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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일곱 송이 붉은 연꽃 ㅣ 샘깊은 오늘고전 3
허난설헌 지음, 이경혜 엮음, 윤석남.윤기언 그림 / 알마 / 2007년 4월
평점 :
허난설헌을 이미지화 한다면, 이 책의 표지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비단 감촉이 나는 표지는 그 광택과 문양과 화려하지 않고 고아한 색감으로 우아함을 들이밀며 고상을 컨셉으로 잡았다. 그렇다고 무게만 잡는 무거운 책은 절대 아니다. 어린 아이들도 읽을 수 있는 쉬운 고전이면서, 동시에 어른의 감성으로도 능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깊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허난설헌은 개방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태어나 천재 소리 듣는 형제들과 학문을 공부했고, 훌륭한 여류 시인이며 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지만, 개인적인 삶은 불행했던 가엾은 여자다.
남편과의 사이는 살갑지 않았고, 시어머니의 사랑도 받지 못했고, 남편보다 뛰어난 여자라고 오히려 입방아에 오르기 일쑤였다. 뿐이던가. 딸아이와 아들 아이를 연이어 잃었고, 뱃속의 아이도 잃고 말았다. 제사 받들어줄 후손 하나 없이 난설헌은 그 자신도 스물 일곱의 젊디 젊은 나이에 병도 없이 죽고 만다. 가슴 속 깊은 한만 남긴 채.
그녀는 자신의 시가 남겨지기를 바라지 않았지만, 그녀만큼이나 자유를 갈망했던 동생 허균의 애정과 부지런함으로 시가 오늘날까지 남을 수 있게 되었다. 더군다나 중국에서 일본에서 시집으로 엮이어 국제적 명성까지 드날리게 된다. 그들 형제의 불우했던 삶과는 너무도 대조적인 죽음 이후의 모습이다.
작가 이경혜씨는 번안하다시피 시를 가다듬어 직역보다는 의역에 가깝게 독자 앞에 펼쳐놓았다. 시 한수 읊어주고 그 시의 풀이를 말해주고 자신의 경험담과 느낌을 담담하게 서술했는데, 몹시 편안하게 읽혀진다. 그리고 독특한 그림이 뒤따라 오는데 현대미술의 창의적인 감각을 십분 발휘했으면서도 묘하게 고전적인 느낌을 전달해 준다.
난설헌이 품었던 신선의 세계, 드넓은 광야를 달리고 싶었던 남성적 꿈이라던가, 자신이 겪은 삶은 아니지만 가난하고 아픈 이들의 마음을 표현한 시들이 모두 가슴에 와서 박힌다.
쉽게 빨리 읽히지만, 천천히 곱십으며 느리게 읽어야 더 맛있을 아름다운 책이었다. 책장에 꽂혀서는 그 우아함으로 한 번 더 값어치를 해낼 책이다.
맛보기 시.
평범한 여성으로서의 감정에 충실한, 또 평범한 행복을 원하기도 했던 그녀의 마음이 드러난다.
나한테
화려한 비단 한 필이 있어요.
쌓인 먼지 털어 내니
비단 광채가
눈부시기 짝이 없네요.
두 마리 봉황이 마주 보게 수를 놓았는데
그 무늬가 어찌나 찬란한지요.
몇 년이나 상자 속에
고이 간직해 오다
오늘 아침 낭군께 가져다 드립니다.
님의 바지야
얼마든지 지어도 좋지만
다른 여인 치마를 지어서는
절대 안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