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 바탕이 있는 친구라서 곱게만 자란 줄 알았더니 나름대로의 힘든과정이 있었다.
가끔 경제야 놀자코너에서 접하다 보니 이젠 익숙해져 간다.
어저께 중앙일보에 난 기사를 아이들에게도 모두 읽도록 했다.
녀석들도 느끼는 바가 있는 지 앞으로 이 친구를 많이 좋아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누구를 모델로 삼아 자기를 만들어 간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의 시행착오는
예방할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는 더 없는 인생목표가 될 수도 있지 않을 까 한다.
아이들이 천안에 있을 때도 그랬지만 서울에서도 빠르게 적응하고 있어 다행이다.
아직 학원을 보낼지 여부를 판단하지 못했지만 옆지기가 이미 녀석들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알고 있는 터라 서로 의논해서 합리적인 결정이 내려지겠지만 오상진아나운서의 학습법 등은 타산지석이 될 게 틀림없다.

범석이는 학원체질이 아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질문하여 이해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다보니 학원에서 여러명이 학습하는 방법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옆지기의 결론이다.
질문을 하게 되면 학습진도와 다른 학생들에게 방해가 된다는 학원선생의 질타에 학원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 상태란다. 이러다 보니 학원가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그래서 보내지 않는다. 혼자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인터넷에서 찾았다. 그것에 흥미를 가지고 하는 것을 보니 대견스럽기도 하다. 그러면서 자기는 절대 학원은 가지 않겠단다. 헐~~~

해람이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파고드는 성격이 가히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보니 학원이든 개인교습이든 문제될 것이 없는 데 단지 전공으로 선택한 피아노가 걸린다.
서울에서 개인레슨을 찾지 못해 아직도 수요일이면 옆지기와 같이 천안의 피아노학원을 찾는다.
언제까지 이렇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보니 끝까지 피아노를 고수해야 할 지 아니면 포기하고 공부에 매진시켜야 할 지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공부도 잘하는 만큼 옆지기의 걱정에 나 또한 덩달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굳은 결심은 가장 유용한 지식이다’라고 언급한 나폴레옹의 말처럼 어떤 결심,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에게는 부모의 몫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굳은 결심은 아이들의 몫일 것이다.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인도해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기가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중앙일보]
얼마 전 방송된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경제야 놀자’ 코너에서 오상진(사진) 아나운서의 고등학교 시절 성적표가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학창시절 타의 추종을 불허한 모범생이었던 상진은 3년 내내 반장에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은 것은 물론, 148이라는 놀라운 숫자의 지능지수(IQ)로 방송가에서 ‘럭셔리 브레인’이라는 별명까지 얻기도 했다.

“ 주변에서 그때 어떻게 공부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까 딱히 비법으로 내세울 만한 것이 없더라고요. 교과서 위주로 공부하고, 잠 푹 잤던 기억밖에는…”

어디선가 많이 들어 본 얘기다. 분명, 고액의 족집게 과외에 보도 듣도 못한 명품 참고서는 물론, 일류학원에서 두서너 과목은 꼬박꼬박 수강했을 터다.

“정말 혼자서 공부했다니까요. 그 당시 제가 살던 곳에서는 학원도 딱히 없고, 과외는 생전 한번도 안 받아봤어요.”

겉으로 보기엔 강남 8학군에서 과잉보호를 받으며 곱디곱게 자랐을 것 같은 그의 세련되고 반듯한 외모와는 달리 울산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상진은 어릴 적 도랑치고 가재 잡으며 들판을 신나게 뛰어다닌 볼 빨간 시골소년이었다고.

“그때 저희 집 살림이 넉넉하지 못했어요. 빠듯한 생활에 걱정 많으신 부모님 모습을 보고 제가 또래의 다른 친구들보다 철이 좀 일찍 들었다고나 할까요. 그 당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공부밖에 없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노트필기와 정리를 참 잘했는데, 그것이 곧 공부를 도와준 집중력이 아니었나 싶네요.”

‘공부의 제왕’ 상진의 또 다른 공부 습관은 머리 질끈 동여매고 밤 꼴딱 새워 코피 흘려가며 하는 스타일이 아닌 이른 아침 맑은 정신으로 책 속의 지식을 몽땅 머릿속에 쏙쏙 넣는 것이다. 평상시는 물론, 시험기간에도 밤 12시면 잠자리에 들고 오전 6시엔 반드시 기상하는 아침형 학생이었다고 한다.

“아침에 엄마가 절 깨우느라 고생하신 적은 없던 것 같아요. 혼자서도 알람 시계 없이 벌떡벌떡 잘 일어나거든요. 요즘도 아침 6시면 아무 스케줄 없어도 꼭 일어나는데, 그때 익힌 습관 덕분에 서울에서 혼자 자취하며 회사에 지각할 일은 절대 없네요.”

‘굳은 결심은 가장 유용한 지식이다’라고 한 나폴레옹의 말처럼 상진의 반짝반짝 빛나는 지식은 다이아몬드보다 더 단단한 그의 결심에서,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공부 잘하고 싶은 세상의 모든 수험생들에게 전하는, 뻔 하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공신’(功神)의 비법이 아닐까. 내신에, 수능에, 논술까지 ‘죽음의 트라이앵글’에 빠진 2008년 대입 수험생에게 작은 힌트가 될지 모르겠다.

이현주 방송작가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7-11-26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 부럽네요. 고등학교 3년내내 전교1등을 놓치지 않았다니..원 천재네요 천재.
보림, 규환이 둘다 1등을 달랑 한번밖에 하지 못했으니 참 비교됩니다. ㅎㅎ
이런 기사 읽을수록 우리 아이들은 그저 평범하다는 생각뿐.

전호인 2007-11-26 13:13   좋아요 0 | URL
솔직히 천재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분명 타고난 머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무리 그렇더라도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힘들테니까요. 저는 노력을 인정하고 싶습니다. ㅎㅎ
누구나 평범하다는 것은 님이 더 잘 아실테고 분명한 목표가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아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
평범한 아이들이 일 냅니다. 그것을 믿습니다. ^*^

진/우맘 2007-11-27 11:01   좋아요 0 | URL
1등을 달랑 한번 밖에....라니!!!!! 이런....ㅡ,,ㅡ 염장이오!!!!!
(오랜만에 만나서 버럭거리기부터...ㅋㅋ^^;)

소나무집 2007-11-26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기사 읽고 우리 아이들도 이렇게 커주면 얼마나 좋을까 부러워했답니다.
아이들에게 읽어줄 생각은 못했는데...
천안으로 피아노 레슨을 받으러 다니신다고라...
정말 대단하십니다.
찾아보면 내노라 하는 분들이 분명 가까운 곳에도 있을 거예요.

전호인 2007-11-26 13:16   좋아요 0 | URL
글쵸.
아이들은 서울에 적응이 되는 데 어른들이 않되나 봅니다.
돈을 떠나 누가 인간적으로 지도해 주느냐가 중요한 것 같기도 해서 아직 천안에서 받는 정을 떼질 못하고 있답니다.
너무나 따뜻하게 해주신 원장님이 계시다보니 몸은 힘들어도 당분간은 이렇게 해야할 것 같아요. ^*^

2007-11-26 1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1-26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시장미 2007-11-26 1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 아니, 즐찾을 해둔줄 알았는데.. 이제서야 했네요..;;; 워낙 익숙하게 봐 온 닉네임이라.. 이웃으로 지내고 있다고 생각해 왔답니다. ㅋㅋ 앞으로 자주 들리겠습니다!

와우.. 피아노를 위해 천안까지... 대단하시네요! 그 피아노학원에는 어떤 비법을 전수해주시는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되옵니다. 으흐 예전에 어렸을 때를 생각해보면, 인생의 목표가 있는 친구들이 참 부러웠던 것 같아요. 저희 부모님은 워낙 그런 부분에 관심이 없으셨던 것 같기도 하고, 알아서 다 잘 하겠지.. 라는 믿음이 계셨던 것 같은데, 목표를 정해주셨다면 제 모습이 지금보다는 조금 잘났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들이 아버님의 마음을 잘 헤아려줬으면 좋겠네요. :)

전호인 2007-11-26 13:21   좋아요 0 | URL
비법이 남달라서라기 보다는 천안의 학원장님이 베푼 정에 끌려서 라고가 정답일 겝니다. 어찌나 따뜻하게 코칭을 해주셨던지 그리고 아쉬워 하시던지 너무 고마워서요. 잠시 몸은 힘들지만 그러한 배려가 자꾸 발을 묵어두네요.
조심스럽게 아이들을 관찰하고 있답니다. 물론 제가 하는 것은 없고 옆지기가 얘기하는 것에 의견을 내고 토론을 하는 것이 전부입니다만 자식의 문제인 지라 신중하게 생각하고 조언합니다.
넹, 자주뵐게요. ^*^

2007-11-26 13: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1-26 1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이드 2007-11-26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상진 아나운서 학성고 나왔는데, 울산은 비평준이라, 택시를 타도 택시 아저씨가 교복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동네에요. 그 주변에 학원 무지하게 많고, 서울 웬만한 동네보다 더 도시인 곳이 그 동네인데, 이런 기사 보니, 그 간의 거짓말들이 진짜 거짓말이었음을 알겠네요. 헐;;

전호인 2007-11-27 11:56   좋아요 0 | URL
울산에서 학성고하면 나름 정평이 나 있는 것을 압니다. 그렇군요
전 그냥 기사를 믿을 랍니다. 그렇게 하고 싶어요.ㅎㅎ

마노아 2007-11-26 2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상진 아나운서가 그렇다니, 우와!했는데 하이드님 댓글 보고 헉!했어요.
뭐가 진실일까요. 우웅..;;;;

전호인 2007-11-27 11:57   좋아요 0 | URL
진실이 있겠지요 뭐!!!!
기사내용이 사실과 다르더라도 그냥 믿어주고 싶어요.
왜냐하면 우리가 추구해야할 방향과 일치하는 거니까요.
^*^

무해한모리군 2007-11-27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하진 않았지만 오상진 아니운서와 대학동기입니다.
조용하고 성실한 친구였어요 ^^
그렇게 내성적인 친구가 쇼프로그램 하는거 보고 깜짝 놀랄 만큼..
기사에 나온 것 사실인 걸로 알고 있구요~
그리고 증거는 여기 저도 있습니다 ㅎㅎㅎ
저도 지방 비평준화 그 지역에서 제일 좋은 고등학교 나왔습니다.(포항)
학원 과외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요즘엔 성적매기는 것도, 입시시스템도 달라졌으니,
지금도 먹힐지 모르겠지만..
저희땐 학원다니는 친구들보다 잘하는 아이들 많았습니다..
오상진을 구출하고 싶었는데 쓰고보니 자랑처럼 됐네요 죄송 --;;


전호인 2007-11-28 10:48   좋아요 0 | URL
사실로 믿겠습니다.
곱상한 외모라는 달리 나름대로의 사연이 있다는 것을 요즘들어 샘삼느끼게 됩니다. 외모만을 가지고 평가하기 보다는 그 사람의 내면 살아온 환경까지도 보고 얘기하고 싶어지게 되더라구요.
살아온 환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나면 사람이 새롭게 보인다는 것을 다 아니까....

씩씩하니 2007-11-28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구 세상에..8시에 자도 7시에 일어나는 울 아그들은 모래여???

전호인 2007-11-28 17:26   좋아요 0 | URL
ㅎㅎ, 아이들이 다 그렇져 뭐
울 아들녀석도 깨우고 또 깨워야만 일어납니다.
해람이는 아침 알람 맞추어 놓고 자는 녀석이라 문제될 것이 없지만....