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경제학 - 상식과 통념을 깨는 천재 경제학자의 세상 읽기
스티븐 레빗 외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29p : 이 책의 진정한 목적은 현대 사회의 삶의 표층을 벗겨내어 그 아래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들여다 보는 것이다.』

괴짜경제학... 요즘 들어 경제라는 말이 들어가면 나는 바로 억과 관련된 말로 알아 듣는다.. 자고 나면 재테크 서적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알멩이 없이 했던말 또 하는 결과를 낳을 망정 돈과 관련된 책은 내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었다.

왜냐면 현대를 살아가는데 돈이 없으면 살 수 없어 보였기 때문에.. 그래서 처음엔 이 책을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이건 100억 버는 얘긴가 싶은 보지도 않고 선입견에 사로 잡혀 있었다.. 미안하게....

이 책은 일관된 주제가 없다.. 경제학을 거론하면서 왜 스모선수가 나오고 KKK단이 나오고 이름을 통계내는지.. 도통 알 수 없는 얘기들만 있다.    통계학처럼 여겨져서 왜 이런 짓을 하는거야 하면서도 그 안에 숨은 뜻을 알게 될때 쿵하고 얻어 맞는 듯한 기분...

인센티브제도의 헛점은 너무 재밌었다.    열심히 일한 댓가라고 여겼던 인센티브로 인해 저렇게 많은 일들이 벌어 질 수 있다는건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알라딘에서 주간서재의 달인 30명에게 지급하는 서재활동에 대한 보상과 땡스투등의 인센티브.. 그 아래에 벌어지는 일들은???

아마도 덜렁 서너줄 쓴 리뷰에 추천이 10개씩 달리는 것은 이 인센티브를 이용한 음모다...

읽어 보시면 내가 뭘 말하려고 하는지 충분히 공감하실테다...  아 나는 왜 이런 잔머리 굴리는걸 몰랐을까????   하지만... 그렇게까진 하고 싶지 않다....

이책을 재테크 관련 서적으로 봤다면 비추다..   하지만 뒤통수를 얻어 맞고 싶다면 읽어 보시길... 행복한 하루를 L.J.Y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5-10-07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의 인센티브는 뭘까요? ^^

검둥개 2005-10-08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저도 야클님과 같은 질문이에요. 이렇게 열심히 달고 있는데 말이죠 ^^

인터라겐 2005-10-08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둥개님...야클님.... 댓글의 인센티브는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