookJourney 2009-02-13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마귀가 개구리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이 책을 보고 처음 알았어요. ^^;;

마노아 2009-02-13 22:56   좋아요 0 | URL
저만 몰랐던 게 아니군요! 다행이에요!(뭐가??)

꿈꾸는섬 2009-02-13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재밌어요. 생태계 먹이사슬을 알려주기도 좋겠구요.

마노아 2009-02-13 22:56   좋아요 0 | URL
학습이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공부도 늘 즐거울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