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샤의 정원 - 버몬트 숲속에서 만난 비밀의 화원 타샤 튜더 캐주얼 에디션 2
타샤 튜더.토바 마틴 지음, 공경희 옮김 / 윌북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출간되었을 때 꽤 관심을 가졌던 책이다.  도서관에 신청하고 기다리는 동안 몹시 기대했었는데 드디어 보게 되었다.

난 이 책의 이미지를 보고는 판형이 꽤 클 거라고 짐작했는데 뜻밖에도 표준 사이즈다.  사진이 많이 담겨 있어서 으레 클 거라고 짐작했던 것 같다.  A6 정도 크기라지만 사진을, 그녀의 정원을 있는 껏 자랑하는 데에 지면은 결코 작지 않다.

타샤는 독특한 사람이다.  30만 평이나 되는 정원을 손수 가꾸며 스스로도 1830년대를 살고 있는 것처럼 믿고 있는 그녀는 21세기의 우리 눈에는 몹시 이질적으로 비쳐진다.

노동을 통한 정원 가꾸기를 신성시 하고, 맨발로 땅을 밟으며, 드레스에 가까운 고전적인 옷들을 실부터 직접 만들어서 옷감을 짜내고 그 다음에 옷을 짓는다.  그녀가 살고 있는 집도 1800년대의 집의 꼴을 갖추고 있다.  그 안에 있는 식기며 가구도 골동품 그 자체다.

그녀는 단순히 시간 많고 여유만만한 귀부인 같은 사람은 아니다.  삽화를 그려서 동화책을 만들고 그의 성공을 빌어 지금의 정원을 가꾸게 된 그녀는 그저 지혜로운 농부에 가까울 뿐이다.

이 책은, 타샤의 정원을 통해서 친구가 된 토바 마틴이 에세이처럼 지은 글이고, 사진은 리처드 브라운이 찍었다.  물론, 주인공은 어디까지나 타샤와 그녀의 아름다운 정원이다.

아마도 원예를 좋아하는 울 어무이께서 타샤의 정원을 보게 된다면 비명을 지를 지도 모르겠다.  환상적인 곳이라고.

나는, 꽃이 아름답다고 여기지만, 그에 반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타샤의 그림같은 정원은 진짜 '그림'보다도 내게 감명을 주지 못했다.  속단하는 것은 월권이지만, 나는 그녀의 정원이 지독히 고집스러운 자기만의 울타리로 보인다.

지극히 자유스럽게 살고 있는 듯 보이지만 그 안에는 엄격함이 숨어 있고, 원칙에 갇힌 갑갑함이 느껴진다.  그 안에 나무가 있고 꽃이 있고 흙이 있는데, 사람은 있는 걸까.. 나는 생각했다.  물론, 그녀는 많은 친구들을 가지고 있고 모두가 부러워마지 않는 그런 삶을 사는 듯 보이는데, 나는 거기서 '안빈낙도'적 분위기는 읽지 못하겠다. 그녀가 그런 분위기를 내게 보여주어야 할 의무는 없지만, 또, 내가 못 읽었다는 게 더 맞을 테지만.

지금, "행복한 사람, 타샤 튜더"도 읽고 있다.  타샤의 정원보다는 더 인간미가 넘쳐 보인다.  연이어 읽어서 맛이 더 떨어질까 저어했는데, 오히려 양념을 더 친 기분이다.  찍고 싶은 사진도 타샤의 정원보다 행복한 사람 타샤 튜더에 더 많아 보인다.  내가 심통을 부리는 것일까. ^^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6-12-19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것말고 행복한 사람,타샤 튜더 읽고 싶어지네요.
거기에도 그림 많아요?

마노아 2006-12-19 1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림 많아요. 저도 그 책으로 추천하고 싶어요^^

치유 2006-12-22 0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통이 아니라 어쩌면 이렇게 살수 있을까...생각하신것은 아닐런지요..
전 그랬거든요..어쩜 이렇게 늙어갈수 있는지...전 스케치를 보면서 참 부러웠어요..
우리 딸은 이 행복한 사람,타샤투더에 나오는 스케치는 다 따라서 그려보더구만요..
전 아직도 정원은 못 읽었답니다..

마노아 2006-12-22 0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분이 이혼을 하셨잖아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 짐작에 이런 사람 곁에선 남편분이 견디기 힘들지 않을까 짐작했어요. 김영갑씨가 결혼 않고 혼자 살았던 것처럼 너무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사람 곁에선 다른 사람이 끼어들 자리가 없을 거라 여겼어요. 그림처럼 아름답고 멋지게 살고 있는 듯 보이는데 저는 숨이 막혔어요. 제가 심적으로 가장 안 좋을 때 읽어서 그럴 수도 있구요. 아마 좀 더 완숙해지면 저도 배꽃님처럼 타샤의 삶을 부러워할 지도 모르겠어요. ^^

마노아 2006-12-24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보슬비님~ 체코에 계신 분 맞나요? 알라딘 어느 이벤트에서 그렇게 본 것 같아요. 보슬비님도 해피 크리스마스~입니다^^
타샤튜더는 아흔이 넘는 나이까지 꼿꼿하게 자기 안의 성을 지키면서 살았는데 놀랍고 무섭고 그래요. 너무 견고해서 들여다보는 것도 맘이 편치 않았지 뭐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