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의 풍경 - 잃어버린 헌법을 위한 변론
김두식 지음 / 교양인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도 내가 처한 상황이 아니었다면 그냥 이런 책이 있었으려니 하고 넘어갔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 대단한 검사네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받아야 할 입장이고 그들과 싸우는게 정말 지겹고 피해를 입히고도 오히려 뻔뻔해 하면서 협박아닌 협박을 해 대는 그들이 있기에 이 책이 눈에 쏙 들어왔나 보다...  이책을 읽는 내내 어찌나 혈압이 오르던지.. 정말 개떡같은 대한민국의 법률가들에게 분노 아닌 분노가 일어난다.

저자도 말했듯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나름대로 소신있게 정말 시민을 위해 공정한 법의 판결을 내리고 수사하는 그런 사람들이 더 많을것이라고 믿고 싶다.. 아니 믿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정말 하루 하루 대한민국에서 살아간다는것이 견디기 힘들테니깐.

사법고시에 합격하고 사법연수원을 수료하면서 생기는 그들의 만의 특권층이란 생각들과 강요... 이런 얘기가 설마 설마 했던 국민들에게 얼마나 큰 상처인지 그들은 알려나 모르겠다.. 내주머니에서 피같은 세금을 떼어 가면서 그 세금으로 나라의 녹을 받는 다는 인간들이 그러면 정말 안되지...

언제쯤 그런 이상한 생각을 갖고 사는 넘들이 사라질지 궁금하다.  조목 조목 따지고 드는 그의 법해석은 정말 가슴 후련하다...   이렇게 생각있는 법률가들이 나왔으면 좋겠다..

검사장출신의 변호사가 의뢰인을 죄인 다루듯하는 뒈먹지 못한 행동이며 판검사의 유착문제.. 내가 실제로 겪고 보니 세상에 믿을 놈 하나도 없고 오로지 힘을 키워야 한다는 그릇된 생각만 갖게 된다.

내 문제가 언제 해결될런지 모르지만 헌법의 풍경을 읽으면서 맞서 싸울 준비를 확고히 하게 된다.

그들을 건드려서 피해 본다고 주변에서 말리지만 내가 떳떳한데... 끝까지 해볼란다... 내게 힘을 준 이책이 고마워지려한다..

거대한 집단에 맞서 싸워야 한다는건 달걀로 바위 치는것과 같을 지라도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이 모이다 보면 뿌리깊은 나무도 비바람에 흔들릴 수 있듯이 거대한 법률가 집단도 법을 무서워 할 날이 오겠지..

힘을 얻는 동시에 뒷맛이 왜 이리 씁쓸한지 모르겠다...

이책을 읽은 법률가 집단은 뭐라고 말할까...이책을 쓴 저자를 미친놈이라고 욕하고 있지나 않을까... 그들이 이책을 읽고 많이 반성들을 했으면 더할 나위 없겠다.행복한 하루를 L.J.Y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루(春) 2005-07-16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게으른 제가 님의 리뷰를 모른 채 그냥 지나쳤군요. 생생한 경험담이네요. 화가 많이 나셨군요. 저도 마지막줄 같은 생각했었죠. 그들의 집단에서 저자가 따당하지나 않을지 괜한 걱정이 들더라구요.

2005-07-22 15: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인터라겐 2005-07-22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려셨군요...이게 법이라는게 그렇더라구요. 저희도 민사소송을 준비하려고 했는데 다들 말리더라구요.. 해봤자 손해니깐 차라리 진정을 넣는게 빠르다... 어찌 될런지 모르겠지만 구청부터 시작해 온통 그네들 편이라서 혈압올라요...
님 눈에서 피눈물 뺀 인간들은 아마 온몸으로 피토하면서...(헉 이건 좀 심한가요..) 살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