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빈센트 반 고흐
존 할럽 지음, 최윤정 옮김 / 삼성출판사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지난 주 반 고흐전을 다녀온 기념으로 반 고흐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다. 조카에게 동화책이 두 권 있어서 즐거운 마음으로 가진 독서.
책의 구성이 몹시 훌륭하다.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과제를 내주었는데, 자신들의 연구 주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하고 자발적인 질문을 이끌어내는 시도가 인상 깊다.
브래드 벅스는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 보고서를 썼다. 빈센트가 동생 테오에게 많은 편지를 썼는데, 편지지의 가장자리에 그림이나 메모를 많이 남긴 것에 착안해서 브래드도 보고서의 가장자리를 많은 글씨와 그림으로 도배를 했다. 엉뚱한 아이디어가 신선해서 보는 재미가 있다.
빈센트의 그림과 그림에 대한 짧은 에피소드, 실제 빈센트의 사진과 초상화, 빈센트가 일하던 화랑의 사진도 같이 곁들여 있다. 빈센트가 테오에게 썼던 편지도 소개하고 있는데 네덜란드어가 유독 이국적으로 느껴졌다. 마치 그림처럼...
중간엔 빈센트 반 고흐를 위한 게임도 있는데, 그의 인생 여정을 익살스럽게 묘사한 부분이다. 화랑 점원도, 학교 선생도, 서점 점원도, 또 목사가 되는 것도 실패했지만, 빈센트는 그림 그리는 화가는 포기하지 않았다. 비록 생전에 그림을 한점 밖에 팔지 못했지만 그가 가장 위대한 화가 중의 한 사람이라는 것을 오늘날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의 인생은 불행했지만,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빈센트는 너무도 친숙하고 멋진, 사랑하는 화가가 되었다.
보고서는 빈센트의 친구 화가들의 그림도 같이 실어주었는데, '점묘법'을 소개할 때에는 보고서의 글씨도 점점이 써서 피식 웃게 만들었다. 파리에 있는 동안 빈센트는 일본 그림을 좋아했는데, 물감을 팔던 탕귀 씨의 초상화 뒤로도 일본 그림이 많이 눈에 띈다. 당시 유럽에서 일본에 대한 선망과 관심, 인기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반 고흐의 침실을 묘사한 그림 밑에는 브래드가 자기 방을 구성해 놓은 어설픈 그림이 나온다. 대강 그린 듯하지만 독자의 눈을 즐겁게 하기에는 충분하다.
이쯤에서 선생님이 내 준 세가지 질문과 브래드의 답변을 옮겨 본다.
1. 왜 그 화가를 골랐지요?
2. 자기가 고른 화가에게 세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슨 질문을 하겠어요?
3. 그 화가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 중에 여러분을 깜짝 놀라게 한 게 있나요?
>>>내가 만약에 반 고흐를 만난다면 이렇게 세 가지를 물어볼 거 같다.
1. 귀를 자른 거, 후회하셨나요?
2. 당신의 작품 중에서 어떤 걸 제일 좋아하세요?
3. 인생에서 언제가 가장 행복했나요?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된 것과 몇 가지 놀란 것들
1. 그가 부자가 아니었다는 것.
2. 자기 귀를 잘랐다는 것. 그런 행동은 안 했더라면 좋았을 걸.
3. 일생 동안 자신의 그림을 딱 한 점밖에 팔지 못했다는 것. 그 그림 제목은 '붉은 포도밭'이었다.
4. 그가 딱 10년 동안 화가였다는 것. 그는 스물 일곱 살에 그림을 시작했고 서른 일곱 살에 죽었다. 이렇게 짧은 시간 동안 1700점도 넘는 소묘와 채색 그림을 그렸다. 거의 이틀에 한 점씩 그린 셈이다!
5. 빈센트는 '반 고흐'라는 자기의 성이 읽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림에다 사인을 할 때는 그냥 이름만 적었다.
책이 참 좋은데 절판인 것이 아쉽다. 사진을 같이 올리고 싶은데 무슨 문제인지 현재 핸드폰 카메라에서 피씨로 사진 전송이 안 되고 있다. 나중에 사진을 추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